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한 일만 알아도 쉽게 알 수 있는 한자

Caeruleum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16일 (월) 15:52 판

문서의 내용이 너무 쉬워서 머리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이 문서는 쉽게 한자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만든 문서입니다. 부정확한 정보도 많으니 맹신하시지는 마시고[1],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초급(初級) : 한자가 뭐에요?

시작(始作): 한자(漢字) 학습(學習)의 동기(動機)

한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많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일상생활 속 복잡한 한자 용어에 대한 이해를 더하기 위해 관심을 가지게 되거나, 혹은 고사성어와 그 역사적 맥락을 보고 비유적인 의미를 언어 생활에서 활용하기 위해, 아니면 중국어나 일본어에 사용되는 한자[2]를 배우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두는 등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자 자격증이 '스펙'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감소하고 있고(관련 기사) 한자 병기에서도 논란이 벌어지는 만큼(관련 기사) 한자를 실용성보다는 외국어 학습의 준비 및 취미/교양을 위해 배우는 경우도 꽤 있을 것이다.

한자의 기초(基礎)

리브레 위키의 한자 문서를 읽어보면 좋다. 특히 '육서'에 대한 부분(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설명)은 용어를 알아두는 것이 좋으며, 부수에 대한 개념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위키백과의 '한자(Chinese charcters)' 문서도 한자에 대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다.문서 또한 네이버 한자사전의 '그림으로 배우는 한자' 역시 한자 학습 시에 유용하다.

한자능력검정시험(漢字能力檢定試驗)

한자능력검정시험 문서를 추후 제작할 예정입니다. 한자능력검정시험이란, 한자와 관련된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을 의미하는데, 대한민국의 한자능력검정시험은

번외 : 이 한자는 뭐에요?

이 문단에서는 모르는 한자가 있을 때 한자를 찾는 방법에 대해 다룰 것이다.

모르는 한자가 있을 경우, 전통적인 자전에서는 부수별 찾기와 음으로 찾기, 전체 획수 찾기 방식이 있다. 부수별 찾기는 한자에서 중심이 되는 부수 부분으로 찾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강희자전의 241개 부수를 기준으로 하는데, 다음과 같다.(주소) 음으로 찾는 것은 뜻은 모르지만 음은 아는 한자에 통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형성자의 경우 소리를 나타내는 부분을 이미 알고 있으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3] 마지막으로 총획수 찾기는 한자의 획수로 찾는 것인데, 새로운 한자에 대해 전혀 모르는 경우에 보통 사용하는 방식이다. 그렇지만 乁, 乙 등의 모양은 1획, 凵, 冂 모양은 2획인 등 획수에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있다. 예를 들어 世는 몇 획일까?[4]

현대에 들어서는 각종 인터넷 사전의 발달로 '필기인식'(한자를 마우스나 손으로 쓰며 인식하는 것), '파자/결구 검색'(한자의 일부분을 입력하고 검색하는 것, 부수가 아닌 부분도 가능.) 등을 지원하는 사전도 어느 정도 있다. 특히 '파자/결구 검색'의 경우 민족문화연구원에서 아주 잘 정비된 시스템으로 찾을 수 있다.주소

각주

  1. 이 문서가 말하는 바가 곧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벼운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2. 단, 한문중국어는 문법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유의해야 한다.(한문 = 중국어는 아니다.) 또한 중국과 일본에서 사용되는 한자의 모양은 다르다. 중국에서는 간체자, 일본에서는 신자체라는 한국과 다른 형태의 간략화된 한자(예: 巖(한국), 岩(중국/일본)를 사용한다.
  3. 단, 음이 비슷하게 변형되는 등의 예외가 많다!
  4. 답은 5획이다.네이버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