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

음경(陰莖)은 동물 수컷의 신체 기관 중 하나로, 고환과 함께 외부 생식기를 이룬다.[1] ‘양경’, ‘자지’, '고추'로도 불린다. 인간 남성의 경우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발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4~8 cm, 발기했을 때 10~20 cm 길이이다.

남성 생식기 구조

음경 내부에는 요도가 있어, 소변정액을 체외로 배출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해면체로 이루어진 음경은 피가 몰렸을 때 곧게 발기하여 수컷이 암컷의 에 삽입하여 성교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이 해면체 혈관의 기능에 문제가 있어 발기가 되지 않거나 성교를 지속할 정도로 발기가 유지되지 않는 경우를 발기부전이라고 한다. 음경은 또한 수컷의 주된 성감대로서도 기능한다.

곧게 솟은 마천루를 음경으로 비유하는 경우도 있다.

1 음경에 관한 인용구[편집]

그 여자는 음경이 나귀의 것과 같고 정액을 말처럼 쏟는 그곳의 샛서방들을 갈망하였다. 그렇게 너는 이집트에서 남자들이 너의 젖꼭지를 어루만지고, 너의 어린 젖가슴을 누르던 때, 네 어린 시절의 추잡한 짓을 그리워하였다.
성경, 에제키엘 23장 19절-21절

매춘부의 이야기를 쓴 듯 하다.
영어 성경을 보면 더 적나라한 표현으로 번역해놓았다.

2 기타[편집]

  • 이것을 가리키는 은어로는 소시지가 있다. 모양도 길쭉하고 끝부분도 비슷하게 생겼으니 적절하게 들어맞는다. 장난삼아 그곳을 빗대어서 말하는 경우도 있다.
  • 이것과 닮은 생물로는 개불이 있다. 영단어명도 무려 penis fish(...)다.

3 각주

  1. 다만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고환도 포함된다는 것처럼 적고 있는데, 莖(줄기 경)이라는 한자의 의미상 의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