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차량사업소

서울교통공사
고덕차량사업소
위치 서울특별시 강동구 아리수로87길 32
개장 1995년 3월 29일
용도 전동차 경정비, 중정비
소유주 서울교통공사


1 개요[편집]

서울교통공사 소속 서울 지하철 5호선의 차량사업소이다. 올림픽대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만나는 강일 나들목 주변에 자리잡고 있으며, 고덕천이 기지 서쪽으로 흐른다. 사실상 고덕천, 올림픽대로, 고속도로에 포위된 완벽한 입지[1]에 자리잡은 셈.

2 배속차량[편집]

고덕차량사업소에는 5000호대 전동차 501편성~538편성이 배속되어 있으며, 당일 운행을 종료한 방화차량사업소 소속 차량도 고덕기지에 입고되어 주박한다. 대차 문제로 2017년부터 휴차된 518편성은 고덕기지 배속 차량이나, 고덕기지의 유치선 용량이 부족한 관계로 방화차량사업소에 유치되어있다. 이는 고덕기지에 중정비 시설이 있어서 방화기지의 5호선 차량뿐만 아니라 8호선 모든 차량의 중정비도 담당하며, 거기에 하남선 연장대비 증차된 4편성(577~580)도 고덕기지에 배속되어 유치선 용량이 포화상태에 가깝기 때문이다.

3 입출고 정보[편집]

상일동역, 강일역과 입고선이 연결되어 있다. 하남선 개통으로 하남 방면으로 운행하는 열차와 상일동에서 운행을 종료하고 고덕기지로 입고 또는 방화행으로 되돌림하는 열차로 다이아가 구분되었다. 출고시에는 상일동역에서 영업을 시작하는 열차, 강동역까지 공차회송한 후 마천역으로 운행하는 열차가 존재한다. 특이하게 강동역에서 출발해 상일동역으로 운행하는 열차도 1편성(5005 열차) 존재한다. 가끔 고덕기지에서 출고한 열차가 방화행으로 편도 운행 후 곧바로 방화차량사업소에 입고하는 경우도 있다.

마천행 지선 열차는 운행을 마치고 둔촌동역길동역 사이에 설치된 삼각선[2]을 활용하여 고덕기지까지 이동한다. 중검수를 받기 위해 고덕기지에 입고하는 8호선 차량들은 방이역가락시장역 사이에 설치된 연결선을 통해 마천지선에 진입 후 상술한 직결선을 거쳐 고덕기지에 입고한다.

4 각주

  1. 주변에 거주지가 없으므로 챠랑기지 이전 요구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이다.
  2. 현재는 입출고 용도로 영업구간이 아니다. 서울시는 이 구간을 복선화하여 상일동에서 마천까지 연결하는 직결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사업이 완료될 경우 4량 수준으로 셔틀열차를 투입할 가능성이 높다.
수도권 전철 차량사업소
1호선
구로
군자
병점
시흥
이문
2호선
군자
신정
3호선
지축
수서
4호선
창동
시흥
지축
5호선
고덕
방화
6호선
신내
도봉
7호선
도봉
천왕
8호선
모란
고덕
9호선
김포
수인·분당선
시흥
분당
신분당선
광교
경의·중앙선
문산
용문
경춘선
평내
경강선
분당
부발
인천 1호선
귤현
인천 2호선
운연
공항철도
용유
의정부경전철
의정부
용인에버라인
용인
서해선
시흥
우이신설선
우이
김포골드라인
김포한강
중정비 / 타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