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라즈베리파이 입문

문서의 내용이 너무 쉬워서 머리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1 라즈베리파이란 무엇인가요?[편집]

음식이 아니라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나온 초소형 컴퓨터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라즈베리 파이를 참조해 주세요.

2 라즈베리파이로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편집]

네, 라즈베리파이는 말 그대로 초소형 컴퓨터이기 때문에 일반 컴퓨터 용으로도 쓸 수 있고요, 서버NAS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kodi를 이용한 셋톱박스 대용으로도 쓸 수 있어요!


3 라즈베리파이 가이드[편집]

보다 컴퓨터의 구조와 프로그래밍을 배우고자 하는 분은 이 문서보단 시리즈:니들이 컴퓨터를 알아?를 참고해주세요. 이 문단은 구체적인 사용 예시들의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라즈베리파이를 구동시키는 운영체제들과 이를 둘러싸고 진행되는 수많은 프로젝트들은 업데이트를 통해 그 내용이나 방식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문서가 낡지 않도록 위키페어리들의 관심과 사랑이 필수불가결합니다!!

3.1 개인용 PC로 만들어보기[편집]

일반적인 컴퓨터로 사용하고자하는 사용자들에게 참고가 될만한 정보들입니다. 라즈베리파이는 리눅스의 입문부터 들고다니면서 사용하는 세컨드 윈도우 컴퓨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1.1 윈도우를 쓰고 싶어요[편집]

라즈베리파이는 우리가 잘 아는 PCCPU인텔이나 AMD의 구조보단,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CPU구조와 더 유사해요. 하지만 윈도우10이 이런 스마트폰에 가까운 ARM의 구조에도 대응하기 때문에, 여기에 직접 윈도우를 구동할 수 있어요!

  • 가장 우선 해야할 것 : 보유한 라즈베리파이의 버전 알아보기

라즈베리파이는 3이전과 이후를 기준으로 CPU의 구조가 달라요. 3 미만인 경우[1] 라즈베리파이는 ARMv7을 기반으로 작동하는데, 이건 갤럭시 S4나 아이폰5 같이 비교적 옛날에 널리 쓰인 32비트 체제에요. 윈도우는 이런 구조를 공식적으로 지원해주지 않아요.

3 이상인 경우[2] 라즈베리파이에 윈도우를 올리는 시도가 폭넓게 이루어져 다양한 커뮤니티들을 통한 정보 습득과 질문이 가능해요. 또한 윈도우가 직접 지원하는 "ARM64" 구조를 지니고 있어 훨씬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1.1.1 3 이상인 경우[편집]

3 이상 버전의 라즈베리파이는 윈도우를 직접 설치할 수 있어요. 여느 컴퓨터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만 방법이 여느 컴퓨터들 처럼 간단하지만은 않아요.

아직까지도 개발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이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에요. 또한 지속적인 프로젝트의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점들[3]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어요.

0. 다운로드해야할 파일들이 많아요. 잊어버리지 않게 확실한 이름을 가진 파일[4]을 만들어 두고, 이곳에 한번에 정리해두면 나중에 편리해질 거에요.
1. 우선 정품 윈도우10이 설치된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이 사이트에서 윈도우10의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설치해주세요. 올바른 설치 파일이 아닐 경우 제대로 된 작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숙지하여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Select type Winodws (Insider Version)을 반드시 선택하세요.
Select version (rsXXX_)형태의 [arm64]라고 적힌 파일 중 15063 이상의 버전을 선택해주세요.
Select language 원하는 언어를 선택해주세요.
Select edition 원하는 에디션을 선택해주세요.
Select type download 반드시 Download ISO Compiler in One Click! (unZIP -> RUN creatingISO.cmd)를 선택해주세요.

