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팅 게임

슈팅 게임(Shooting game)은 게임 장르 중 하나다. 약칭은 STGSHT. 영미권에서는 슈터 게임(Shooter game)이라고도 부른다.

1 특징[편집]

무언가를 발사(Shoot)하는 것이 주된 요소가 되는 게임을 말한다. 발사체는 총탄이 될 수도, 포탄이 될 수도, 공이 될 수도 있으며, 무언가를 쏘아서 맞히는 게임이라면 슈팅 게임의 요소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액션 게임과 혼동하는 사람이 많은데, 액션 게임은 무언가 움직이고 뛰고 구르고 하는 것이 주된 요소이고 슈팅 게임은 쏘는 것이 주된 요소이다. 대다수 게임들이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혼동하는 경우가 생긴 것이다. 예를 들어 메탈슬러그 시리즈는 횡스크롤로 진행하는 플랫폼 게임이지만 플레이어 캐릭터(PC)의 무기는 총화기로 슈팅 게임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슈팅 게임은 시각적인 화려함보다는 타격감과 손맛이 중요한 재미 요소로 작용하며, 예외적으로 탄막 슈팅 게임 같은 몇몇 게임은 시각적인 화려함 또한 재미 요소가 될 수 있다.

2 역사[편집]

슈팅 게임의 역사를 논하자면, 제일 첫머리에 오는 작품은 일본타이토에서 1978년에 출시한 아케이드 게임스페이스 인베이더》다. 《스페이스 인베이더》는 플레이어 기체를 좌우로 움직이며 한 화면에 존재하는 적들을 격파하는 극히 단순한 형태였으나, 당시 일본에서 사회 문제로 비화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3 분류[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4 슈팅 게임 목록[편집]

5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