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접선

진접선
운영 정보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종류 일반철도, 광역철도
구간 당고개 ~ 진접 (14.786 km, 4개)
개통일 2021년 하반기 예정
소유자 대한민국 정부 (국가철도공단 위탁)
운영자 서울교통공사
시설 정보
궤간 1,435 mm (표준궤)
선로 수 2
급전 직류 1,500 V, 가공전차선
신호 ATC

서울특별시 노원구 당고개역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역을 잇는 광역철도 노선이다.

1 역사[편집]

진접선 연장의 계획은 창동차량사업소 이전으로부터 시작되었다. 2004년. 당시 서울지하철공사는 사업 다각화로 소유중이던 땅을 매각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는데, 그 중 4호선 창동차량기지도 포함되었다.[1] 이 것을 듣고 당시 건설교통부는 당시 명칭인 4호선 남양주 연장 사업을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반영했고[2], 몇년 후 노원남양주 국회의원들이 남양주 택지지구 인구 유입에 의한 교통체증 해소와 노원구 지역발전에 해가 됐던 창동차량기지를 조기에 진접지구 인근으로 이전하고, 4호선을 연장하자는 선언을 했다. [3] 이 선언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국가 시행사업으로 결정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위한 용역에 들어가게 된다.

그 후 2년 후인 2014년 12월에 드디어 착공식을 하게 되고, 본격적으로 노선 개통을 준비하게 되지만... 2016년 6월 1일에 진접선 4공구 건설 현장에서 폭발사고[4]가 일어나면서 2018년 개통 예정이었던 진접선은 2019년 말로 미뤄지게 되고, 2018년이 되자 진접선 개통이 3년 후인 2021년으로 미뤄졌다.

2 역 목록[편집]

번호 km 역명 연계 노선
서울 도시철도 4호선 직결운행 ( 4호선)
409 0.0 당고개 도시철도 4호선 (연결)
408 4.3 별내별가람 별내선: 8호선
407 12.1 오남
406 14.2 진접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