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어드벤처 게임

액션 어드벤처 게임(Action Adventure Game)은 게임장르 중 하나다. 액션 게임어드벤처 게임의 요소가 융합된 장르로, 액션 게임의 즉응성으로 어드벤처 게임의 서사를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본래 액션 게임과 어드벤처 게임은 서로 대극에 있는 장르다.

액션 게임은 플레이어의 조작이 게임에 직결되어 반응을 보이지만 진행이 단조로우며, 어드벤처 게임은 스토리텔링과 함께 수수께끼를 푸는 지적 유희를 즐길 수 있지만 반대로 게임 자체의 오락성에서 난점이 있었다. 이런 와중에 두 장르가 결합하면서 탄생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은 두드러진 장르적 특징은 없지만 강력한 포텐셜을 지니고 있다.

특히 기술이 발전해 3차원 그래픽이 대세가 되면서, 오픈 월드샌드박스 게임이 탄생한 뒤로 액션 어드벤처라는 장르는 중흥기를 맞았다고 해도 무방하다. 당장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 그랜드 테프트 오토 시리즈만 해도 액션 어드벤처이며, 서사성은 전무하지만 《마인크래프트》 또한 액션 어드벤처다.

액션 롤플레잉과 액션 어드벤처[편집 | 원본 편집]

젤다의 전설》(1986년)
액션 어드벤처를 표방하지만 액션 롤플레잉과도 관계가 없지 않다.

액션 롤플레잉 게임(ARPG)과 액션 어드벤처 게임은 서로 유사성이 많아서 왕왕 혼동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는 그 대표격으로, 일단 대외적으로 닌텐도에서 젤다의 전설 시리즈는 액션 어드벤처로 장르를 표기하고 있다. 양자의 뚜렷한 차이를 들기는 곤란하지만, 대체적으로 경험치레벨 등 성장 요소가 있다면 액션 롤플레잉으로, 그렇지 않다면 액션 어드벤처로 분류하는 편이다.

액션 어드벤처 게임 목록[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