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정관 (스타크래프트): 두 판 사이의 차이

63번째 줄: 63번째 줄:
   공격 대상 : 지상 및 공중(범위 공격)  
   공격 대상 : 지상 및 공중(범위 공격)  


전작과 달리 스2에서는 [[고위 기사]]끼리 합체하든 [[암흑 기사(스타크래프트)|암흑 기사]]끼리 합체하든 집정관이 생성되며, 고위 기사+암흑 기사로 집정관을 소환할 수도 있다.  
전작과 달리 스2에서는 [[고위 기사]]끼리 합체하든 [[암흑 기사(스타크래프트)|암흑 기사]]끼리 합체하든 집정관이 생성되며, 고위 기사 1명 + 암흑 기사 1명이 합체해도 집정관이 소환된다.  
원래 알파나 초기 베타에서는 '[[황혼 집정관]]'이라는 전작의 집정관과 [[암흑 집정관]]을 모두 계승하는 새로운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게 기획했으나 오픈 베타 이후로 그냥 집정관만 나오게 되었다.  
원래 알파나 초기 베타에서는 '[[황혼 집정관]]'이라는 스1의 집정관과 [[암흑 집정관]]을 모두 계승하는 새로운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게 기획했으나 오픈 베타 이후로 그냥 집정관만 나오게 되었다.  


거대 속성이 있어 [[파수기]]의 역장도 부수고 [[불곰(스타크래프트)|불곰]]의 충격탄도 씹어 먹으니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통틀어서도 손꼽힐 만한 강력한 돌격 유닛.  
거대 속성이 있어 [[파수기]]의 역장도 부수고 [[불곰(스타크래프트)|불곰]]의 충격탄도 씹어 먹으니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통틀어서도 손꼽힐 만한 강력한 돌격 유닛.  
82번째 줄: 82번째 줄:
=== 상성 ===  
=== 상성 ===  


=== [[스타크래프트 2/협동전|협동전]] ===  
=== [[스타크래프트 2/협동전|협동전]] ===


== 기타 ==  
== 기타 ==  

2018년 4월 13일 (금) 13:05 판

폭풍처럼 타오르는 프로토스 정신의 화신, 집정관은 상상할 수 없는 힘을 발산하며 그들의 무시무시한 사이오닉 폭풍은 하늘과 지상의 적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한다. 프로토스는 고귀한 기사단을 희생시키는 것을 끔찍히 싫어하지만, 궁극의 전사 집정관이 된 기사들은 명예로운 기사단의 기록에 영원히 이름을 남기게 된다.

소개

Archon SC2-LotV Cncpt1.jpg

"압도적인 힘으로!(Power Overwhelming!)"

Archon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프로토스 유닛이며 고위 기사 두 명이 스스로 희생하여 소환하는 푸른색 구체 모양의 정신체.

특징

집정관이 형성되는 순간 두 고위 기사의 육신은 소멸하고, 순수한 에너지 덩어리로 변한다. 스타크래프트 2 시점에서는 암흑 기사가 프로토스 사회에 섞였기에 암흑 기사 2명이서 합체해도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으며 고위 기사 1명과 암흑 기사 1명이 합체해서도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다. 다만, 공허의 유산 캠페인에서는 고위 기사 두 명으로만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으며 암흑 기사에게 집정관 소환 능력은 없다.

막대한 양의 보호막을 가지고 있으며 설정상으로는 집정관의 일반 공격이 "고위 기사가 사용하는 사이오닉 폭풍이다!"

게다가 육신이 없는 순수 사이오닉 존재이기에 사이오닉 에너지가 다 하기 전까지 절대 사라지지도 않아서, 테란들은 이들을 처리하기 위해 모든 화력을 집중시켜서 회복하는 속도보다 더욱 빠르게 날려버려서 에너지를 없애버리는 식으로 상대한다고 한다.

암흑 기사 둘이 희생하여 소환하는 암흑 집정관도 있었고 스타크래프트 2 개발 중에는 고위 기사와 암흑 기사가 합체해서 소환하는 황혼 집정관이 나오려고도 했으나 결국 황혼 집정관은 잘리고 암흑 집정관은 종족 전쟁 이후 소환이 다시 금지되어 사용할 수 없다가, 공허의 유산 캠페인에서의 막장스러운 상황 때문에 다시 암흑 집정관이 등장하게 되었다.