2. 이 사이트에서 자신의 라즈베리파이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세요. 이 파일은 윈도우가 라즈베리파이와 정상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들이에요.
3. 여기에서 Raspberry Imager을 설치해주세요. 최신 버전을 이용하되, 사전 알파 또는 베타 버전은 설치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이곳을 통해 라즈베리파이용 윈도우10의 BIOS를 설치하고 압축을 해제해주세요.
5 이 링크를 눌러 UEFI 바이너리 정보 파일을 설치한 후 압축을 해제시켜주세요. 이 파일은 라즈베리파이가 SD카드를 윈도우 부팅 드라이브 로 인식시키도록 설정해줍니다.
6. 3에서 받은 파일 안에 들어있는 WoR.exe를 찾아 실행시켜주세요.
120.JPG
7.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고(한국어를 지원합니다!) SD카드[5]를 선택한 후, 1에서 다운로드한 윈도우 10 ISO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약간의 시간이 경과되면 ISO를 찾아냈다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8. Select Driver는 2에서 설치한 ZIP파일을 선택하고, UEFI Firmware는 5에서 설치한 파일 안으로 들어가 Binary 파일 속의 Prebuilt를 선택해줍니다. 이 파일에 들어있는 수많은 파일들 중 최신 파일의 RELEASE 파일 속에 있는 RPI_EFI.fd파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9. 향후 SD카드 내의 데이터를 라즈베리파이 외부에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편집하고싶다면 Partition Scheme을 MBR을, 그렇지 않은 경우엔 GPT를 선택해주세요. Install image with는 어느것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winlib-imagex가 일반적으로 더 빠릅니다.
10. 설치와 관련된 경고에 동의하고 상당히 긴 시간을 기다려야합니다. 30%에서 멈춘다 해도 당황하지 마세요.
11. 설치가 완료된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넣고 부팅할 때 ESC를 연타하여 BIOS 메뉴에 접근해주세요.
45021.JPG
12. Device Mannager > Raspberry Pi ConfigurationHypDxe Configuration에서 System Boot Mode<Boot in EL1>으로 변경시켜주세요. 뒤로 한번 나와 System Frequencies and Clocks를 선택한 후, CPU Clock을 <MAX>로 바꿔주세요. 이 작업이 없으면 최초 부팅에 최대 1시간이 더 소모될 수 있습니다.
13. BIOS 메뉴의 첫 화면으로 나와 Continue에서 Enter키를 누르세요. 진행이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기 전에 모든 라즈베리파이와 연결된 USB포트를 분리시키세요. 이 절차가 없을 경우 설정에 문제를 끼치거나 외부 버스와 관련된 IO가 통째로 꼬이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4. 충분한 시간동안 인내심을 갖고 다시 기다려주세요.
15. 윈도우의 파란 화면에 하얀 글씨로 설치 절차에 관련된 문구가 표시되기 시작하면 성공입니다. 이후부턴 여느 윈도우 컴퓨터와 동일하게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윈도우를 에뮬레이터를 통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qemu 등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인데, 속도가 매우 느리고 라즈베리파이의 성능을 전부 활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추천하지 않아요.

3.1.1.2 3 미만인 경우[편집]

우선 갖고있는 라즈베리파이가 1이나 2일 경우, 윈도우를 통해 부팅할 수 있는 방법은 윈도우10 IOT 코어를 설치하는 것 뿐이에요. 그러나 이 버전은 IOT 환경 개발자들을 위해 만든 것인만큼, 데스크톱 사용 목적에는 부적합해요.

Deviceinfopage-screenshot.jpg

윈도우를 직접 사용하는 대신, 윈도우를 가상화시켜 사용할 수는 있어요. 하지만 유료로 진행되던 서비스가 공식 종료됐고, wine을 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전멸했다 시피 하기 때문에 더이상은 정상적인 방법을 얻는 것조차 힘들어졌어요. 우분투 마테의 경우 wine을 설치할 수 있긴 하지만, 작동하는 방식이 전혀 달라서 x86의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요.

