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영화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1월 28일 (월) 00:42 판 (→‎형태)

애니메이션 영화(Animation film)은 영화관에서 상영하려는 목적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텔레비전(TV)를 통해 방영하는 TV 애니메이션과 구분해서 흔히 극장판 애니메이션이라고 부르지만, 극장과 영화관의 차이가 점차 벌어지고 있는 현대에는 썩 적절하지 않은 명칭이다. 극장과 영화관의 분리 현상이 현저해진 2010년대 이후에도 일본에서는 관례적으로 애니메이션 영화의 제목에 '극장판'이라는 제목을 붙이는 예가 많다. 《극장판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나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등이 그 예시.

형태

오리지널 각 작품이 독립적으로 제작되는 형태이다. 픽사, 디즈니 등 헐리우드 애니메이션 영화나 일본 지브리 스튜디오 등에서 자주 보이는 형태이다.
총집편 TV 애니메이션(TVA)으로 방영된 분량을 영화관에서 상영할 수 있도록 압축한 형태이다. 컷 수정, 신규 컷 삽입 작업도 이루어진다.
신규 에피소드 TVA의 설정을 가지고 와 새로운 에피소드를 제작한다. 후일담, 프리퀄 등으로 줄거리를 꾸리는 경우가 많고, 설정만 같고 본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단편도 있다. 제작위원회가 악랄한 경우 TVA 완결을 여기서 내는 경우가 있다.

작품 목록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