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호대교

동호대교
Bridging the Han.jpg
북단에서 촬영
횡단 한강
위치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 - 강남구 압구정동
관리 서울특별시
연장 1,095m
너비 35m
시공 남광토건
착공일 1980년 6월 5일
완공일 1985년 2월 2일
개통일 1985년 2월 2일
이전 다리 (상류) 성수대교
다음 다리 (하류) 한남대교

1 개요[편집]

동호대교한강을 건너는 15번째 다리로, 성동구강남구를 잇는다. 개통 직후에는 금호대교로 불렸으나, 1985년 한강종합개발사업을 거치면서 현재의 동호대교로 명칭이 바뀌게 되었다. 명칭의 유례는 북단에 존재했던 동호 나루터에서 따왔다.

2 특징[편집]

동작대교와 유사한 형태의 철도도로가 합쳐진 복합교량이다. 철교는 와렌 트러스 구조[1]로 건설되었고, 양 옆으로 폭 10.5m 규모의 편도 2차로 도로교가 각각 붙어있다. 동작대교와 비교하여 차이점이 있다면 동작대교는 철골 구조물이 미관을 고려한 아치형상이고, 양쪽 도로교도 폭이 더 넓은 편도 3차선 규모여서 전체적으로 다리의 규모가 훨씬 크다는 점. 철도교를 통과하는 서울 지하철 3호선의 노선색을 고려하여 철골 트러스 구조물에는 오렌지색으로 도색을 적용하였다.

3 주변 정보[편집]

  • 북단 하부에는 경의·중앙선옥수역이 있다. 강변북로도 지나가지만 동호대교와 접속되지는 않는다. 북쪽으로는 옥수터널을 통과하여 옥수동, 장충동 일대의 주거지역과 연결된다.
  • 남단은 압구정동에 연결되며 올림픽대로와 접속한다. 다만 잠실 방면으로는 동호대교와 연결되지 않는다. 남단 주변에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현대백화점 본점, 압구정역 등이 위치하며 강남구의 중심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1. 한강철교와 동일한 형상의 구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