최근들어 라즈베리파이 1과 2와 관련한 연구가 급격하게 줄어들어 사용자 기반 커뮤니티 또한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정보를 찾는 것도 어려워져 방법이 없다고 봐도 무방한 상태입니다. 만일 이 문서를 읽는 위키러 중 ARMv7기반의 라즈베리파이에서 어떠한 버전이건 윈도우를 작동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해내신다면 반드시 이 문단을 통해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3.1.2 유닉스도 괜찮아요[편집]

유닉스란 리눅스, 우분투, 데비안 등을 포함한 OS의 기반 체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좀 더 넓은 폭으론 안드로이드iOS 등도 포함하고 있어요. 윈도우는 설치부터 불편하지만 유닉스는 라즈베리 파이에 가장 잘 어울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유닉스문서와 유닉스 계열문서를 참고해주세요.

3.1.2.1 3 이상인 경우[편집]
  • 설치 방법

라즈베리파이 홈페이지의 안내를 참고하는 걸 추천해요. Raspberry Pi Imager for Windows를 설치하면, 따로 받을 필요 없이 프로그램을 통해 디스크 이미지를 인터넷에서 바로 다운로드하고. SD카드에 쓰는 것 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658402.JPG
다양한 OS들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선택할 수 있어요

  • 만일 위의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OS를 발견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의 방법을 따르세요.

1. 여기에서 Win32 Disk Imager을 설치해주세요.
2. 원하는 OS의 디스크 이미지를 다운로드 해주세요.
3. SD카드를 컴퓨터에 마운트하고 드라이브 문자열을 확인해주세요.
5.36210.JPG
Win32 Disk Imager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와요
4. Device 부분에 해당하는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해주세요.
5. Image File부분에 ISO파일이 위치한 디렉토리를 선택하거나 입력해주세요.
6. Write를 누르고 포멧 내용에 동의하세요.

어떤 방식이든 SD카드에 쓰기가 끝났다면 바로 라즈베리파이에 꽂아 별도의 과정 없이 OS를 부팅시킬 수 있습니다.

3.1.2.2 3 미만인 경우[편집]

사용하기 앞서 : 보다 현실적인 고려가 필요해요

  • 어떤 사람은 사용하면 안 될까요?

ARMv7의 경우 설치할 수 있는 운영체제의 갯수는 극적으로 한정 되있고, 그마저도 대부분이 라즈베리파이를 염두해두고 설개되지 않았어요. 윈도우 rt나 안드로이드가 대표적인데, 하드웨어 가속에 대한 지원이 없거나 아예 구동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장 논의가 활발하고 라즈베리파이1 혹은 2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OS는 데미안 기반의 라즈비안과 우분투 기반의 우분투 마테가 있어요. 다만, 둘 다 3에서 작동하여 2017년 이후부턴 포럼에서 대부분 3과 관련된 내용으로만 논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이3를 염두해두고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들은 그 이전 버전에서 설치가 되더라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Ren'Pi 등) 아예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Steam 등) 유의해야해요. 일반 우분투 용으로 코딩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도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즉, 데스크톱의 대체제나 진지한 작업을 위한 역할을 전혀 해낼 수 없어요.


  • 그럼 어떤 사람이 써야하나요?

3 이전의 라즈베리파이는 보다 "개발"에 초점을 맞춰 개인용 컴퓨터 사용엔 처음부터 그다지 적합하지 않아요. 하지만 컴퓨터로 하는 일이 인터넷 기반의 프로그레시브 웹앱을 통한 작업이 주라면 마치 크롬북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요. 웹브라우징, 유튜브 영상 시청, 이메일 주고 받기 및 오피스 온라인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어느 버전이건, 파이어폭스크롬(오픈소스 크로미움 프로젝트)는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죠.


설치 방법은 3 이상의 라즈베리파이와 동일하나, 안정적으로 사용가능한 OS는 상술했듯 라즈비안 및 우분투 마테 정도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지원되는 OS를 설치할 때도 반드시 ARMv7버전으로 받는가 확인하세요.

