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역

서울시메트로9호선 개화역
901 개화.jpg
역 번호  901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로8길 38
(개화동 388-1)
개업일 2009년 7월 24일
관할 서울시메트로9호선
승강장 1면 2선
노선 서울 지하철 9호선 0.0 km

개화역
開花驛 / Gaehwa Station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에 위치한 9호선의 역. 9호선 유일의 지상역이다.

2 연혁[편집]

2009년 7월 24일 9호선의 1단계 구간(개화-신논현) 구간이 개통되면서 개업한 역이다. 한 때 9호선에서 유일하게 스크린도어가 없는 역이었으나 추후 설치되었다.

3 연장 문제[편집]

보통 서울 지하철은 연장을 염두해두고 시종착역 역번을 X10번으로 설정해두는 게 정석 특징이었다. 그런데 9호선의 개화역은 아예 901번이며, 심지어 승강장 자체도 두단식 승강장 방식으로 지어놓아 사실상 연장을 어렵게 해 두었다.

그러다 보니 한때 김포시에서는 개화역을 버리고김포공항역에서 분기하는 9호선 연장선을 추진한 적이 있었으나, 8량 승강장까지 갖추어서 건립하려면 3조원 가까이 들어 결국 포기하고 김포 도시철도로 계획을 바꿔서 착공했다. 다만 오히려 고양시 쪽에서행신-곡산-암센터-대화역 연장 제안을 하긴 했었다...만 대곡소사선이 착공 예정인지라 이 쪽 계획은 장기 구상으로 넘어갔다...

4 특징[편집]

  • 김포차량사업소 바로 옆에 붙어 있는 역이다. 장암역과 유사한 형태이지만 단선의 장암역과 다르게 복선 두단식 구조로 되어있으므로 종착역 규모는 그런데로 갖추고 있는 편이다. 개화에 진입한 열차는 크게 승무교대 후 김포공항역 방면으로 되돌림 운행을 하는 편성과 운행종료 후 김포차량사업소로 입고하는 편성으로 나뉜다.

5 승강장[편집]

6 경유 열차[편집]

6.1 수도권 전철[편집]

9호선
(시 · 종착)  901  개화
일반
중앙보훈병원 방면
 902  김포공항 3.6 km

7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