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차량사업소

한국철도공사
시흥차량사업소
위치 경기도 시흥시 봉화로 55
개장 2000년 7월 28일
용도 전동차 경정비, 중정비
소유주 한국철도공사


1 개요[편집]

한국철도공사 소속 수도권 전철 4호선, 수인·분당선의 차량사업소이다. 이외에 1호선 차량들도 이곳에서 중정비를 받는다.

2 배속차량[편집]

코레일 4호선 전동차들과 수인·분당선 전동차들의 본거지이다. 또한 수도권 전철 서해선의 차량기지인 송산차량사업소가 완공되기 전까지 임시로 서해선용 전동차 7편성도 시흥기지에 배속되어 있으며, 서해선 차량의 정비를 위하여 시흥기지 내부에 유치선을 증설하는 확장공사를 진행하였다. 심야에 영업운행을 마친 서울교통공사4000호대 전동차도 시흥기지에서 주박한다. 워낙 4호선의 길이가 장거리 노선이고, 서울교통공사의 창동차량사업소도 노선 끝단에 위치하다보니 중간에 마땅한 주박기지가 없어서 안산선 구간에서 영업을 종료하는 차량은 시흥기지에서 주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대로 코레일 4호선 차량들도 서울 북부 구간에서 영업을 종료하면 창동기지에 입고하여 주박한다.

시흥기지는 코레일의 4호선 차량들 뿐만 아니라 수도권 전철 1호선, 수인·분당선[1]을 운행하는 수많은 전동차들의 중검수를 담당하는 중요한 곳이다.

3 입출고 정보[편집]

오이도역월곶역에 설치된 인입선을 통해 기지에 연결된다. 2020년 현재 수인선은 오이도역과 인천역에서만 영업을 종료하는 관계로 월곶역에 설치된 인입선이 활용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시흥기지에 임시로 배속된 서해선 열차들은 시우역안산역 사이에 설치된 연결선을 경유하여 시흥기지에 입고하며, 1호선 중검수 차량들은 금정역에서 안산선에 접속하여 시흥기지에 입고한다. 분당선 중검수 차량들은 왕십리역 - 경원선 - 용산삼각선 - 금정역 - 안산선 - 시흥기지라는 상당히 복잡한 루트를 이동한다. 추후 수인선의 잔여구간인 한대앞 ~ 수원 구간이 완공되어 분당선과 직결운행을 시작하면 분당선 차량들은 수인선을 거쳐 곧바로 시흥기지로 입고한다.

4 이야깃거리[편집]

4호선 차량 부실관리
워낙 많은 노선 차량들의 중검수를 담당하다보니, 경정비나 세차같은 일상정비는 다소 소흘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2021년 현재 많이 나아진 편이지만 2000 ~ 2010년대 전후로 4호선 차량은 같은 노선을 달리는 서울교통공사 차량들의 깨끗한 상태와 비교되어 더욱 비판받는 요소로 작용했었다. 당시 서울교통공사 차량들은 세척상태가 우수하고 주행중 별다른 이상이 느껴지지 않는 반면, 코레일 차량들은 세척이 불량해서 차량 외부가 누렇게 변색되었다거나 도색도 갈라지는 것을 넘어서 아예 벗겨진 상태로 운행하는 차량들이 종종 눈에 띄었을 정도이니. 또한 주행중 심한 잡소리가 들린다거나 내부 청소상태가 불량하여 악취가 느껴지는 열차도 존재했었다.

5 각주

  1. 원래 분당선 차량들은 분당차량사업소에서 중정비를 시행했으나, 2019년부터 중검수 사업이 종료되면서 해당 기능을 시흥기지에 이관하였다.
수도권 전철 차량사업소
1호선
구로
군자
병점
시흥
이문
2호선
군자
신정
3호선
지축
수서
4호선
창동
시흥
지축
5호선
고덕
방화
6호선
신내
도봉
7호선
도봉
천왕
8호선
모란
고덕
9호선
김포
수인·분당선
시흥
분당
신분당선
광교
경의·중앙선
문산
용문
경춘선
평내
경강선
분당
부발
인천 1호선
귤현
인천 2호선
운연
공항철도
용유
의정부경전철
의정부
용인에버라인
용인
서해선
시흥
우이신설선
우이
김포골드라인
김포한강
중정비 / 타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