3.2 웹 서버로 만들어보기[편집]

웹 서버에는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고, 개인 쇼핑 사이트를 만들거나, 미디어 스트리밍 혹은 자료 업로드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고 심지어 리브레 위키같은 위키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어요! 대부분 다른 사람들이 만든 엔진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제작할 수도 있지만, 직접 HTML과 PHP를 공부하여 나만의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효율성과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아래의 모든 절차는 라즈베리파이에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제를 이미 설치했음을 대전제로 합니다. 일부 사항은 특정 OS별로 다소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3.2.1 LAMP 스택으로 구축하기[편집]

LAMP 스택은 웹 서버 소프트웨어들의 묶음입니다. 동적인 웹 서버를 구축할 때는 여러 소프트웨어의 조합이 필수적이죠. LAMP가 가장 널리 쓰이는 조합이라 설치하기도 편하고 호환성도 좋습니다. 이 문서는 입문을 위한 페이지라 LAMP 스택으로 설명할게요.

이 문단은 시리즈:누구나 할 수 있는 웹서버 구축 여기에서 편집해 주세요.

LAMP는 LinuxApacheMysqlPhp의 약자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사용하는 MySQL를 MariaDB로 바꾸거나 Apache를 Nginx로 바꾸는 등 다양한 변주가 가능해요. 또한 라즈베리파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OS에서 정상 설치ㆍ작동이 가능한, 가장 범용성과 호환성이 높은 소프트웨어에요.

기능을 설치하기에 앞서, 사용하는 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해요. 구 버전의 운영체제는 프로그램 설치 명령이 작동하지 않거나, 엉뚱한 버전으로 설치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Terminal이란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바탕화면을 우클릭하면 나오는 선택 목록 중 있는 경우가 많지만, 없다면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터미널 에서 찾을 수 있어요.

Ttl.png
터미널은 다른 말로 이라고 해요. 윈도우의 명령 프롬프트같은, 까만 화면에 하얀 글씨를 써서 컴퓨터에게 직접 명령을 내리는 도구에요. 척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전혀 어렵지 않답니다.

우선 업데이트를 위해선

$ sudo apt update
#우분투 패키지 저장소의 업데이트 된 목록을 내려받는다.
$ sudo apt upgrade -y
#패키지 업데이트

를 각각 입력하면 됩니다.

SUDO구문을 입력했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표시될 거에요. 이는 터미널에 내가 최고 사용자의 권리로 명령을 허가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때문이에요.[6] 이 권한 체제는 유닉스 기반 OS들의 가장 단순하면서 핵심적인 보안 장치의 역할을 합니다.

업데이트가 모두 완료됐다는 문구가 표시되면 바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 sudo apt-get install apache2 mysql-server php php-mysql libapache2-mod-php php-xml

명령이 길어졌지만 단순히 설치를 원하는 프로그램들의 이름을 나열해놓은 것 뿐이에요. 한 글자 한 글자 입력해도 되지만, 오타가 나올 가능성이 있으니 이 사이트에서 바로 복사 + 붙여넣기를 하면 편합니다.

215550581.jpg
한번에 6개의 프로그램을 설치했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소모될 거에요. MySQL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비밀번호를 생성하라고 요구할 때를 제외하곤 까만 화면에 하얀 글씨들이 정신 없이 올라가는 걸 지켜보고 있을 필요는 없어요. 모든 과정은 알아서 해결됩니다. 설치가 모두 완료됐으면 라즈베리파이에 설치된 웹브라우저를 통해 0.0.0.0이나 localhost를 입력하세요.
Apache-it-works.png
위와 같이 기본 apache의 페이지가 표시됐다면 계속 진행하고, 아니라 한다면 내가 설치한 OS가 PHP7.0을 비롯한 최신 LAMP스택의 설치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세요. OS의 문제가 아니라면 모든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보세요.

