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 국도

부산-온성선
Korea National Route No.7.svg
도로 정보
기점 부산광역시 중구
종점 함경북도 온성군[1]
연장 1192km
(남측구간 484.3km)

1 개요[편집]

부산광역시 중구에서 시작하여 함경북도 온성군 유덕면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1192km의 종축 국도한반도동해안을 따라가는 선형을 가진다. 해당 구간 중에서 울산광역시부터 동해시까지 그리고 양양군부터 고성군까지의 구간은 아시아 고속도로 6호선(AH6) 구간으로도 지정되어 있다.

참고로 남북이 분단되어 있는 상황에서 일반적인 위키러라면 이 도로를 통해서 갈 수 있는 최북단 구간은 고성군의 통일전망대까지다. 예전에 금강산 관광을 육로로 할 수 있었던 시기에는 이 도로를 통해서 금강산까지 갈 수 있었지만 통일이 되거나 금강산 육로관광이 재개되기 전까지는 현 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당신이 이 도로를 통해서 갈 수 있는 최남단 구간이 금강산이라면 당신은 북한에서 접속한 것이다 남한 구간은 484km의 길이를 가진다.

2 주요 경유지[편집]

기점부터 지나가는 순서대로 기재하였다. 읍면 표시가 없이 시 이름만 나온 경우는 동 지역을 지나는 것이다.

3 고속도로 접속[편집]

4 기타사항[편집]

  • 이 도로의 구간 중 강원도 삼척시의 한치터널(오분교차로)~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후정교차로)까지는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되어 있다. 차로 다니는 경우야 상관없지만 혹시라도 도보나 자전거 여행을 하는데 이 도로를 타야 한다면 괜히 이 구간으로 들어가서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타지 말고 2차선의 구도로 구간을 이용하도록 하자. 대략 70km정도 구간만 고생하면 된다. 가다 퍼지란 소리
  • 경주-동해 사이의 구간과 양양-고성 사이의 구간은 아시아 고속도로 6호선[2] 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 여담으로 이 문서는 리브레 위키에서 대한민국의 국도 중 가장 먼저 작성된 문서다.
  • 동해안의 지형 특성상 동해고속도로와는 거의 비비는 수준으로 자주 만난다. 다른 국도-고속도로 접속 대비상당히 자주 만나는 편

5 각주

  1. 현재 남북분단으로 인하여 실질적 종점은 강원도 고성군 이다.
  2. AH6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
남북축
동서축
† : 전 구간이 북한에 있는 노선. 가로줄 : 폐지된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