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내용이 너무 쉬워서 머리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1 들어가기 전에[편집]

물리에 관해서 개념을 쉽게 적어 보는 집단 연구 문서다.

물리(物理)는 만물의 이치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한자 풀이를 해보자면, 물리(物理)는 만물의 이치이고, 물리학(物理學)은 그 만물의 이치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풀이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많은 부분은 물리에서 설명해 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물리를 느끼고 있고 알고 있다. 야알못이라도 야구공이 포물선을 그리면서 날아간다는 건 안다. 왜 누워서 침을 뱉으면 안되는지 정도는 누구나 안다. 다만, 그 부분을 조금 멋있게 설명한게 물리다. 물리는 멀리 있지 않다. 바로 옆에 있다. 우리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는 생물에서 설명해 주지만, 움직이고 나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물리에서 설명해 준다.

혹시라도 문서명의 재물포가 뭔지 모르신다면... '(재) 때문에 기했어'/'(재) 기했다데'/'(제)기랄! 기!'의 약자다.(...)본인 얘기 하는 거 같으시면 반갑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1.1 물리와 수학[편집]

수학이라니! 내가 제일 싫어하는 수학이라니! 재물포가 높은 확률로 수포자잖아! 난 여기서 빠져나가겠어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정에서는 대부분을 공식만 알려주고 왜 그런 공식이 나오는지 알려주지 않고 끝내거나, 물리적 직관으로 이해하라고 한다.직관은 무슨 난 그런거 없다!! 그런데,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수학이 반드시 필요한다.

물리를 공부하는데 있어 필요한 수학적 대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적지 않은 이들이 오해하는 것과 같이 물리는 수학과 비슷한 영역이 아니라는 점이다. 애초에 엄밀한 의미에서 수학과 과학에 속하는 물리학의 특성은 다를 수밖에 없고, 도구로서 수학이 매우 중요하지만 물리학 고유의 영역은 수학 그 자체가 아니다. 물리적 직관은 특히 고등학교때까지, 혹은 물리 전공자가 아닌 학부생들의 물리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프가 자주 나오는 것도 괜한 것이 아니다.

2 문서 목록[편집]

  1. 물리의 단위 체계
  2. 물리의 힘과 입자
  3. 고전역학
  4. 특수 상대성 이론
  5. 열역학
  6. 전자기학
  7. 파동
  8. 기하광학
  9. 기초 양자역학


3 각주

  1. 적어도 이 문서에서 텐서를 볼 일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