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여행


평소에도 많은 한국인들과 중국의 유커들까지 일본으로 몰려들고 있지만 엔저가 일어나면 특히나 수요가 폭발하는 곳이 일본입니다. 교통비 빼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일본 여행을 알아보아요!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세요!

일부 지역은 개별 문서가 작성되어 있으니 같이 보시길!

니혼징 잉구리시 아이 돈노! 니홍고!

이상하게 스펙에 열중하는 한국만큼은 아니지만 일본도 일본어의 태생 한계 때문에 묘하게 영어 스트레스가 심한 나라입니다. 당연히 영어가 통할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사람 모두가 영어을 잘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말이죠. 대개 상업 서비스가 철저하기 때문에 도쿄나 오사카 같은 곳이라면 큰 불편함을 느끼진 못하겠지만 그래도 생존용으로 쉬운 회화를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항목도 참고하세요.

모바일은 무엇으로?

  • 로밍
  • 선불심
    다들 폰은 들고 가시겠죠. 일본은 한국과 비슷하게 통신 규제가 심하기 때문에 유럽이나 미주처럼 선불심이 펑펑 나오는 국가가 아닙니다. 여행자들 쓰라고 선불심이 나오긴 하지만 데이터 패킷만 부여되고, 가성비도 썩 좋은 편이 아닙니다. 현지 전화는 호텔에 의존하거나 선불심 업체의 VOIP를 이용해야 합니다.
    선불심을 사용하면 APN(프로파일)이라는 것을 설정해야 하는 데, 대부분 심에 심겨져 나오기 때문에 자동 입력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때는 휴대폰의 설정을 열어서 프로파일을 수동 입력해야 하므로 이런 쪽에 소양이 있어야 사용하기 편합니다. 또한 일본 현지 통신사와 스펙이 안 맞아서 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포켓파이(에그)
    와이브로/와이맥스의 영향으로 일본에서도 모바일 라우터(에그, 포켓파이 등)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대여해주는 업체들이 영업중이고, 선불심에 비해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고, 일행 중 한명만 가져가도 일행 전체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기기를 분실하면 뼈아픈 지출이 발생합니다.


비싼 교통비

일본은 교통비가 우리나라에 비해 매우 비쌉니다. 시영 지하철을 제외한 모든 철도를 민간기업이 운영하며 운영사가 다른 경우 환승할인이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0Km 정도에 해당하는 가까운 거리를 이동해도 편도요금이 500엔 가량으로, 이는 한국에서 서울 - 경기권 노선을 왕복하는 비용이죠. 도쿄에서 오사카로 이동하는 경우 신칸센 이용비용이 자유석 기준으로 13,620엔 입니다. 왕복하는 비용이면 한국에서 일본을 비행기로 왕복할 수 있는 비용입니다.

그나마 여행객을 위한 단기 패스권이나 외국인을 위한 국내선 여객기 할인 프로모션이 상시 있으니 최대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