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5월 9일 (수) 20:34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대한민국의 행정구역을(를) 삭제함)
경상북도의 위치

개요

경상북도대한민국의 행정구역 중 남동부에 위치한 도이다. 틀:날짜/출력 기준, 면적 19,029km², 인구수는 2,700,794명이다. 경상의 한자는 慶尙으로 경주(慶州)와 상주(尙州)의 머릿글자를 따서 지은 것이다.

과거 도청소재지가 대구광역시 북구 (대구)에 있었으나 경상북도청신도시로 이전하여 현재 안동시에 자리를 잡았다.

역사

삼국시대 이전

삼국시대

통일신라(남북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강점기

해방 이후 ~ 현재

지리

지형

북쪽과 서쪽으로는 소백산맥이 위치하여 충청북도, 강원도와의 자연적인 경계 역할을 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구릉지가 많으며 경상북도를 남북방향으로 관통하는 낙동강 주변으로 분지가 형성되어 있다. 동쪽으로는 동해에 면해 있으며 단조로운 동해안을 따라서 좁은 해안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도시는 낙동강 주변과 동해안 지역에 위치한다. 낙동강을 따라서 발달한 도시로는 안동시, 문경시, 상주시, 구미시 등이 있으며 동해안을 따라 발달한 도시로는 포항시, 경주시 등이 있다. 으로는 울릉도와 대한민국의 최동단인 독도를 포함한다.

기후

동해안 연안지역은 따뜻한 동해의 영향을 받아서 겨울철에도 평균기온이 0℃ 이상으로 나타난다. 동해에서 멀어질수록 이러한 경향은 감소한다.

대표적인 소우지(비가 적게 오는 곳)에 속한다. 산지로 둘러싸여진 지형적 특성 때문인데, 특히 서쪽에 위치한 소백산맥이 편서풍을 타고 오는 비구름을 막아주기 때문에 경상북도 지역은 타 지역에 비하여 비가 적게 내린다.

산업

농업

기본적으로 평야가 적고 구릉지대가 많기 때문에 논보다는 밭이나 과수원의 비중이 높다. 특히 경상북도는 사과포도의 주요 산지로 유명하다. 일조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과수 재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대도시인 대구광역시와 가까운 성주군칠곡군에서는 시설 재배가 많이 이루어진다.

도시개발

앞서 설명했듯이 안동예천사이에 경북도청신도시가 건설중이다.또한 대구광역시와 함께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을 통해 개발중이기도 하다.

소속 자치단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