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번 국도

평택~화성선
Korea National Route No.82.svg
도로 정보
기점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방림리
종점 경기도 화성시 양감면 요당리
연장 40.0km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방림리 내기삼거리에서 화성시 양감면 요당리 요당삼거리까지를 연결하는 노선의 일반국도이다. 1996년 국도로 지정된 구간이다.

1 주요 경유지[편집]

전구간이 경기도내에 위치한다. 사실상 평택과 화성의 연결도로 중 하나라고 봐도 무방한 수준.

2 고속도로 접속[편집]

3 기타사항[편집]

  • 짝수번의 노선번호로 동서축에 해당하는 국도이지만 선형을 보면 어째 위로 뒤집어진 U자형에 가깝다. 사실 이 국도 노선 지정과 동시에 82번 국가지원지방도이 화성에서 평창까지의 노선으로 지정되었고 이 구간을 합쳐서 보면 완벽한 횡축방향의 노선이 된다. 물론 국지도 구간이 언제 국도로 승격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 현 종점인 양감면 요당삼거리에서 평택시 안중읍까지 노선 연장 계획이 잡혀있다. 일단 안중에서 청북신도시까지의 구간은 도로가 개설되어 있는 상황이나 노선지정은 되지 않은 상황이며 옥길리 이북구간은 2017년 기준으로 미개통인 상황. 만일 안중-청북간 구간이 이 국도노선에 편입이 된다면 안중에서 도로 시점인 포승까지 38번 국도으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사실상 고리 모양의 보기 드문 국도 노선이 되게 된다.
  • 처음 노선 지정 당시 이 노선과 국가지원지방도 노선을 같이 지정해 놓은 것까지는 좋았는데 문제는 화성과 평택 지역에 신도시들이 들어서면서 본래 국도노선과 국지도 노선이 일치하거나 적어도 직결되는 방식으로 가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쪽은 화산리 봉화교차로에서 아예 서로 다른 노선으로 분기를 해 나가버린다. 만일 양감-안중간 구간이 완공 후 이 국도 노선에 편입되고 국지도 노선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같은 번호를 가진 고리 모양의 국도노선과 동서축의 국지도 노선이 따로따로 노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4 같이 보기[편집]

5 각주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
남북축
동서축
† : 전 구간이 북한에 있는 노선. 가로줄 : 폐지된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