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R. 2: Project Origin

피어 2: 프로젝트 오리진
F.E.A.R. 2: Project Origin
FEAR 2 Project Origin Game Cover.jpg
개발사 모노리스 프로덕션
배급사 워너 브라더스 게임즈
시리즈 F.E.A.R. 시리즈
출시일 미국 : 2009년 2월 10일
한국 : 2009년 2월 28일
일본 : 2009년 8월 27일
플랫폼 Windows(패키지, 스팀), PS3, XBOX360
장르 호러, FPS, 액션
모드 싱글 플레이
멀티 플레이
언어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체코어, 헝가리어, 폴란드어, 러시아어, 일본어(자막)
등급 ESRB : M
PEGI : 18
CERO : Z
GRAC : 청소년 이용불가
엔진 주피터EX 엔진
버전 1.05v
이전작 F.E.A.R.
후속작 F.E.A.R. 3
웹사이트 모노리스 게임 소개 페이지
스팀 상점 페이지

F.E.A.R. 2: Project Origin》(피어 2: 프로젝트 오리진)은 모노리스 프로덕션에서 개발한 FPS 게임이다.

F.E.A.R.》의 후속편이자 F.E.A.R. 프랜차이즈의 두 번째 넘버링 작품으로 DLC로 《F.E.A.R. 2: Reborn》이 존재하며 예약구매 특전으로 설정집인 『아마캠 필드 가이드』(Armacham Field Guide)가 수록되었다. 본작의 주인공은 전작의 포인트맨이 아닌 마이클 베켓이라는 인물이다.

1 상세[편집]

피어 2는 2006년쯤 모노리스가 피어의 정식 속편을 PC와 PS3, XBOX360을 기반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에는 피어의 타이틀명에 대한 권리는 시에라 엔터테인먼트의 모회사 비방디 유니버설 게임즈가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피어라는 이름으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1] 그뒤 2007년 E3 행사에서 XBOX360 버전 개발 영상을 선공개 했다.

하지만 비벤디가 액티비전-블리자드에게 합병되면서 시에라에서 계획하고 있던 피어 관련 프로젝트들은 대거 취소되면서 판권 유지가 어렵게 되자 워너 브라더스가 피어의 권리를 구입하면서 「피어 2: 프로젝트 오리진」으로 타이틀이 확정. 발매일도 2008년 10월 1일 경에서 2009년 2월 10일로 연기되었다.[2] 이어서 모노리스는 피어 익포피어 페맨등 피어 1의 확장팩 스토리는 자신들이 생각한 스토리와 많이 엇나갔다며 비판하고는 잊어달라는 말과 함께 1편 확장팩들을 메인 스토리에서 없는 이야기로 만들었다. [3] 이렇게 해서 피어 2는 2009년 1월쯤에 엑스박스 라이프 원과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스팀, 공식 홈페이지등에서 데모 체험판 버전이 공개되었고 2009년 2월 10일에 북미와 유럽에 발매되었다. 게임 엔진은 전작처럼 주피터EX 엔진으로 개발되었으며 기존 엔진의 성능을 최대한 살려 개량했다.

한국에서는 전작의 인기에 힘을 업고 WBA 인터렉티브(현 인플레이 인터렉티브)를 통해 18세 이상 이용가로 정식 발매되었다. 하지만 한글화는 되지 않았고 피어 1처럼 팀 「이름미상」이 PC판 기반의 한글패치를 만들었다. prelude의 블로그 피어2 DLC - 리본(Reborn) 한글패치 피어 2의 한글패치는 총 2개가 있는데 DLC를 포함해 비속어들을 순화한 버전은 이름미상이 만든 한글패치라고 보면 된다.

일본에서도 사이버 프론트를 통해 일어자막으로 정식발매되었는데 전작과 다르게 Z등급(완전 성인용)을 받았다. 하지만 전작 피어와 후속작 피어 3와 다르게 음성더빙은 되지 않았다.

이 게임을 베이스로 온라인 게임F.E.A.R. Origin Online이 개발되었으며 이번엔 1편의 총 디렉터이자 피어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크레이그 허버드는 본작과 DLC의 개발진으로 참여하지 않았고 검수만 맡았다. 참고로 스팀에서 구매한 것이 아닌 패키지 PC판은 플레이하려면 스팀 인증을 거쳐야 한다.

