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공돌이 양성 프로젝트

이제 당신도 공밀레의 재료가 될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1 공학은 무엇인가?[편집]

공학은 자연과학수학의 힘을 이용해서, 일상생활에 유용한 물건을 만들어내는게 목적인 학문이다.

공학은 과학과는 다르게 "돈, 그러니까 비용(Cost)"을 생각해야 한다. 물론 과학도 연구예산을 타내는 방법을 생각해야 하지만. 속물적으로 말하자면, 공학은 돈벌이에 관계된 학문이다. 아무리 좋은 물건을 만들어도 너무 비싸면 사람들이 아무도 원하지 않는다. 조금 현실과 타협하거나, 조금 늦게 만들라도, 합리적인 가격에 합리적인 성능의 물건을 만드는게 더 좋은 방법이다. 그래서 공학은 과학과는 달리, 최초로 만들어내는게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실제 사례를 보더라도, 선발주자가 후발주자에게 따라잡히는건 매우 흔한일이고, 이를 당연하게 여긴다.

2 기본과정[편집]

공학에는 수학과학이 매우 많이 쓰인다. 이 문서를 보시기 전에 쉽게 알 수 있는 학문을 참고하는게 좋다. 그중에서도 수학은 모든 공학에서 필수요소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다. 수학이 어렵다면, 쉬운 수학을 참고하시는게 좋다.

기본적으로 공학에서 사용되는 수학은 당연한사칙연산과, 미적분(+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벡터, 행렬) 등등이 있다. 공과대학에서는 이런 특수목적의 수학을 따로 가르치기 위해서 공학수학(또는 공업수학)과, 선형대수학(+수치해석)이 정규수업과정에 편성되어 있다.

주로 기초 미적분학 (이건 주로 일정한 테스트후 기준 미달인 학생 대상) → 미적분학 → 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 → 수치해석 순이다.

과학은 일반물리학(대학물리학)에서 어느정도 공통적으로 배우고 일반물리학 2에서는 필요한 부분만 주로 배우기도 한다. (전기/전자과 → 전자기학, 기계과 → 역학/에너지) 2학년부터는 자신의 전공쪽으로 들어가니 생략.

3 하위 문서 목록[편집]

기초적인 내용은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비슷한 전공의 한쪽 문서로 링크 해주시기 바랍니다.

4 다른 시리즈에 있는 문서[편집]

5 기타 참고하면 좋은 문서[편집]

6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