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지정

Gracchi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17일 (화) 21:57 판

성 지정(性指定, sex assignment) 혹은 지정성별(Sex assigned at birth)이란 태어난 아기의 성별이 남성여성 중 신생아로 태어났을 때 공식적으로 지정 된 성별을 의미한다.

상세

1960년대부터 서구에서는 성 정체성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어서 음경음핵에 가까울 정도로 작거나 기능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변형되었다는 이유로 강제로 거세하고 여성으로 성별을 지정하였으나 이후 태아기에 성 호르몬에 노출되면서 남성적/여성적인 취향과 성적 지향이 결정되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설령 성기를 제거당하고 반대 성별로 자라도 출생 당시의 성대로 성 정체성을 형성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그래서 지금은 외성기가 남녀 어느쪽인지 모호한 사람도 대체로 고환이나 난소, 성염색체에 따라 성별이 결정되고, 남성 호르몬 수용체가 완전히 망가진 사람은 거의 대부분 여성의 성 정체성을 갖게 되므로 여성으로 지정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아이가 어떤 성정체성을 형성할 확률이 높은지 판정하기 어려운 질병도 있기 때문에 쉽다고만은 할 수 없다.

트랜스젠더들에게는 '출생 당시의 성'을 가리킬때 '지정된 성'(지정받은 성별)으로 호칭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다.

여담

  • 법적 성별과 차이점이 있는게 법적 성별은 적법한 법적 절차를 거쳐서 바꿀 수(도)[1] 있지만 지정성별은 바꿀 수 없다
  • 생물학적 성별(biological gender)은 성전환 수술을 통해 바꿀 수 있지만 지정성별은 태어날 때 성별이라 영원히 바꿀 수 없다. 다만 벤 샤피로, 조던 피터슨대안우파 인사들은 지정성별이 곧 생물학적 성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각주

  1.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의식이 높은 스칸디나비아 반도 국가들이나 캐나다에서는 어렵지 않겠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성전환 수술을 하지 않으면 법적 성별도 바꾸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