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남성(男性) 또는 남자(男子)

인간의 수컷을 칭하는 말. 자웅이체의 생명체에서 정소 또는 정자가 생기는 수컷을 비유적으로 말하기도 한다.

생물학적으로는 성염색체가 XY인 인간을 정의한다.

1 특징[편집]

태내에서 임신 4개월 부터 정자를 생성하는 고환과 성관계를 통해 질과 서로 연결시켜서 정자를 난자와 만나게 하는 기관인 음경 등을 생식기관으로 가진다.

여성에 비해 평균적으로 12 ~ 15cm정도 키가 크고 몸무게는 약 20kg 정도 더 나간다. 2차 성징으로는 수염이 자라고 변성기가 오고 근육과 골격이 발달한다. 성장 속도는 상대적으로 여성이 비해 느리다. 성장 속도 때문에 청소년기 초반에는 여자가 키가 더 크거나 비슷하다. 여자는 먼저 자라고 먼저 멈추고 남자는 그 뒤로도 계속 성장한다.

신체 비율로는 체지방률이 10 ~ 15% 가량으로 여성에 비해 낮다. 여성의 체지방률은 평균 20 ~ 30% 가량이며, 수분의 비율은 더 높다.

수명은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다. 한국 남녀 평균 수명으로 남성 77세, 여성 82세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남성 인구가 여성에 비해 약간 많다.

이외에도 발달장애유전병을 앓을 확률이 여성에 비해 매우 높다. 한 쪽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쪽이 유전병의 발현을 막는 XX 구조와는 달리 XY인 성염섹체 구조로는 보호 기제가 아예 없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피지 분비량이 많다. 때문에 여드름도 더 많이 나서 청소년기에 더 피부가 안 좋기도 하지만 오히려 나중에 장년기가 되면 피부가 여성보다 좋아질 수도 있다.

2 매체에서[편집]

2.1 남자 캐릭터[편집]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