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환 수술

성전환 수술(性轉換 手術,Sex reassignment surgery)이란 성별적인 신체의 외관과 성기를 다른 성에 가깝게 변경하는 수술을 말한다. 성전환증이거나 트랜스젠더들에게 행해진다.

1 명칭[편집]

영어권에서는 Sex change surgery, Sex change operation이라는 말을 사용했지만 실제 완전히 반대 성의 기능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해 Sex reassignment surgery로 바꾸었다.

한국어권에서 트랜스젠더 운동가들은 '성확정 수술'이라 '성별적합수술'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2 절차[편집]

성전환 수술은 성기 수술 뿐만이 아니라 유방 수술, 얼굴 수술 등도 포함된다.

3 요건[편집]

호르몬 치료도 어느 정도 그렇지만, 성기 수술은 돌이킬 수 없는 것이므로 엄격한 진단을 거친다. 호르몬 치료/유방확대 → 생식샘이나 자궁 제거/유방제거 → 성기 수술로 갈 수록 더욱 엄격한 요건이 필요하다.

여러 의학기관에서 내놓은 성전환 수술 시행 요건들은 추가바람. 주로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는 일이 많은 국가에서 덜 엄격한 요건만으로 성전환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4 병원[편집]

김석권교수로 유명한 부산의 동아대학교 병원과 서울의 세인트비뇨기과 의원(김진홍 원장)이 한국에서 성전환 수술로 유명하다.

태국에서는 얀희 병원과 체타웃 박사(Chettawut Tulayapanich)가 운영하는 체타웃 성형센터가 유명하다.

5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