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투아니아

리투아니아 공화국
Lietuvos Respublika
Flag of Lithuania.svg
공용어 리투아니아어
수도 빌뉴스(Vilnius)
접경국 라트비아, 벨라루스, 폴란드, 러시아

리투아니아 공화국(lietuvių: Lietuvos Respublika 리에투보스 레스푸블리카)은 유럽에 위치한 나라이다. 수도빌뉴스(Vilnius).

유엔에서는 발트 3국을 묶어서 북유럽 국가로 분류하고 있지만, 역사적으로는 폴란드와 자주 엮여서 폴란드와 함께 폴리투라고도 불리기도 하고, 인근의 거대 국가인 러시아와 접경해 있어서 루스 문화도 받았기에, 현실적으로는 동유럽으로 분류하고 있다.

1 지리 및 행정구역[편집]

리투아니아의 전 국토는 거의 평탄한데, 가장 높은 곳이 해발 294m짜리인 아욱쉬토야스(Aukštojas)[1]일 정도이다.

1.1 교통[편집]

리투아니아에서 동쪽과 남쪽으로 벨라루스와 접하고, 그 옆편 러시아 본토와 반대쪽 서편의 월경지의 사이에 끼어있다. 서쪽 러시아 월경지에서 북쪽으로는 발트해의 해안선을 끼고, 북쪽으로 따라가면 나오는 국경선 전면으로 라트비아와 접한다. 서남 방면의 일부 국경선으로 폴란드와 접하고 있다.

러시아를 포함한 동북부 유럽을 다닐 때, 벨라루스의 비자 문제로 우회하는 경로 중 하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폴란드 바르샤바와 러시아 모스크바 사이에 벨라루스 민스크를 경유하는 직통노선이 있지만, 벨라루스 비자가 제법 까탈스럽기도 하고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2] 발트 3국을 우회하는 수법을 많이 이용한다. 이때 폴란드측과 접한 곳 + 민스크에서 가장 가까운 수도가 있는 나라가 바로 리투아니아이다.

2 역사[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 사회 및 문화[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4 정치[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5 경제[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6 트리비아[편집]

  • 이웃나라 라트비아(3지역)와는 달리 한국에서 EMS를 보낼 수 없는 지역이다. 사설에 위탁하는 EMS 프리미엄만 이용할 수 있으며, 가장 비싼 5지역이 적용된다. 일반항공국제우편/소포는 평범하게 보낼 수 있다.

7 각주

  1. 수도 빌뉴스에서 벨라루스 국경선 방면에 있는 곳으로, 리투아니아어로 '높은 곳(...)'이라는 뜻. 비교 대상을 놓자면 서울 남산이 약 271m이고, 서울을 직접 둘러싼 고개 중 300m 미만인 곳은 '고개'의 존재감이 거의 없는 고양~부천~과천 방면 뿐이다.
  2. 자세한 것은 벨라루스 항목을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