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용 게임

성인용 게임은 대한민국에는 만 19세, 만 나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는 만 18세 이상 성인들이 이용 가능한 비디오 게임 장르로 미성년자는 구매가 금지되어있다.

대한민국 한정으로 성인 게임은 폭력 게임보다는 성행위를 묘사한 포르노 게임으로 칭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해당 항목은 포르노그래피 게임만 아닌 미국 ESRB 등급 기준으로 M, AO, 일본 CERO 등급 기준으로 D, Z 등급을 받은 성인용 콘솔 비디오 게임도 서술하고 있다.

17세 이상 이용가

한국은 전부 18세, 즉 청소년 이용불가로 묶어서 그렇지 미국은 M, 일본은 D 등급이 17세 이상 이용가 등급이다. 나이만 보면 고등학생 이상 게임으로 착각할 수 있으나 만 나이 기준이기에 17세 이상은 18, 19세. 즉 한국 나이로는 19세(고3), 20세(성인) 이상이 이용할 수 있는 등급으로 준성인용 내지는 실질적인 성인용 게임이다. 예시로 일본에서는 D등급을 받은 단간론파 시리즈도 한국에는 청소년 이용 불가로 심의가 통과되었다.

18세 이상 이용가(19세 이상 이용가), 즉 완전 성인용 게임과 차이점은 준성인용 게임은 보호자의 동반 및 허가가 있으면 구매가 가능하지만 18금 게임은 보호자의 동반 및 허가가 있어도 구매가 불가능하다.

세부 장르

성적 게임

말그대로 성적 요소가 들어간 게임. 섹드립 같은 성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저질 개그를 포함해 노출 및 성행위에 대한 묘사가 들어간다. 단 콘솔 게임은 전 세계 콘솔 심의 법규상 성기 노출을 포함한 나체 묘사와 직접적인 성행위 묘사, 강간, 이상성욕같은 반사회성 성묘사를 넣을 수 없고 넣는다해도 비교적 관대한 미국도 미성년자의 손에 들어가면 개발사가 처벌받을 수 있기에 엥간해서는 넣으려고 하지 않아 포르노 게임들은 PC 게임 등 웹 게임 플랫폼으로 나온 경우가 많다. 일본산 포르노 게임들은 에로게라고 칭하며 미국은 어덜트 섹스 게임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폭력 게임

대개 유혈 및 고어 묘사를 곁들이면서 싸움과 신체훼손을 강조한 게임들로 대부분의 준성인용 게임들은 성적 게임보다 폭력 게임 비율이 높다. 일부 포르노그래피 게임들은 고어 요소를 곁들이기도 한다.

같이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