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결운행

Otstn1010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16일 (일) 01:45 판

개요

직결운행(直結運行)은 철도 운행계통의 하나이다. 같은 노선에 서로 다룬 운영회사의 열차가 운행한다거나, 서로 다른 노선에 하나의 열차가 환승없이 종착역까지 운행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장점

직결운행에 있어서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 입장에서 가장 와닿는 장점은 바로 환승의 불편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아무리 개념환승에 속하는 역이라고 하더라도 승객은 편하게 이동하던 열차에서 내려 다른 열차로 옮겨타는 불편함을 감수할 수 밖에 없고, A라는 열차에서 B라는 열차로 갈아탈 때, A 열차에서는 편하게 좌석에 앉아서 오다가 B 열차에는 사람들로 꽉 차서 입석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쉽다. 특히나 사람들이 몰리는 러시아워 시간때 광역전철 등을 이용하는 입장이면 이러한 환승에 대한 저항감이 매우 높으므로 시간을 조금 더 소비하더라도 직결운행하는 노선을 선호하기도 한다.
  • 요금제 간소화
직결운행시 해당 노선에 열차를 투입하는 운영사는 따로 환승절차를 거치지 않으므로 1개 노선에 2개의 운영사가 관여하는 경우 직결노선에 대한 일률적인 요금을 적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광역전철이 직결운행하는 대한민국수도권 전철의 예를 보더라도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적용하여 코레일 운영구간에서 서울교통공사 열차를 타더라도 요금은 동일한 거리비례를 적용하여 시민들의 편의를 높여준다.

단점

  • 운행 시스템 통합
직결운행시 신호체계나 관제 등이 상이하면 열차 운행에 큰 혼선과 안전사고 우려가 높아 신호쳬계와 관제를 통합하거나 구간별로 전담하는 방식으로 확실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간혹 전기방식이 다른 노선을 직결하는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절연구간이 요구되며, 두 노선의 운행방향이 다른 경우에는 막대한 건설비를 들여서라도 표정속도 유지를 위하여 꽈배기굴과 같은 별도의 장치가 요구되기도 한다.
  • 운행구간, 다이어 문제
노선의 길이에 따라 운행구간을 얼마나 정할 것인가, 다이어그램 편성에서 비중을 어떻게 할 것인가 등 많은 협의 사항이 발생한다. 우리나라의 수도권 전철의 경우 광역철도인 코레일 관할 구간과 도시철도인 서울교통공사가 직결하는 구간이 많은데 아무래도 서울특별시 주변 수도권 주요 인구밀집지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의 특성상 노선의 길이가 코레일측이 압도적으로 길고, 특히나 수도권 전철 1호선은 운행계통인 경부선,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 등 다양한 관계로 이 부분에 대한 양대 운영사의 협약이 필요한 것.

직결운행 현황

대한민국

서울교통공사코레일 광역철도본부의 직결운행이 이뤄지고 있다. 양측은 공통적으로 구로역에서 지하 청량리역 구간까지는 공용하며, 협약에 의해 경인선, 경원선 계통에서는 서울교통공사 열차가 인천역에서 양주역 구간까지, 경부선, 경원선 계통에서는 서동탄역에서 광운대역 구간을 운행한다.
서울교통공사코레일 광역철도본부의 직결운행이 이뤄지고 있다. 1호선과는 다르게 전구간을 양측이 공용으로 운행한다. 참고로 3호선 코레일 소속 차량들은 서울교통공사의 차량기지인 지축차량사업소에 위탁되어 관리받고 있다.
서울교통공사코레일 광역철도본부의 직결운행이 이뤄지고 있다. 건설중인 진접선을 포함하여 서울 지하철 4호선 구간과 과천선, 안산선 구간을 공용한다. 다만 직교전환 컨버터를 장착하지 않은 일부 서울교통공사 차량들은 사당역까지만 운행하고 회차하여 당고개역 방면으로 운행한다.
민영 기업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의 구간인 개화역 ~ 신논현역 구간과 공기업인 서울교통공사가 관리하는 신논현역 ~ 종합운동장역 구간이 직결운행을 시행중이다. 향후 인천국제공항철도와 직결을 통해 김포공항역에서 인천공항2터미널역까지 운행이 예정되어 있다.
코레일 소속 KTX 일부 편성이 서울역 이북으로 경의선을 잠시 거친 후, 수색역 인근 수색직결선을 통해 인천국제공항선에 접속하여 인천국제공항역까지 운행했다. 현재는 국제행사가 있는 경우에만 임시로 인천공항2터미널역까지 운행한다.일반열차의 경우 향후 서울 지하철 9호선과 직결이 예정되어 있다.
1단계 구간인 신분당선주식회사강남역 ~ 정자역 구간과 2단계 구간인 경기철도주식회사정자역 ~ 광교역 구간의 직결운행이 시행중이다.
운행계통상 수서평택고속선이 접속한 이후 천안아산역 이남으로 호남고속선경부고속선 본선 구간을 코레일과 공용한다. 다만 운영사의 분리로 인해 천안아산역 이북으로는 코레일 열차는 수서평택고속선을 진입하지 않고, 반대로 SR의 열차 역시 수서평택고속선 이외의 구간으로는 진입하지 않는다. 수도권고속철도가 합류한 이후 선로용량 부족을 우려하여 경부고속선 지제분기점에서 오송역까지 구간을 복복선으로 개량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일본

유럽

여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