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정관 (스타크래프트)

Parkminwooki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4월 19일 (목) 10:25 판 (→‎저그)

Archon SC2-LotV Cncpt1.jpg

폭풍처럼 타오르는 프로토스 정신의 화신, 집정관은 상상할 수 없는 힘을 발산하며 그들의 무시무시한 사이오닉 폭풍은 하늘과 지상의 적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한다. 프로토스는 고귀한 기사단을 희생시키는 것을 끔찍히 싫어하지만, 궁극의 전사 집정관이 된 기사들은 명예로운 기사단의 기록에 영원히 이름을 남기게 된다.

소개

"압도적인 힘으로!(Power Overwhelming!)"

Archon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프로토스 유닛이며 고위 기사 두 명이 스스로 희생하여 소환하는 푸른색 구체 모양의 정신체.

특징

집정관이 형성되는 순간 두 고위 기사의 육신은 소멸하고, 순수한 에너지 덩어리로 변한다. 스타크래프트 2 시점에서는 암흑 기사가 프로토스 사회에 섞였기에 암흑 기사 2명이서 합체해도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으며 고위 기사 1명과 암흑 기사 1명이 합체해서도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다. 다만, 공허의 유산 캠페인에서는 고위 기사 두 명으로만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으며 암흑 기사에게 집정관 소환 능력은 없다.

막대한 양의 보호막을 가지고 있으며 설정상으로는 집정관의 일반 공격이 "고위 기사가 사용하는 사이오닉 폭풍이다!"

게다가 육신이 없는 순수 사이오닉 존재이기에 사이오닉 에너지가 다 하기 전까지 절대 사라지지도 않아서, 테란들은 이들을 처리하기 위해 모든 화력을 집중시켜서 회복하는 속도보다 더욱 빠르게 날려버려서 에너지를 없애버리는 식으로 상대한다고 한다.

암흑 기사 둘이 희생하여 소환하는 암흑 집정관도 있었고 스타크래프트 2 개발 중에는 고위 기사와 암흑 기사가 합체해서 소환하는 황혼 집정관이 나오려고도 했으나 결국 황혼 집정관은 잘리고 암흑 집정관은 종족 전쟁 이후 소환이 다시 금지되어 사용할 수 없다가, 공허의 유산 캠페인에서의 막장스러운 상황 때문에 다시 암흑 집정관이 등장하게 되었다.

한 번 집정관을 소환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면 되돌아올 수는 없고 사이오닉 에너지를 다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집정관 소환은 죽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여지간한 상황이 아니면 소환하지 않으려 하지만 집정관을 소환하고 희생된 두 고위 기사의 이름은 기사단 기록보관소에 기록된다고 한다.

집정관의 1인칭이 '우리(We)'인 것을 볼 때 소환할 때 희생된 고위 기사 둘의 의식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집정관을 호칭할 때에는 희생한 두 고위 기사의 이름을 순서대로 같이 부른다고 한다. 나오려다가 취소된 태사다르/제라툴이나 비공식 애드온인 스타크래프트 : 인저렉션의 프로토스 임무에 나오는 에이더스/서세스 등이 그렇다. 단 집정관을 소환하다가 한 쪽의 의식이 죽어 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그래서인지 에이더스/서세스의 1인칭은 we가 아닌 I이다.

스타크래프트

Archon SC1 Game1.png

Archon SC1 HeadAnim.gif

파일:Archon SCR HeadAnim.gif

성능

실전

상성

스타크래프트 2

Archon.png

파일:Archon SC2 Head2.jpg

성능

 생산 시간 : 12초 
 단축키 : C 
 요구사항 : 고위 기사 또는 암흑 기사 두 명 합체
 보호막/체력 : 350/10 
 속성 : 사이오닉 - 거대 
 이동 속도 : 2.81 
 장갑 : 0(+1) 
 시야 : 9 
 수송 공간 : 4 
 <공격 무기> 
 사이오닉 충격파 
 공격력 : 25(+3) 
 생체 상대 : 35(+4) 
 사거리 : 3 
 공격 속도 : 1.75 
 공격 대상 : 지상 및 공중(범위 공격) 

스1과 달리 스2에서는 고위 기사끼리 합체하든 암흑 기사끼리 합체하든 집정관이 생성되며, 고위 기사 1명 + 암흑 기사 1명이 합체해도 집정관이 소환된다. 원래 알파나 초기 베타에서는 '황혼 집정관'이라는 스1의 집정관과 암흑 집정관을 모두 계승하는 새로운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게 기획했으나 오픈 베타 이후로 그냥 집정관만 나오게 되었다.

거대 속성이 있어 파수기의 역장도 부수고 불곰의 충격탄도 씹어 먹으니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통틀어서도 손꼽힐 만한 강력한 돌격 유닛.

십중팔구는 고위 기사 두 명을 합체시켜서 소환하는데 암흑 기사 두 명을 합치면 가스를 50만큼 아낄 순 있지만 광물을 150이나 더 소모해서 물량이 덜 나오기도 하고 기사단 기록보관소암흑 성소를 둘 다 지을 일도 많지 않은데다 고위 기사는 에너지를 다 쓰면 쓸모가 없어진다. 또한 고위 기사 둘이 합체하다 보면 가스가 많이 소비되는 대신 광물이 많이 남으니 남은 광물로는 광전사에 투자하면 된다.

