누리로

Korail-200000-train.jpg

누리로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열차 등급이다. 누리로는 '누리(세상)'와 '길(路)'의 합성어로, 온 누리를 달리는 열차라는 의미이다.[1]

1 역사[편집]

2 차량[편집]

동력 분산식 구조를 채택한 4량 1편성의 200000호대 전동차가 투입된다. 8편성이 도입되었으며 전량 병점차량사업소에 소속되어 있다. 이중 3호기는 중부내륙순환열차로 전용되어 운행되다가 2014년 발생한 태백선 열차 충돌 사고로 대파되어 폐차처분[9] 받아 현재 결번되었고, 2022년 현재 7편성이 재적되어 운행중이다. 이 중 6편성은 일반열차로 운행중이며, 1편성은 중부내륙순환열차에서 도색변경 후 동해산타열차로 운행중이다.

3 계통[편집]

  • 2021년 12월 28일 시간표 기준
  • 굵은 글자: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역
중앙선 (1610번대)
청량리~안동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이다. 2021년 1월 5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영동선 (1680번대)
동해~영주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이다. 2021년 1월 5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무궁화호 동일번호대의 단축 노선으로 볼 수 있다.
영동선 (1820번대)
동해~강릉 구간을 운행하는 셔틀열차이다. 2020년 3월 2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계통 번호 정차역 운행
중앙선 1610 청량리 - 덕소 - 양평 - 용문 - 지평 - 석불 - 일신 - 매곡 - 양동 - 삼산 - 서원주 - 원주 - 봉양 - 제천 - 단양 - 풍기 - 영주 - 안동 하루 왕복 2편성
영동선 1680 동해 - 신기[10] - 도계 - 동백산 - 철암 - 석포 - 승부 - 양원 - 분천 - 현동 - 임기 - 춘양 - 봉화 - 영주 하루 왕복 1편성
영동선 1820 동해 - 묵호 - 정동진 - 강릉 하루 왕복 8편성

3.1 폐지된 계통[편집]

태백선
청량리~동해간을 정차하는 열차로 하루 6왕복 운행했다. 2020년 3월 2일부터 기존 무궁화호 열차를 일부 대체하며, 2021년 1월 5일부터 다시 무궁화호로 바뀌었다.
호남선·전라선
누리로는 호남선, 전라선에는 명절 대수송 기간에 임시로 투입했다. 2016년 12월 9일 정규 운행개시. 신창행 누리로를 없애고 만들었다. 호남선/전라선 병결운행을 하였다. 용산을 출발하여 목포행과 광주행 편성을 각각 여수편성과 묶어서 편성했다. 익산역에서 분리운행하는 형태. 신창행 누리로가 부활하면서 목포행 편성은 2017년 2월 28일 폐지되고 광주행/여수엑스포행 편성만 남았다. 2018년 7월 1일 전라선 편성이 폐지되고 충북선 대전-제천 구간으로 넘어갔다. 이후 광주행 편성은 2020년 3월 2일 폐지. 영동선에 투입되었다.
장거리 계통인 주제에 내부에 카페칸이나 이동판매 같은 것이 없는 관계로 장거리 승객은 미리미리 음식물을 구입해서 타라는 안내방송이 나온다.
충북선
서울~제천
서울 ~ 조치원을 경유, 충북선으로 진입하여 제천까지 운행하는 계통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걸 타고 제천에서 서울로 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제천에서 서울로 오는 방법은 청량리행 무궁화호ITX-새마을이 훨씬 더 가깝고 빠르다. 2019년 12월 9일 폐지.
대전~제천
대전 ~ 제천 구간을 운행한다. 해당 노선은 시각표 개정과 함께 누리로가 호남선과 전라선에 투입되는 관계로 차량이 부족한 이유등으로 모두 무궁화호로 대체되어 사라졌다. 2019년 12월 9일 폐지.
장항선(서울 ~ 신창)
누리로의 가장 상징적인 운행계통인 서울~신창은 수도권 전철 1호선 구간에서 장거리 착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순천향대 이동강의도 열린다.[11][12] 시간표 개정때 마다 폐지 각을 재긴 하는 데[13] 민원폭탄 맞고 다시 살아나기 일쑤다. 신창역에서 천안역 사이에는 이렇다할 급행이 존재하지 않고, 장항선 무궁화호도 배차간격의 문제가 있으며 급행전철을 이용하려면 결국 천안역까지 이동해서 환승해야 하므로 연선지역의 민원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다.

4 각주

  1. 1.0 1.1 코레일, 친환경열차 '누리로' 내달부터 운행, 머니투데이, 장시복
  2. 올해 상반기 서울-신창 준고속 전동차 운행, 연합뉴스, 정윤덕
  3. 전기철도차 도입 늘린다…'녹색성장' 견인차(車), 머니투데이, 최태영
  4. 코레일, 무궁화호 대체 친환경열차 운행, 연합뉴스, 정찬욱
  5. ‘누리로’ 운행 알림, 한국철도공사 공지사항
  6. 친환경열차 '누리로', 연합뉴스, 진성철
  7. 국내 유일 순천향대 '열차강의' 14년 만에 폐강, 연합뉴스, 김용윤
  8. 누리로 열차 서울∼신창 노선 운행 28일부터 재개, 연합뉴스, 김용윤
  9. 파손이 덜한 2량은 병점차량사업소 구내에 유치되어 있으며, 다른 열차의 부품 공급 셔틀로 활용중이다.
  10. 하행만 정차
  11. 순천향대 열차 강의실 개설, 뉴시스, 2010.08.30.
  12. 서울~신창(아산)간 누리로열차 내년 2월 운행 재개, 중앙일보, 2016년 12월 12일
  13. KTX 및 일반열차 운행조정 알림, 코레일, 2019.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