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점차량사업소

한국철도공사
병점차량사업소
위치 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로 15번길 105
개장 2003년 4월 30일
용도 전동차 경정비
소유주 한국철도공사


1 개요[편집]

한국철도공사 소속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차량사업소이다. 기지의 일부 부지를 활용하여 서동탄역이 건설되었다. 이름은 병점이라는 지명을 사용하고 있지만, 정작 기지의 부지는 병점동을 포함하는 화성시가 아닌 오산시에 건설되었다는 점.

2 배속차량[편집]

수도권 전철 1호선천안 연장개통에 대비하여 건설된 차량사업소이다. 이후 1호선이 장항선신창역까지 연장되는 것까지 고려하여 구로차량사업소의 포화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측면도 작용하였다. 물론 경부선 계통의 차량만 담당하는 것은 아니고 경인선, 경원선 계통의 전동차들도 이 기지에 소속되어있다. 또한 누리로로 운행하는 200000호대 간선형전기동차 역시 병점기지에 소속되어있다. 물론 이 기지에는 중검수 시설이 설치되지 않았으므로 통근형 전동차는 시흥차량사업소에서, 간선형전기동차는 수색차량사업소에서 중정비를 받는다.

3 입출고 정보[편집]

병점역과 병점기지 사이에 전용 인입선(병점기지선)이 건설되어있다. 경부본선을 지하로 입체교차하여 병점기지로 입고되는 형태. 코레일 소속 차량들은 병점역 혹은 서동탄역 까지만 운행하고 기지로 입고하거나 인입선에 진입하여 방향을 바꾼 후 되돌림 운행을 할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 소속 1호선 차량들은 협약에 따라 병점역 이남으로는 운행하지 않으므로 대부분 서동탄역까지 운행한 후 방향을 바꿔서 다시 돌아가는 형식.

4 이야깃거리[편집]

서동탄역 건설
병점기지는 오산시에 건설되었지만 지명은 화성시의 병점동을 따왔다. 서동탄역 역시 병점기지의 부지를 일부 활용하여 건설되었으므로 오산시 영역에 존재하는 역이지만, 정작 오산시에서는 역 건설에 관여하지 않고 예산도 지원하지 않은 관계[1]화성시 영역에 건설된 동탄신도시의 명칭을 따서 서동탄역으로 정해졌다. 역명이 정해지자 오산시에서는 자기들 땅에 지어졌으니 역명은 외삼미동과 연관되어야 한다고 반발했지만, 역 건설 예산에 1원도 지원하지 않은 관계로 해프닝으로 마무리 되었다. 물론 현실은 오산시에서도, 동탄신도시에서도 접근성이 영 좋지 않아서 수요는 그다지 높지 않다.

5 각주

  1. 서동탄역 신설에 소요되는 예산 360억원중 200억원은 동탄신도시 입주민들의 광역교통분담금이, 나머지 160억원은 화성시의 예산이 투입되었다.
수도권 전철 차량사업소
1호선
구로
군자
병점
시흥
이문
2호선
군자
신정
3호선
지축
수서
4호선
창동
시흥
지축
5호선
고덕
방화
6호선
신내
도봉
7호선
도봉
천왕
8호선
모란
고덕
9호선
김포
수인·분당선
시흥
분당
신분당선
광교
경의·중앙선
문산
용문
경춘선
평내
경강선
분당
부발
인천 1호선
귤현
인천 2호선
운연
공항철도
용유
의정부경전철
의정부
용인에버라인
용인
서해선
시흥
우이신설선
우이
김포골드라인
김포한강
중정비 / 타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