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동성애(同性愛, Homosexuality)란 성적 지향 중 하나로, 같은 성별에게 이끌리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남성 동성애자는 게이라고 하며, 여성 동성애자는 레즈비언이라고 하나, 동성애자 자체를 '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 원인[편집]

동성애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동성애가 자연의 본능을 거부하는 인간의 반역이라고 주장하는 일부 종교인들의 주장과는 달리 인간 뿐 아니라 1,500종을 넘는 동물 종에서 발견된다.[1] 동성애는 인류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쭉 존재하고 있지만 사회와 시대에 따라 동성애가 존경받기도 했고, 평범하게 받아들여지기도 했으며, 차별받기도 했다.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중 테베에는 동성애자로 이루어진 부대가 존재했다.

이 때문에 대개 성심리학자들은 "동성애는 왜 생기나요?"라고 물어보면 "우리도 잘 모릅니다" 정도로 넘기며, 성소수자 운동가들은 이런 질문 자체가 애초부터 이성애규범성(heteronormativity)을 기초로 한 질문이라고 비판한다. "이성애는 왜 생기냐"는 질문이 나오지 않는 이유도 바로 이것. 따라서 이 질문에 답변하는 것은 이성애는 정상이고 동성애는 비정상이라는 암묵적인 프레임에 말려들어가게 되는 것과 같다.

한편 미국 심리학회(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에서는 동성애에 대한 오해를 풀어주는 팸플릿을 배포하면서 동성애의 원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한 개인에게 무엇이 이성애적, 양성적, 게이 또는 레즈비언 지향을 발달시키는지에 대한 정확한 근거에 대해서 과학자들 사이에 합의된 바는 없습니다. 비록 많은 연구들이 성적 지향에 대한 유전적, 호르몬적, 발달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을 조사하기는 했으나, 과학자들로 하여금 성적 지향이 어느 특정 요인 혹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결론짓게 할 만한 발견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본성과 양육이 동시에 복잡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하며,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성적 지향을 고른다는 느낌을 거의 또는 전혀 받지 않습니다."

(There is no consensus among scientists about the exact reasons that an individual develops a heterosexual, bisexual, gay, or lesbian orientation. Although much research has examined the possible genetic, hormonal, developmental,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s on sexual orientation, no findings have emerged that permit scientists to conclude that sexual orientation is determined by any particular factor or factors. Many think that nature and nurture both play complex roles; most people experience little or no sense of choice about their sexual orientation.)

— APA, 《Answer To Your Questions : For a Better Understanding of Sexual Orientation & Homosexuality》, p.2

2 차별[편집]

동성애와 동성애자에게는 편견과 고정관념에 기반해 혐오, 차별과 억압을 당한 역사가 있는데, 이런 행위를 '동성애 혐오' 또는 호모포비아(Homophobia)라고 한다. 호모포비아는 더 나아가 성소수자 자체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의미하기도 한다.

3 역사[편집]

처음에 미국심리학회가 만들어지고 1952년에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SM)을 만들 당시에는 동성애를 정신질환으로 규정했었다.[2] WHO에서 1977년에 ICD-9판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다 1990년에 ICD-10으로 개정되면서 정신질환에서 제외되었고,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동성애가 질병이 아님이 인정된 것이다.

4 각주

  1. WHO가 왜 동성애를 질병으로 규정하지 않게 되었는지 생각을 해봐야 한다
  2. 1960년대에 한 양성애 성향을 가진 남자가 정신과 상담을 한 영상이 남아있다. 여기서도 진단서에 동성애(Homosexuality)가 표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