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게임

플랫폼 게임(Platform game)은 비디오 게임장르 중 하나로, 액션 게임의 하위 장르에 속한다. 달리 플랫포머(Platformer)라고도 한다. 오인하기 쉽지만 게임기PC 등의 게임 플랫폼과는 상관이 없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1985년)
점프가 핵심인 게임이다.

플랫폼 게임은 플랫폼(Platform), 즉 발판이 중심 요소인 게임을 가리킨다. 여기서 말하는 발판이란 지면, 벽, 계단, 언덕 등등을 모두 포함한다. 플레이어플레이어 캐릭터(PC)를 조종해 발판에서 발판을 넘나들며 게임을 진행한다.

플랫폼 게임이라는 장르명과 설명을 들으면 느낌이 오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마리오 시리즈동키콩 시리즈를 예로 들면 금방 느낌이 올 것이다. 발판과 점프, 이 두 가지야말로 플랫폼 게임의 핵심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원칙적으로 플랫폼 게임은 액션 게임의 하위 장르지만, 넓은 의미로 봤을 때 점프를 강조한 액션 어드벤처 게임3인칭 슈팅 게임(TPS) 등도 플랫폼 게임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MMORPG인 《메이플스토리》나 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툼 레이더 시리즈도 플랫폼 게임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1]

종류[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각주

  1. 서동민 (2011년 9월 23일). 점프에 내 목숨을 건다 - 플랫폼게임(platform game, 플랫포머), IT동아,. 2018년 2월 12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