2 게임 정보[편집]

3 게임 공략[편집]

4 시놉시스[편집]



F.E.A.R. 2 Project Origin 초장. 피어 2는 오프닝이 존재하지 않는다.

오번 거리 폭파 사고가 발생하기 30분 전. F.E.A.R. 팀과 델타 포스는 팩스톤 페텔의 복제병사 반란 사건을 조사하던 도중 프로젝트 오리진아마캠 테크놀로지 코퍼레이션의 치부를 알게 되고 F.E.A.R.팀의 선두 척후병이 오번 거리 오리진 시설에 들어가 있을 무렵 델타 포스에서는 또다른 산하 특수 부대 「다크 시그널」을 투입시켜 아마캠의 CEO인 제네비브 아리스티드의 신병확보 임무를 맡긴다.

하지만 다크 시그널은 아리스티드의 사옥에서 조사하는 도중 오번 거리에서 폭파 사고가 발생하자 전원이 기절하고 사고 이후 9개월 뒤 어느 한 병원에서 시술을 받고 깨어난다. 요원 중 하나인 마이클 베켓 병장은 깨어난 뒤 자신들을 없애려는 아마캠 사병들로부터 추적을 피해 병원에 빠져 나가는 동시 모든 사건의 근원이자 프로젝트 오리진의 중심인물인 알마의 유령이 베켓을 추적해나가기 시작했다.

마이클 베켓과 다크 시그널은 진상을 알게 되어가자 알마를 없애기 위해서 도심지를 파헤쳐나가기 시작했다.

5 등장인물[편집]

이름 표기법은 비공식 유저 한글패치를 기준으로 삼았다.

  • 복제병사 부대, 핵심인물

6 총 평가[편집]



제로 펑추에이션 피어 2 리뷰.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나온 피어 2는 아쉽게도 전작 오리지널 피어와 다르게 IGN에서는 무려 1.1점이나 하락한 8.1점을 받으면서 전작에 못미치는 점수를 받았고[4] GOTY를 포함한 각종 상들도 수상하지 못했다.[5] 이때문에 판매량도 전작 피어의 네임벨류덕에 발매 첫주에 판매량은 잘나오다가 시간이 지나자 바로 치트에서 떨어져나갔다. 멀티 플레이 인원 수도 피어 컴뱃에 비해 적었던 것은 덤.

메타크리틱 점수는 79점에 유저 점수는 7.8로 전작보다 매우 하락했는데[6] 피어 2의 자세한 문제점은 문제점 문단에 후술한다.

7 문제점[편집]

8 기타[편집]

8.1 영상[편집]



피어 2 트레일러 영상.



피어 코믹스 트레일러 영상. 전작 피어의 엔딩내용에서 이어진다.



2007년 E3때 공개된 피어 2 데모 영상.



피어 2 체험판 플레이 영상

8.2 숨겨진 요소[편집]

  • 웨이드 초등학교에서는 각 알림 게시판에 알마와 피어 2 개발진의 캐리커쳐 버전 이미지를 볼 수 있고 피어의 인터벌 10을 표현한 낙서 그림(총을 쏘는 포인트맨과 총에 맞은 페텔)을 볼 수 있다. 음악실에는 알마의 오르골 음악의 악보가 그려져있고 알파벳 공부용 판에서 M부분에 모노리스가 적혀있다.
  • 아리스티드의 사옥에서 책상을 조사하면 오리진과 오번 거리에 대한 자료를 볼 수 있다. 오리진 관련 자료에는 당시 테스트를 받던 알마의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책장에는 아동 심리학등 아동에 관한 책들이 놓여져있다.
  • 테리 핼포트가 입은 티셔츠에는 「SHOGO 2」라는 로고가 새겨져 있다. 즉 제작사의 전작 쇼고: 모빌아머 디비전에 대한 숨겨진 요소.
  • 피어 2 초기 체험판에서 병원의 시체 안치소로 가면 스펜서 잰카우스키의 시체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정식판이 나오면서 삭제가 되었다.