명령어 창으로 들어가

$ cd /var/www/html

을 입력해 웹 사이트의 루트 경로로 들어가보세요

pc@pc-desktop:/var/www/html$ ll
합계 12
drwxr-xr-x 2 root root 4096  2월  6 15:55 ./
drwxr-xr-x 4 root root 4096  2월  6 15:55 ../
-rw-r--r-- 1 root root   17  2월  6 15:54 index.html

경로에 index.html 파일이 있네요 apache 기본 페이지가 바로 index.html입니다.

$ sudo rm index.html

굳이 필요 없으니 이 명령어로 삭제해주세요.

이번엔 php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 sudo nano /var/www/html/info.php

를 입력해서 php 버전 확인 페이지를 만들어 봅시다.

<?php phpinfo(); ?>

를 복사해서 Ctrl+Shift+V로 붙여넣기해주시고 Ctrl+X로 나가기 y로 저장하기

브라우저에 localhost/info.php를 입력하고 들어가면 됩니다.

Info php.png

여기서 php 관련 프로그램, 웹 서버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mysql을 설정해 봅시다.

$ sudo mysql_secure_installation

를 입력해서 mariadb 기본 보안 설정을 해봅시다.

Enter current password for root (enter for none):
root의 비밀번호를 입력, 비번이 없으므로 엔터!
Set root password? [Y/n]
root 비번 설정 Y나 엔터! 
New password:
비밀번호 입력
Re-enter new password:
한번 더
Remove anonymous users? [Y/n]
아래는 모두 엔터치면 된다.
Disallow root login remotely? [Y/n] 
---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mariadb 서버에 한번 직접 접속해봅시다.

$ sudo mysql -u root -p
/*Welcome to the MariaDB monitor.  Commands end with ; or \g.
Your MariaDB connection id is 68
Server version: 10.3.25-MariaDB-0ubuntu0.20.04.1 Ubuntu 20.04

Copyright (c) 2000, 2018, Oracle, MariaDB Corporation Ab and others.

Type 'help;' or '\h' for help. Type '\c' to clear the current input statement.*/

MariaDB [(none)]>

이런 새로운 CLI가 나옵니다.

여기서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거나 유저를 만들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수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웹 서버는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을 합니다. 취미로 웹 서버를 구축한다면 저 복잡한 SQL 구문을 외울 필요는 없는데 데이터베이스 관련 개발자를 꿈꾼다면 외워봐야 나쁠 것 없지요.

Yes check.svg 완료 LAMP 서버 스택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아래는 워드프레스나 미디어위키에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MariaDB [(none)]> CREATE USER '유저'@'localhost' IDENTIFIED BY '비밀번호 입력';
--Mariadb 유저 생성
MariaDB [(none)]> CREATE DATABASE 데이터베이스_이름;
--데이터베이스 생성, 이 데이터베이스에 웹사이트 관련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MariaDB [(none)]> GRANT ALL PRIVILEGES ON 데이터베이스_이름.* TO '유저'@'localhost' WITH GRANT OPTION;
--유저가 방금 생성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권한을 부여합니다.


3.2.2 나만의 웹사이트 만들기[편집]

웹개발을 취미로, 혹은 꿈으로 삼고 있다면 나만의 html 파일을 만들어 웹에 개시하는 것을 추천해요. 리브레위키에도 시리즈:중급 프로그래밍 시리즈/웹 클라이언트 디자인이라는 문서가 있으니 꼭 참고해보세요.

완성된 html파일을 'var/www/html'으로 이동시키고, 기존의 파일을 지운 뒤 내 html 파일 이름을 index.html으로 바꿔보세요.

