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겸용 연애 게임

남녀겸용 연애 게임(男女兼用恋愛ゲーム)은 연애 게임의 하위 장르로 주인공의 성별을 남성, 여성으로 선택해 남성 캐릭터, 여성 캐릭터를 공략하는 장르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남성향과 여성향을 합친 양성향 게임이라고 부르기도 하나 리버시블 게임(revisible game / リバーシブルゲーム)이라는 다른 명칭이 있다.

1 약력[편집]

미소녀 게임의 전성기인 1998년때부터 생겨난 장르로 모토는 남성 유저와 여성 유저 둘다 겨냥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해당 장르의 게임을 많이 산건 여성 유저, 정확히는 BL이 아닌 남녀간 사랑을 선호하는 유저들로 남성 유저들에겐 이미 에로게갸루게같은 남성향 노멀 연애 게임이 있었기에 수요가 없었다. 그뒤 2000년 중반 오토메 게임 시장이 커지면서 이 남녀겸용 연애 게임 장르는 퇴색해 사실상 사라지게되었다.

2 퇴색한 이유[편집]

BL 향유층에겐 BL 게임이 있고 남성 유저에겐 상기 서술된 것처럼 노멀 지향의 에로게, 갸루게 등 대체제가 있었기 때문. 그리고 남성과 여성 유저 사이에서도 남녀 연애 취향이 갈리는데 여성 유저 사이에서도 BL과 노멀은 방향성이 매우 달라서 호불호를 엄청나게 탄다. 괜히 BL과 오토메 둘다 대립이 심한걸 넘어서서 오토메 유저층이 2차 창작 BL을 역린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다. 즉 남녀겸용 연애 게임은 BL, NL, GL에 거부감과 NTR, 캐릭터 붕괴에 대한 거부감이 거의 없어야하는데 해당 장르와 취향에 대해 거부감이 없는 사람이 있는 사람보다 적기에 흥하기가 힘들었던 것이다. 게다가 개발 비용 문제를 생각하면 더더욱 남녀겸용 연애 게임을 만들 이유가 없어지는데 원래 PC 연애 게임 시장은 작기 때문에 최소한의 개발 비용을 투자해도 본전치기가 매우 힘들다. 이런 가운데 성우 녹음이랑 이벤트 CG를 일일히 그리면 비용이 그만큼 늘어나니 한 장르에만 올인하는 것이 더 편한 것.

3 종류[편집]

남녀겸용 연애 게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동성 캐릭터 공략이 불가능한 것으로 주인공의 성별을 선택하면 남성 캐릭터는 여성만, 여성 캐릭터는 남성만 공략이 가능하고 하나는 동성 캐릭터 공략까지 가능한 것으로 BL, 백합 게임이 되기도 한다. 특이 케이스로 주인공 성별 선택은 가능한데 공략 캐릭터는 남성 캐릭터만 나오거나(BL, 노멀) 여성 캐릭터만 나오는(백합, 노멀) 게임도 있다.

4 작품 리스트[편집]

4.1 동성 캐릭터 공략 가능[편집]

4.2 동성 캐릭터 공략 불가능[편집]

5 같이 보기[편집]

6 각주

Wikipedia-ico-48px.png이 문서에는 일본어판 위키백과의 男女兼用恋愛ゲーム 문서를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