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아

불가리아공화국
Република България
Flag of Bulgaria.svg
국기
Coat of arms of Bulgaria.svg
국장
표어
통합이 힘을 만든다
(Съединението прави силата)
국가
자유의 찬가
나라 정보
수도 소피아
공용어 불가리아어
정부유형 의원 내각제
인구 6,924,716 명
면적 110,993 km2
기타 정보
화폐 레프
ISO 100, BG, BGR
도메인 .bg

발칸 반도의 동쪽에 위치한 흑해 연안의 국가.

역사[편집 | 원본 편집]

불가리아는 원래 로마 제국의 일부였으나, (동)로마 제국이 오스만 제국에 의해 패망하면서 오스만 제국에게 지배당했다. 오스만 제국이 쇠퇴하자 1908년에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하였고, 이후 제1차 발칸전쟁에서 오스만 제국을 상대로 전쟁해 승리했다. 하지만 영토 분할을 두고 세르비아에 분쟁을 겪자 주변국들을 상대로 다시 전쟁을 치렀다(제2차 발칸전쟁). 얼마 안 되어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불가리아는 동맹국에 가담해 세르비아, 루마니아, 그리스를 상대로 전쟁했으며, 처음에는 승리를 거뒀으나 결국 패배한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불가리아는 독일의 강요로 추축국에 가담하나, 결국 소련에 패망하게 됐다. 이후 그리스 내전에서 공산주의자들을 지원했으나 실패했다. 소련에 고르바초프 행정부가 들어서고 영향력이 줄어들자 선거를 통해 비공산화를 이뤘다. 2004년에 기타 6개국과 함께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에 가입하였다. 2007년 1월 1일 루마니아와 함께 유럽연합에 가입하였다.

문화[편집 | 원본 편집]

스포츠[편집 | 원본 편집]

불가리아 남자 배구 국가대표팀FIVB 세계 배구 선수권 대회 최고 성적은 개최국이었던 1970년의 준우승이다. 개최국이 아니었던 대회에서의 최고 성적은 3위 (4번)이다.

불가리아 남자 농구 국가대표팀유로바스켓 최고 성적은 개최국이었던 1957년의 준우승이다.[1] 개최국이 아니었던 대회에서의 최고 성적은 1961년의 3위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