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애니메이션

웹 애니메이션(Web animation)은 애니메이션의 발표 형태 중 하나로, (인터넷)을 통해서 공개하는 것을 전제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작품을 가리킨다. 애니메이션 플랫폼 중에서는 가장 최근의 형태.

텔레비전(TV)을 통해 방영되던 TV 애니메이션유튜브니코니코 동화 등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한 스트리밍으로 방영하는 케이스도 있지만, 이쪽은 웹 애니메이션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1 역사[편집]

2000년대는 플래시 르네상스 시대라고 해서 플래시 애니메이션이 유행했다.

2015년부터 유튜브에서 영상툰이라는 이름으로 유행하고 있다. 창시자는 써리의 영상툰이라고 한다.

2 특징[편집]

여명기의 웹 애니메이션은 플래시 애니메이션GIF 애니메이션이 주체였다. 이것은 대용량 동영상을 공유하기 힘든 인터넷 환경 때문이었지만, 차츰 대용량 동영상의 전송이 수월해지면서 TV 애니메이션에 버금가는 퀄리티의 웹 애니메이션도 탄생했다.

일반적으로 TV 애니메이션과 달리 컨텐츠 소모 속도가 빠른 인터넷의 특성상 길어야 5분이라는 짧은 분량인 쇼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썰, 시청자들로부터 받은 사연을 소재로 쓰이기도 한다.

3 웹 애니메이션의 유형[편집]

GIF 애니메이션
GIF 포맷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웹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가장 간단한 형태에 속한다.
플래시 애니메이션
어도비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어도비 플래시 기술로 만든 애니메이션.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