이제 다른 디바이스의 브라우저에서 내 라즈베리파이의 IP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내가 만든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3.2.3 커뮤니티 사이트 만들기[편집]

대한민국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커뮤니티 사이트 엔진은 eXpressEngine이지만, 리즈베리파이를 목적으로한 개발이 없어 구 버전 PHP와 호환성이 나쁘기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규격으론 그누보드가 있지만, 대한민국의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들과는 구조가 크게 다르다는 단점이 있어요. 여기선 라즈베리파이를 공식 지원하고, XE와 비슷한 인터페이스의 커뮤니티 사이트로 간편하게 바꿀 수 있는 WordPress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1. 여기에서 최신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해주세요. 워드프레스는 본래 일방향 고지의 성격이 강한 웹사이트의 엔진이지만, 폭넓은 확장 기능들을 통해 얼마든지 원하는 형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2. 아래의 명령을 입력하여 기존에 존재하는 index.html 파일이 새로 설치할 엔진과 충돌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지워주세요.

$ sudo rm /var/www/html/*

3. 다운로드한 워드프레스의 TAR 파일을 압축 해제하고 파일의 내용을 꺼내 /var/www/html파일에 넣어주세요.
4. 터미널로 돌아가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방금 넣어둔 파일의 소유권을 Apache에게 넘겨줍니다.

$ cd /var/www/html/
$ sudo chown -R www-data: .

5.

$ sudo mysql -uroot -p

MySQL의 설정에 접근하기 위해 위의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Welcome to the MariaDB monitor

라는 문구가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올바르게 표시됐다면 워드프레스의 데이터베이스를 따로 생성하기 위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MariaDB [(none)]> create database wordpress;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출력합니다.

Query OK, 1 row affected (0.00 sec)

이번엔 유저를 생성합니다.

MariaDB [(none)]> CREATE USER '유저'@'localhost' IDENTIFIED BY '비밀번호 입력';

완료!

Query OK, 1 row affected (0.00 sec)

6. 만들어둔 데이터베이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을 부여합니다.

MariaDB [(none)]> GRANT ALL PRIVILEGES ON wordpress.* TO '아까 만든 유저 이름'@'localhost' IDENTIFIED BY '아까 만든 비밀번호';

설정해둔 값이 실제로 작동하도록 파이를 한대 때려줍시다 정신 차리게 만들어줍니다.

MariaDB [(none)]> FLUSH PRIVILEGES;

7. 파이의 웹브라우저에 localhost로 이동하면 워드프레스의 설치 화면이 출력됩니다. 원하는대로 사이트를 설정하세요.
8. 이 사이트에서 명시된 방법으로 KBoard를 설치해줍니다. 대한민국에서 널리 통용되는 커뮤니티 사이트 엔진인 XE와 유사한 인터페이스의 사이트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고싶다면 KBoard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3.2.4 위키 사이트 만들기[편집]

위키의 특성을 더욱 자세히 알고싶다면 시리즈:위키야 놀자#위키 만들기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3.2.4.1 미디어위키[편집]

위키백과 재단부터 리브레위키까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규격의 엔진입니다. 강력한 기능들을 포함하지만 그만큼 사이트가 무거워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설치법은 우분투, 리눅스와 동일합니다.
리눅스에서 미디어위키를 설치하는 방법

3.2.4.2 도쿠위키[편집]

미디어위키 엔진에 이어 두번째로 영향력 있는 엔진입니다. 미디어위키에 비해 훨씬 가벼우며 위키문법이 나무위키에서 사용하는 Open NAMU와, 리그베다위키에서 사용하는 모니위키 체계와 유사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3.2.4.3 티들리위키[편집]

가장 간단하고 가장 기능이 없는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 주의 : 티들리 위키는 여타 위키 엔진들과 달리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한 사용자는 문서의 편집이 불가능하고 열람만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를 참고하세요.


