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R. Origin Online

Yuma tsukumo39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6일 (목) 06:12 판


{{{게임이름}}}
게임 정보
배급사 미국워너브라더스
대한민국네오플피망
개발사 인플레이 인터렉티브
장르 호러 FPS, 온라인
플랫폼 PC
모드 멀티플레이
엔진 주피터 엔진EX
시리즈 F.E.A.R. 시리즈
이전작 F.E.A.R. 3
후속작 없음.

개요

F.E.A.R. 시리즈온라인 게임 버젼. 제작은 전작 F.E.A.R. 3처럼 원제작사 모노리스 프로덕션이 아닌 F.E.A.R. 3의 유통을 맡은 한국의 게임개발및 유통사 인플레이 인터렉티브가 워너브라더스와 계약을 맻고 제작했다.

이름은 처음에는 F.E.A.R. 온라인이였다가 이후 F.E.A.R. Origin 온라인으로 결정되었다. 간단히 피어 온라인으로도 검색해도 넘어 올 수 있다.

상세

피어 온라인 제작 이전에 인트라 게임즈에서 피어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콜드 컨플릭트>라는 온라인 게임이 만들어질 예정이였다가 무산되었는데 아마 피어 온라인 개발소식때문에 갈아엎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사용엔진은 주피터 엔진EX로 F.E.A.R. 2 Project Origin과 동일하다. 그래픽및 모든 게임 구성물 역시 피어 2와 매우 동일해서 사실상 피어 2의 데디케이드 서버형식의 멀티버젼이라고 봐도 된다. 키는 모든 FPS게임의 공통인 WSAD방식에 마우스 조종방식이다.

수익및 운영은 한국이 제작한 국산게임답게 부분유료화로 캐시 아이템으로 수익을 내는 형식이다. 이 캐시 아이템은 각종 총기류와 코스튬, 특수 캐릭터및 초능력을 구입할 수 있다.

피어 시리즈로서 문제점


ChoseD1의 피어 온라인 리뷰. 문제점들을 다 콕찝어서 정리했다.

요약하자면 F.E.A.R. 시리즈의 이름만 빌려온 별볼일없는 양산형 FPS게임이자 최악의 쓰레기 게임

애초에 피어 시리즈가 갈수록 평가가 떨어지고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1편과 후속편 시리즈 편차가 심했던 것이지 피어 온라인처럼 아예 쓰레기 게임으로 낙인이 찍힐 정도로 못만든 게임들은 아니였다.

그러나 피어 온라인은 발매 전부터 평이 안좋았으며 발매 후에는 쓰레기 게임으로 낙인 찍히면서 혹평을 받았는데 다음과 같다.

피어 2 소스를 그대로 박은 그래픽과 디자인

그래픽및 게임 소스들은 다시 만든게 아니라 총기및 적, 일부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아예 피어 2 소스를 그대로 다 가져다 썼으며 그마저도 만든 그래픽과 맵디자인, 일부 캐릭터는 2005년에 나온 오리지널 피어가 더 좋아보일 정도로 온라인버젼은 매우 후지다. 피어 시리즈가 매년마다 뛰어난 그래픽을 자랑했고 주피터 엔진의 성능을 생각하자면 엔진의 성능도 제대로 못살린 셈이다.

호러게임인지 액션게임인지 분간 안되는 BGM

피어 2는 호러연출력 하락으로 혹평을 받은 거였지 게임 내 BGM은 일단 호러 게임이라는 장르에 맞게 만들어진 BGM이 매우 많았으며 전투용 BGM도 신나는 락계열의 장르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피어 온라인은 전투용 BGM및 진지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락분위기의 신나는 BGM남발이 매우 심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