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동차량사업소

창동차량사업소
건축물 정보
종류 차량사업소, 전동차 경정비
주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원로 573
소유 서울교통공사
개장일 1984년 10월 16일

서울교통공사 소속 서울 지하철 4호선의 차량사업소이다. 노원역창동역 사이에 사업소가 건설되어있다.

배속차량[편집 | 원본 편집]

창동차량사업소에는 서울교통공사 소속 4000호대 전동차가 모두 소속되어있다. 즉, 401편성~427편성과 451편성~471편성을 모두 관리한다는 뜻이다. 때문에 기지의 부지가 매우 큰 편이며, 막차 시간대에 창동기지 주변 역에서 영업운행을 마친 코레일 전동차도 이 기지에 주박한다. 기지 안에 별도로 중검수고가 존재하지 않아 이 기지에 소속된 전동차는 충무로역까지 공차회송하여 그 곳에 있는 연결선을 타고 3호선 노선으로 건너가 지축차량사업소에 입고되어 중검수를 받는다. 물론 오이도역 근처에 시흥차량사업소에도 중검수고가 있으나 시흥기지가 속한 안산선은 교류 구간이어서 서울교통공사 소속 직류 전용차[1]는 운전이 불가능한 구간이며, 코레일의 차량기지이기 때문에 서울교통공사 차량은 중검수 대상이 아니다.[2]

입출고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이 곳의 입/출고 다이아는 G/F 49XX이며, 입고 열차의 경우 홀수 번대 다이아를, 출고 열차의 경우에는 반대로 짝수 번대의 다이아를 사용한다. 평일 기준으로 입고 다이아는 G4901~4991번이며, 출고 다이아는 평일 기준 F4906~4996번이다.

이 기지로 들어오는 인입선은 삼각선 형태로 창동역노원역 사이에 설치되어있다. 창동역 방향은 출고선만 존재하며 노원역 방향은 입출고선이 모두 존재한다. 노원역 방면 출고 열차는 당고개역까지 공차회송되어 오이도역 방면으로 영업운행을 시작하게 되며, 입고 열차의 경우에는 당고개역에서 종착한 후 노원역까지 공차회송되어 입고선을 타고 창동차량기지로 들어온다. RH 시간대에는 창동역 방면 출고선을 이용하여 창동역에서 운행을 시작하는 열차도 몇몇 있다.

이야깃거리[편집 | 원본 편집]

차량기지 이전사업
진접선을 4호선과 직결시키면서 창동기지를 진접선 연선으로 이전시키는 조건을 걸었기 때문에 진접선의 차량기지가 완공되면 창동기지는 이전 후 철거되고 도시개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창동역 방향 출고선
창동역 방향 출고선은 4호선 개통 당시에는 없었고, 과천선 직결운행으로 이용량이 늘 것을 대비하기 위해 1992년경 착공을 시작하여[3] 1994~1995년 사이에 개통했다.

각주

  1. 401편성~421편성
  2. 3호선 지축기지에 한국철도공사 3000호대 전동차가 소속되어 있지만 이는 매우 특이한 사례일 뿐이다.
  3. 창동역 차량기지 出庫線(출고선) 신설, 경향신문
수도권 전철 차량사업소
1호선
구로
군자
병점
시흥
이문
2호선
군자
신정
3호선
지축
수서
4호선
창동
시흥
지축
5호선
고덕
방화
6호선
신내
도봉
7호선
도봉
천왕
8호선
모란
고덕
9호선
김포
수인·분당선
시흥
분당
신분당선
광교
경의·중앙선
문산
용문
경춘선
평내
경강선
분당
부발
인천 1호선
귤현
인천 2호선
운연
공항철도
용유
의정부경전철
의정부
용인에버라인
용인
서해선
시흥
우이신설선
우이
김포골드라인
김포한강
중정비 / 타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