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된 테란: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테란을(를) 추가함)
172번째 줄: 172번째 줄:
{{각주}}
{{각주}}
[[분류: 스타크래프트]]
[[분류: 스타크래프트]]
[[분류:테란]]

2017년 12월 12일 (화) 01:05 판

개요

스타크래프트스타크래프트 2에 등장하는 지상 유닛이다.

스타크래프트

인페스티드 테란
기본 정보
영어명 Infested Terran
종족 저그
역할 자폭 돌격대
무장 자폭
장갑 저그 갑각
유닛 정보
크기 소형
수송공간 1
시야 5
이동속도 3.38
형태 생체 유닛
방어 능력
HP 60
에너지 0
아머 0 (+3)
공격 능력
대지 공격력 500, 스플래쉬 대미지
대지 공격타입 폭발형
대지 연사력 1회
대지 사거리 1
대공 공격력 -
대공 사거리
생산 정보
생산 건물 인페스티드 커맨드센터
요구 건물 -
미네랄 100
가스 50
보급품 1
생산시간 40
단축키 I
스킬
기본 스킬 -
부가 스킬 -

특징

생산을 위해서는 퀸이 커맨드센터를 감염시켜야 하는 조건이 있다. 대부분 감염된 커맨드센터가 나오려면 저그가 거의 일방적으로 테란을 관광보낸 상황이라 실전에선 그 모습을 보기 어렵다. 또는 작정하고 커맨드센터 하나를 반파시켜 퀸으로 납치하더라도 굴욕감을 맞보기 싫은 테란은 눈에 불을켜고 감염된 센터를 지우려 달려들 것이다.

여차저차 감염된 센터를 띄워서 안전지대로 옮긴 후 감염된 테란을 뽑는다 치더라도 운용하기엔 상당히 까다로운 유닛이다. 공격력은 폭발형 500에 스플래쉬 대미지라 걸어다니는 뉴클리어 미사일에 비견되지만, 생산시 소모되는 자원이 결코 저렴한 수준이 아니며, 자폭시 피아를 구분하지 않고 대미지를 입히고, 결정적으로 근거리에서 감염된 테란이 폭사하면 주변의 다른 감염된 테란이 연쇄적으로 터져나가 오히려 아군이 막대한 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높다. 운용시 소수 정예로 움직일 필요가 있으니 컨트롤에 신경이 많이 쓰인다. 또한 인공지능의 문제인지 목표지점에 달려가 잠깐 움찔하는 타이밍을 거쳐 폭발하므로 기껏 붙어놓고 바로 터지지 않아 그 시간동안 레인지 유닛에 다굴맞고 허무하게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감염된 테란을 얻을 수 있는 테란전에서는 의외로 감염된 테란이 힘을 쓰기 어려운데, 주력 유닛인 마린이나 시즈 탱크 등, 테란에 널리고 널린 레인지형 유닛은 감염된 테란의 접근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의외로 프로토스 상대로는 괜찮은 편인데, 지상 유닛중 머리가 나쁜 드라군이 백업을 하기에 연사력도 느리고, 리버의 스캐럽은 즉시 발동이 아니라서 충분히 감염된 테란이 목표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다만 프로토스 상대로 감염된 커맨드센터를 어떻게 얻을 것인가가 키포인트(...).

다만 과거 박카스 스타리그 2009에서 충격과 공포홀리월드라는 맵에서 인페스티드 테란이 남긴 임팩트는 역대급이다.[1]

전략

  • 대 테란전
  • 대 저그전
  • 대 프로토스전

상성

  • 테란
  • 저그
  • 프로토스

업그레이드

버로우 (Burrow)
연구 정보 기술 정보
연구 건물 해처리 소모자원 -
미네랄 100 사거리 -
가스 100 지속시간 영구적
연구 시간 80 효과 잠복
연구 단축키 B 기술 단축키 U
  • 특징
업그레이드시 유닛이 땅속에 파고들어 디텍터 없이는 탐지가 되지 않는다. 다만 버로우 상태에서는 움직일 수 없고, 스플래쉬 대미지나 공격 스킬에는 노출된다. 사이오닉 스톰이 대표적인 공격 스킬이며 테란의 경우 SCV나 마린같이 값싼 유닛을 버로우 된 유닛 근처에 올려놓고 시즈탱크가 시즈모드로 쏴서 스플래쉬 대미지를 입히는 식.

스타크래프트 2

감염된 테란[2]
기본 정보
영어명 Infested Terran[3]
종족 저그
역할 감염된 해병
무장 감염된 가우스 소총
장갑 저그 갑각
유닛 정보
수송공간 1
시야 9
이동속도 0.94
형태 생체 유닛
방어 능력
HP 50
에너지 0
아머 0
아머 타입 경장갑
공격 능력
대지 공격력 8
대지 연사력 0.86
대지 사거리 5
대공 공격력 8
대공 연사력 0.86
대공 사거리 5
생산 정보
생산 건물 감염충
요구 건물 -
미네랄 -
가스 -
보급품 -
생산시간 5
단축키 T
스킬
기본 스킬 -
부가 스킬 -

특징

전작과는 다르게 감염충이 25의 에너지를 소모해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일종의 소환 유닛으로 바뀌었다. 또한 기존의 자폭 공격은 맹독충의 존재로 인해 삭제되었고, 대신 해병 하나가 감염되었다는 설정으로 기본 무장인 가우스 소총을 난사하는 컨셉으로 변모했다.

해병의 공격방식을 그대로 따르므로 지상 및 대공 공격 모두 가능하며, 25의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감염충의 에너지만 충분하면 다수의 감염된 테란을 스팸할 수 있다. 보급품도 소모하지 않으므로 보조 화력을 보강하는 측면에서 상당히 효율성이 높아진 것.

공생충처럼 약 30초의 생존시간이 주어지며, 적의 공격으로 전사하는 것이 아닌 이상 30초가 지나면 알아서 머리에 총을 쏴 자살한다.

다만 이동속도가 끔찍하게 느리므로 상대편 저그의 감염된 테란이 대량 쏟아진 상황이라면 거리를 벌리면서 감염된 테란보다 사거리가 긴 유닛으로 적절하게 처리하면 된다. 만약 저그 입장에서 감염된 테란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감염충의 진균 번식과 조합하도록 하자.

캠페인

자유의 날개의 감염 관련 미션들, 최후반 미션들과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 등장한다. 군단의 심장에서 알렉세이 스투코프의 고유 스킬 중 감염된 해병 4마리를 던지는 기술이 있다.

각주

  1. 특이하게 맵 가운데 중립 커맨드센터가 하나 존재하는데, 김명운김구현의 경기에서 김명운이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 퀸을 이용해 감염시킨 후 감염된 테란을 꾸준히 뽑아 한타 싸움에서 매우 유리한 장면을 연출해 화재가 됐었다.
  2. 멀티플레이 한정, 자유의 날개 싱글 캠페인에서는 감염된 해병으로 등장하는 유닛이다. 감염된 테란은 말 그대로 민간인 유닛이 감염된 형태로 등장.
  3. 자유의 날개 캠페인 한정 Infested Mar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