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애니메이션

독립 애니메이션(Independent animation)은 거대 자본 및 정부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을 가리킨다. 소위 말하는 인디 애니메이션이 바로 이것으로, 일본에서 말하는 동인 애니메이션도 거의 비슷한 의미다.

정의[편집 | 원본 편집]

독립 영화와 비슷하게 상업적인 목적이 아니라 창작자의 예술적 욕구를 표현하거나 실험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태생적으로 상업 애니메이션은 제작비를 투자하는 스폰서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예를 들어 거대 로봇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은 극중에 나오는 로봇의 모형을 판매하는 모형 회사가 스폰서로 따라붙기 마련이며, 스폰서가 된 모형 회사가 로봇의 디자인이나 작품 전개에마저 간섭하는 사례가 있다. 스폰서의 압박으로 극중 메카닉에 변형 및 합체 기믹을 넣기 위해 코어 파이터를 추가했다는 《기동전사 건담》의 일화는 유명하다.

이러한 상업적 이해관계에서 탈피해 창작자의 의도대로 제작되는 것이 독립 애니메이션이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당연하지만 거대 자본의 간섭을 거부한 대신 제작비 규모가 작고, 유통 형태도 매우 제한적이다. 많은 독립 애니메이션은 독립 애니메이션 영화제를 통해 공개되고 있다.

더불어 상업 애니메이션은 대중의 취향에 민감하지만, 독립 애니메이션은 마이 웨이의 기질이 강하다. 대중적인 작품도 있을 수 있지만 실험적이고 추상적인 작품이 나오기 십상이다. 대중적인 작품을 만들려면 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는 문제도 있기에, 독립 애니메이션은 비교적 짧은 내용에 함축적인 메시지를 담는 방식을 선택하는 예가 많다.

동인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엄밀히 따져서 동인 애니메이션과 독립 애니메이션은 구분하는 것이 별로 의미가 없지만, 일본의 동인 문화에 영향을 받은 창작 애니메이션은 으레 『동인 애니메이션』이라고 불린다. 독립 애니메이션에 비하면 비교적 의미가 가벼워서, 팬심에 힘입어 만들어진 2차 창작 애니메이션이나 매드 무비, 심지어 《MikuMikuDance》로 제작된 3D 모델의 댄스 영상도 동인 애니메이션으로 포함될 수 있다.

개중에는 상업 애니메이션을 방불케 할 정도의 작화에 프로 성우까지 기용한 작품도 있지만, 대다수의 동인 애니메이션은 니코니코 동화 같은 스트리밍 사이트 등을 통해 가볍게 공개되고 있다.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