8.3 트리비아[편집]

  • 부제는 「프로젝트 오리진」인데 정작 내용은 본작의 메인 악역인 알마를 제외하면 오리진과는 관계없고 오히려 오리진의 후기 계획이라 할 수 있는 프로젝트 하빈저가 주 중심이다.
이는 원래 피어의 타이틀 명 권리는 시에라의 모회사 비벤디가 가지고 있었고 모노리스 측은 캐릭터 관련 권리만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피어라는 이름을 못쓰게 되자 다른 타이틀 명을 팬들에게 공모를 받은 뒤 투표로 통해 최종 이름을 정하는 이벤트를 개시했다. 이때 후보에 오른 타이틀들은 「프로젝트 오리진(Project Origin)」, 「다크 시그널(Dark Signal)」, 「데드 에코(Dead Echo)」였고 최종 투표로 프로젝트 오리진이 1위를 차지했다.[7] 이후 2번 상세 문단에 언급된 것처럼 비벤디의 사정으로 워너 브라더스가 타이틀 명 권리를 즉각 구입을 해서 피어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프로젝트 오리진은 부제가 된 것이다.
  • 타임게이트 스튜디오에서 마음대로 만든 확장팩 때문에 속이 탄 건지 몰라도 피어 2에서는 특전 아마캠 필드 가이드를 수록하는 건 물론이고 작중 등장하는 문서들로 스토리 및 세계관을 통째로 정리해버렸다. 이렇다보니 등장인물들의 세세한 뒷이야기는 물론이고 아마캠의 역사와 5대 프로젝트의 역사를 알 수 있다.
  • 일본판은 심의를 담당하는 CERO 특성상 사지절단, 시체 묘사, 일부 컷신 등 고어 및 폭력적인 요소가 많이 편집되었는데, PC판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해외판은 옵션에 온/오프 기능이 있지만 일본판은 해당 기능이 없다.
  • 피어 2는 모노리스의 몰락과 프랜차이즈 몰락에 쐐기를 박은 작품이기도 한데 모노리스는 2014년 《미들 어스: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로 평가를 되찾기 전까지는 그냥저냥한 B급게임들만 만들었고 피어 시리즈 역시 2편을 기점으로 평이 떨어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 아마캠 필드 가이드는 피어 시리즈의 세계관과 모든 중요한 설정들을 수록한 중요한 책자다. 하지만 일부 설정은 게임상 스토리 및 묘사와 충돌이 있다. 대표적으로 알마의 페텔 출산 상황 묘사와 스틸 섬 구 오리진 시설 설정 붕괴가 있다. 하지만 이는 설정상 제네비브 아리스티드가 자기 관점에서 썼다는 설정이니 사실 충돌이 일어나는 것도 무리가 아닌(어쩌면 고의로 그렇게 넣었을 수도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8]

9 각주

  1. 출처 : 모노리스 F.E.A.R 후속편 계획 2006년 2일 22일 작성자 : Sexydino
  2. 출처 : 모노리스, F.E.A.R. 타이틀 회수 2008년 9월 9일 작성자 : Sexydino
  3. 출처 : 코타쿠 모노리스 사원의 F.E.A.R. 인터뷰
  4. 출처 : IGN F.E.A.R. 2 Project Origin 평점
  5. 2009년 1인칭 슈터부분으로 다수의 GOTY를 수상한 게임은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였고 25개나 수상했다. 2009년 GOTY 수상 목록
  6. 출처 : 피어 2 프로젝트 오리진 메타크리틱 페이지
  7. 출처 : Name Your F.E.A.R. 2007년 8월 7일 작성자 : Sexydino 2015년 시점으로 공식 홈페이지가 폐쇄된데다가 이미 발매된지 오래된 게임이라 관련된 출처를 찾을 수 없어서 당시 투표에 참여한 개인 블로거의 기록을 출처로 첨부함.
  8. 예시를 들자면 대중적으로 유명한 삼국지만 해도 똑같은 역사를 누가 서술했느냐에 따라 조조가 주인공으로 묘사되는 버전이 있는 반면 유비가 주인공으로 묘사되는 버전이 있다. 즉 작성자의 주관적 견해가 들어가는 것은 비일비재한 일이며 이 아마캠 필드 가이드 또한 설정상 제네비브 아리스티드가 작성한 것으로 아리스티드의 주관적인 견해와 오해 및 오류 등이 첨부되었을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