스1의 집정관과 비교하면 공격 속도가 느린 대신 스1보다 강력한 탱킹 능력을 가지게 되었는데, 스1의 집정관이 유형에 상관없이 100% 피해를 받는 보호막이 체력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스2의 집정관은 추가 피해를 전혀 받지 않는 무장갑에 거대 속성이기 때문. 여기에 파수기의 수호 방패로 탱킹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고 추가로 스1의 EMP처럼 집정관을 한방에 물먹이는 스킬들이 약해졌다.

요약하자면 공격 속도가 느려져 화력은 줄어들었지만, 추가 피해가 먹히지 않는 무장갑과 EMP 등 천적스킬의 약화로 탱킹이 강해진 유닛.

스1에서는 대저그전 주력이었고 테란전에서는 나올까 말까 한 유닛이었으나 스2에서는 테란전의 준필수유닛이고 저그전에서는 활용도가 줄어들었다.

실전

속성이 '사이오닉 - 거대'인데다 경장갑/중장갑 속성이 없어서 집정관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유닛은 테란땅거미 지뢰프로토스분열기 뿐이다. 거기다 땅거미 지뢰랑 분열기도 일반 무기 공격이 없는데다 각각 보호막 추가 피해를 주는 감시 미사일이랑 정화 폭발도 쿨타임이 존재하는 기술이니 사실상 무기 공격으로 집정관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유닛은 없다.

맷집만으로 비교하면 스1보다 훨씬 강해진 셈.

스타 1과 달리 전투 중에는 보호막이 회복되지 않지만 비전투 시에 보호막이 빠르게 회복되는데다 전투 중 파괴되지만 않으면 보호막이 많이 회복된 상태로 다음 전투에 투입할 수 있으니 탱커 역할을 여전히 잘 수행해 준다.

스타 1에서는 저그 상대로 강력했지만 테란 상대로는 무력했는데 스타 2에서는 저그보단 테란에게 더 효율적인 유닛이 되었다.

저그는 지상 공격 중 추가 피해를 가진 유닛이 중장갑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가시지옥을 빼면 단 하나도 없지만 뮤탈리스크를 제외하고는 히드라리스크군단 숙주가 생산하는 식충, 울트라리스크처럼 기본 공격력이 높은 유닛들이 꽤 있다.

반면 테란은 추가 피해를 주는 유닛이 많은데 그 추가 피해도 대부분이 집정관에게 없는 경장갑이나 중장갑이기 때문.

프프전

프테전

프저전

상성

프로토스

테란

저그

링링 체제로 집정관을 상대하는건 '나 좀 죽여줍쇼' 하는거나 마찬가지다! 가뜩이나 스1에서도 저글링은 집정관에게 쩔쩔맸는데 스2에서는 집정관이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안해도 저글링은 한 방인데다 스플래쉬 피해까지 입는다. 맹독충도 역시나 집정관에 원킬이며 18기 들이박아야 잡는데 저그에겐 자원상 광물 900, 가스 450나 소비되는 치명적인 손해다.

여왕은 애초에 전투용 유닛이 아니니 무리 군주나 울트라리스크 힐셔틀 담당이나 하자.

집정관 하나 만들 가스면 저그는 바퀴가 12마리나 나오는데다 바퀴가 집정관보다 공격 사거리가 1만큼 더 길어서 정면 교전에서도 집정관이 그닥 유리하지는 않다.

바퀴와 마찬가지로 궤멸충도 집정관보다 사거리가 긴데다 부식성 담즙도 있기에 덩치 큰 집정관은 담즙을 피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근데 집정관은 체력이 많아서 맞아주면서 싸워도 이기며 기동성도 집정관이 빠른데다 궤멸충은 바퀴보다 체력이 낮기에 집정관의 생체 추가 피해로 재미보기엔 조금은 수월한 편.

스1과 마찬가지로 히드라리스크는 저그 유닛들 중에서 DPS가 최고 수준이니 보호막 업글을 안한 집정관은 순식간에 흩어진다. 그러나 둘 다 올풀업 상태라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는데 집정관이 히드라에게 생체 추가 피해를 44나 꽂으니 히드라는 3방에 사라진다. 결국 히드라로 집정관을 상대하려면 사거리를 최대한 살려야 한다.

일단 집정관은 거의 근접해야만 가시지옥을 공격할 수 있어서 단순 교전에서는 가시지옥에게 밀린다. 다만 집정관은 무장갑이니 추가 피해가 안들어가니 가시지옥 상대로 상당한 탱킹력을 자랑하는데다 집정관은 충돌크기도 커서 방사피해도 잘 안받는 편. 거기다 집정관에게는 생체 추가 피해가 있으니 가시지옥 10마리 정도는 집정관으로도 상대가 가능하다.

비록 집정관이 식충을 2방이면 녹이긴 하지만 식충의 DPS는 히드라리스크에 필적하는 화력이고 무엇보다 뒤에 있는 히드라리스크를 못 죽이게 자꾸 길막해서 성가시기 그지없다. 다만 히드라와 마찬가지로 접근을 허용하면 식충과 함께 스플래쉬로 녹인다. 사실 군숙도 집정관에게 그냥 정면으로 들이대면 집정관에게 식충과 함께 녹아나는데다 풀업된 집정관의 47에 달하는 방사 피해는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잉정관이라 불리던 초기의 집정관은 뮤탈리스크에게 그야말로 쩔쩔맸지만 집정관의 공격 사거리가 3으로 증가한 후로는 역전되었다. 거기다 스2에서는 공중 유닛이 유독 잘 뭉치는데다 생추뎀에 스플래쉬 공격인 집정관은 사실상 뮤탈의 하드 카운터.

캠페인

협동전

기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