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애니메이션

TV 애니메이션이란 가정에 있는 텔레비전(TV)를 통해 방영할 목적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애니메이션 플랫폼 중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형태.

TV 방영분을 묶어서 DVD블루레이 같은 저장 매체로 출시하기도 하며, 이 경우에도 TV 애니메이션으로 부른다. 반면에 TV를 통해 방영하지 않고 저장 매체를 우선해서 출시할 때는 오리지널 비디오 애니메이션(OVA)이라고 지칭하며 따로 구분한다.

1 역사[편집]

2 분량[편집]

에피소드의 화 수는 13, 26, 39, 52 이런 식으로 13의 배수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한 분기(3개월)가 13주이기 때문이다. 한 편당 길이는 30분짜리, 15분짜리가 많지만 이보다 짧은 경우도 있다.

3 방영 구성[편집]

대한민국에서는 오프닝 영상 - 광고 - 시청 등급 화면 - 아방타이틀(지난 이야기) - 부제목 화면 - A파트 - 아이캐치 - B파트 - 보너스 코너(시청자 퀴즈 등 이벤트 코너) - 다음 이야기 - 광고 - 엔딩 영상 순으로 방영된다. 대한민국에는 중간광고가 없기 때문에 아이캐치가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니며 없는 경우가 많다. 상업 광고를 하지 않는 KBS1에서는 오프닝을 틀기 전에 시청등급 화면을 띄우고 오프닝이 끝나면 광고 없이 본편을 방송한다. 규정상 한국에서는 어린이가 대상인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후, 엔딩 전 광고에서는 해당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나오는 광고를 넣을 수 없다.[1]

일본에서는 아방타이틀(지난 이야기) - 오프닝 영상 - 스폰서 화면 - 광고 - 부제목 화면 - A파트 - 아이캐치 - 중간광고 - 아이캐치 - B파트 - 엔딩 영상 - C파트 - 다음 이야기 - 엔드 카드 (맞는지는 확인바람) 순으로 방영된다.

4 각주

  1.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6조 2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