티들리위키 공식 사이트에서 Download Empty버튼을 누르면 html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해당 html파일이 티들리위키의 모든 것입니다. 일반적인 DOCX문서를 편집하듯 새로운 문서를 만들고 편집하세요. 모든 작업이 끝난 다음 저장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html파일이 통째로 다시 저장됩니다. 원하는 모든 작업을 끝마친 새로운 html파일을 'var/www/html'으로 이동시키고, 기존의 파일을 지운 뒤 내 html 파일 이름을 index.html으로 바꿔보세요.

단일 html파일만으로 검색과 다중 창 기능을 지원하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동시에 위키의 정의[7]에서 벗어나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또한 위키가 단 하나의 페이지로 구성되 있기에, 문서의 갯수가 늘어날 수록 한번의 접속에 로드해야할 데이터의 양 또한 비례하여 많아진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데이터 네트워크로 접속할 경우, 전체 문서의 갯수가 한번에 닳는 데이터의 양과 동일합니다!

3.3 능동형 광고 차단 서버로 만들어보기[편집]


자료 출처 : [[1]]
1. 라즈베리파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라즈비안 라이트를 다운로드받으세요.
2. 이곳에서 balenaEtcher을 다운로드받으세요. 향후 OS이미지 파일을 플래시 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3. balenaEtcher를 이용하여 SD카드에 1에서 받은 ISO파일을 옮깁니다. 이런 상태가 되도록 합니다.
4. Pi-Hole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wget -O basic-install.sh https://install.pi-hole.net
sudo bash basic-install.sh

T0DHzHo.png
5. 위의 이미지와 같은 창이 출력되면 'Choose An Interface' 라는 창이 나올 때까지 Enter을 누릅니다.
6. 이더넷을 사용하면 'eth0'을, 와이파이를 사용한다면 'wlan0'을 선택합니다.
7. upstream DNS provider 을 설정하여 블록되지 않은 광고 요청들을 참고할 엉뚱한 서버를 설정합니다.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으면 구글DNS를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8. 사용하고 싶은 표준 광고 차단 방식을 고릅니다.
9. 광고를 차단하고싶은 IP의 프로토콜 방식. 가변 IP사용 여부 설정 등에 대해 묻는 질문들이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정확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면 가급적 표준 설정으로 내버려두세요.
10. Installation Complete!라는 페이지가 출력되면 해당 IP에 접속하여 제시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하세요. 이제 파이홀이 작동을 시작합니다.


3.4 게임기로 만들어보기[편집]

대부분의 게임 에뮬레이션 소프트웨어나 OS들은 게임사의 라이센스 권리를 침해한 저작권 위반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프로그램이나 관련 OS를 설치하기에 앞서 법적인 문제가 없는가 한번 더 확인하는걸 추천합니다 여기선 가장 안전하고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라즈베리파이 제단에서 공식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라즈베리파이 웹사이트를 통해 Raspberry Pi imager을 설치한 후, RetroPie를 설치합니다. 이후 모든 방식은 다른 OS의 설치와 동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문서의 3.1.2.1. 항목을 참고하세요.

레트로파이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에 따라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비트, 16비트 아케이드 게임 및 콘솔 게임들을 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레트로파이 공식 사이트

3.5 IOT용 컨트롤 디바이스로 만들어보기[편집]

마치 아두이노같이 라즈베리파이도 전 모델에 걸쳐 입출력 외부 핀이 존재해요. 이를 통해 다양한 회로 조작이나, 더 큰 기계장치의 중앙 컴퓨터 역할을 해낼 수도 있습니다.

4 각주

  1. 모델A, 모델A+, 모델B, 모델B+, 모델2B 등이 해당합니다.
  2. 모델3B, 모델3A+, 모델3B+, 모델4B 등이 해당합니다.
  3. 불안정한 USB 드라이버, 확실하지 않은 무선 연결 등
  4. 예 : 라즈베리파이 윈도우 프로젝트
  5. 최소 8GB가 필요합니다.
  6. SUperuserDO
  7. 아무나 열람 가능하며 아무나 편집 가능한 인터넷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