한 번 집정관을 소환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면 되돌아올 수는 없고 사이오닉 에너지를 다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집정관 소환은 죽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여지간한 상황이 아니면 소환하지 않으려 하지만 집정관을 소환하고 희생된 두 고위 기사의 이름은 기사단 기록보관소에 기록된다고 한다.

집정관의 1인칭이 '우리(We)'인 것을 볼 때 소환할 때 희생된 고위 기사 둘의 의식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집정관을 호칭할 때에는 희생한 두 고위 기사의 이름을 순서대로 같이 부른다고 한다. 나오려다가 취소된 태사다르/제라툴이나 비공식 애드온인 스타크래프트 : 인저렉션의 프로토스 임무에 나오는 에이더스/서세스 등이 그렇다. 단 집정관을 소환하다가 한 쪽의 의식이 죽어 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그래서인지 에이더스/서세스의 1인칭은 we가 아닌 I이다.

스타크래프트

성능

실전

상성

스타크래프트 2

Archon.png

파일:Archon SC2 Head2.jpg

성능

 생산 시간 : 12초 
 단축키 : C 
 요구사항 : 고위 기사 또는 암흑 기사 두 명 합체
 보호막/체력 : 350/10 
 속성 : 사이오닉 - 거대 
 이동 속도 : 2.81 
 장갑 : 0(+1) 
 시야 : 9 
 수송 공간 : 4 
 <공격 무기> 
 사이오닉 충격파 
 공격력 : 25(+3) 
 생체 상대 : 35(+4) 
 사거리 : 3 
 공격 속도 : 1.75 
 공격 대상 : 지상 및 공중(범위 공격) 

전작과 달리 스2에서는 고위 기사끼리 합체하든 암흑 기사끼리 합체하든 집정관이 생성되며, 고위 기사 1명 + 암흑 기사 1명이 합체해도 집정관이 소환된다. 원래 알파나 초기 베타에서는 '황혼 집정관'이라는 스1의 집정관과 암흑 집정관을 모두 계승하는 새로운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게 기획했으나 오픈 베타 이후로 그냥 집정관만 나오게 되었다.

거대 속성이 있어 파수기의 역장도 부수고 불곰의 충격탄도 씹어 먹으니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통틀어서도 손꼽힐 만한 강력한 돌격 유닛.

십중팔구는 고위 기사 두 명을 합체시켜서 소환하는데 암흑 기사 두 명을 합치면 가스를 50만큼 아낄 순 있지만 광물을 150이나 더 소모해서 물량이 덜 나오기도 하고 기사단 기록보관소암흑 성소를 둘 다 지을 일도 많지 않은데다 고위 기사는 에너지를 다 쓰면 쓸모가 없어진다. 또한 고위 기사 둘이 합체하다 보면 가스는 많이 모자라지만 대신 광물이 많이 남으니 남은 광물로는 광전사에 투자하면 된다.

스1의 집정관과 비교하면 공격 속도가 느리지만 스타 1 보다 강력한 탱킹 능력을 가지게 되었는데, 전작의 집정관이 유형에 상관없이 100% 피해를 받는 보호막이 체력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스2의 집정관은 추가 피해를 전혀 받지 않는 무장갑에 거대 속성이기 때문. 여기에 파수기의 수호 방패로 탱킹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고 추가로 스1의 EMP처럼 집정관을 한방에 물먹이는 스킬들의 위력이 약해졌다.

요약하자면 공격 속도가 느려져 화력은 줄어들었지만, 추가 피해가 먹히지 않는 무장갑과 EMP 등 천적스킬의 약화로 탱킹이 강해진 유닛.

스1에서는 대저그전 주력이었고 테란전에서는 나올까 말까 한 유닛이었으나 스2에서는 테란전의 준필수유닛이고 저그전에서는 활용도가 줄어들었다.

실전

상성

협동전

기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