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축차량사업소

서울교통공사
지축차량사업소
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로 300
개장 1985년 2월
용도 전동차 경정비, 중검수
연면적 약 32만㎡
소유주 서울교통공사


1 개요[편집]

서울교통공사 소속 서울 지하철 3호선의 차량사업소이다. 지축역 바로 옆에 위치해있으며 지축역이 구파발역과 삼송역 사이에 건설된 고가교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3호선 전동차를 타고 있다면 차량기지를 손쉽게 관찰할 수 있다. 주박, 일상정비, 중검수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대규모 차량사업소로, 대한민국의 도시철도 차량사업소들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2 배속차량[편집]

중검수 시설이 없는 수서차량사업소 소속 전동차, 창동차량사업소 소속 4호선 전동차[2]들도 중검수 시기가 도래하면 지축차량사업소에 입고하여 정비를 받는다. 창동차량사업소 소속 차량들은 충무로역 인근에 설치된 연결선을 타고 3호선에 진입 후 지축기지로 이동하여 중검수를 받는다. 실질적으로 3호선의 모든 전동차와 서울교통공사의 4호선 차량들은 모두 지축차량사업소에서 중정비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지의 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3 입출고 정보[편집]

이 곳의 입/출고 다이아는 SG/SF 39XX이며, 입,출고 다이아는 상행 방면 짝수, 반대의 경우는 홀수이다. 출고 다이아는 SF3901~3935번과 3960~3982번(평일 기준)이며, 입고 다이아는 SG3904~3942번, 3961~3979번(평일 기준)이다. 노선의 중간에 기지가 위치하기 때문[3]에 대화역 방면 열차는 입고시 구파발역까지만 운행하고 공차회송하여 지축역 인근 입고선을 타고 들어온다. 서울 방면 열차는 입고시 대화역에서 삼송역까지만 운행하고 입고선을 거쳐 들어온다. 출고시에는 독립문역이나 구파발역까지 공차회송되어 그 역에서 운행을 시작하게 된다. 대화역 방향은 삼송역까지 공차회송되어 운행을 시작한다.

4 이야깃거리[편집]

  • 서울교통공사 소속 기지이면서 특이하게 코레일 소속 3호선 차량들이 지축기지에 배속되어있다. 이는 일산선 개통과 함께 도입한 16편성에 불과한 코레일 차량들만 관리하기 위하여 대화역 뒤쪽에 별도의 차량기지를 건설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지적도 있었고, 감사원에서 적극 개입하여 4호선과 과천선 직결 과정에서 발생한 꽈배기굴같은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별도의 차량기지 건설에 소요될 예산을 절감할겸 코레일 차량들도 지축기지에서 관리받도록 권고한 측면이 작용했다. 서류상으로는 구로차량사업소에 배속되어 있다.
  • 지축기지 주변은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전형적인 시골의 모습[4]을 보여주던 한적한 곳이었으나, 2010년대를 전후하여 구파발역 주변에 은평뉴타운이, 삼송역 주변에 삼송지구가 개발되면서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된 지역이다. 따라서 지축기지도 자연스럽게 도시개발을 저해하는 혐오시설 취급을 받기 시작하고 있으며, 3호선 연장을 강력하게 희망하는 파주시의 운정지구 연장에 차량기지를 패키지로 묶어서 이전시키려는 움직임이 있다.[5]

5 각주

  1. 모두 개조형 차량이다.
  2. 코레일 소속 4호선 전동차들은 시흥차량사업소에서 정비를 받는다.
  3. 일산선이 3호선과 직결되어 건설되기 이전에는 3호선의 끝에 위치한 기지였다.
  4. 지축기지 인근이 당시에는 모두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였던 이유로 개발 자체가 불가능한 곳이었다. 이후 삼송역 주변 택지개발을 진행하면서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되었다.
  5. 고양시 발전 저해 요인 지축차량사업소 이전 논의 탄력, 뉴시스, 2019년 3월 18일
수도권 전철 차량사업소
1호선
구로
군자
병점
시흥
이문
2호선
군자
신정
3호선
지축
수서
4호선
창동
시흥
지축
5호선
고덕
방화
6호선
신내
도봉
7호선
도봉
천왕
8호선
모란
고덕
9호선
김포
수인·분당선
시흥
분당
신분당선
광교
경의·중앙선
문산
용문
경춘선
평내
경강선
분당
부발
인천 1호선
귤현
인천 2호선
운연
공항철도
용유
의정부경전철
의정부
용인에버라인
용인
서해선
시흥
우이신설선
우이
김포골드라인
김포한강
중정비 / 타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