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9월 4일 (화) 14:34 판
전라남도의 위치

개요

대한민국 남서부에 위치한 행정구역이다. 도청은 원래 광주광역시에 있었으나 2005년 목포시무안군사이에 건설된 남악신도시로 이전하였다. 전라도의 한자표기는 全羅로 전주(全州)와 나주(羅州)의 머릿글자를 따서 지은 것이다.

역사

기초자치단체

지리 및 기후

노령산맥과 지리산, 섬진강으로 타 도와 구획되어진다. 같은 호남으로 묶이는 전라북도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산간, 구릉이 많은 편이며 대부분의 산은 대보조산운동 상시 관입한 화강암과 불국사조산운동 당시 분출한 화산체에서 형성된 화성암들로 이루어진 잔구 지형으로 산의 높이에 비해 그 기세가 험하고 암릉의 형태를 가진 곳이 많다.

관련있는 하천 중 규모가 있는 하천으로는 섬진강영산강을 들 수 있다. 섬진강의 경우 영, 호남의 경계선 부근에 해당하는 선형과 인근이 죄다 산지 지형으로 이루어진 덕분에 그 유역의 영향력이 크지 않은 편이며 담양군에서 발원하는 영산강이 실질적인 전라남도의 젖줄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영산강 하류지역으로 가면 나주평야로 불리는 꽤 넓은 평지지형과 함께 곡류천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며, 바다와 만나는 목포 인근에서는 전형적인 삼각강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해안선은 육지의 산맥이 그대로 바다로 들어가면서 형성된 침강지형인 리아스식 해안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빙하기 당시 산맥의 봉우리에 해당하였던 곳이 해수면의 상승하면서 섬으로 바뀌게 되면서 현재의 다도해 지역을 형성하게 되었다.

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