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호

Zlzleking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10일 (금) 02:07 판 (→‎종류)

통일호(統一號)는 한국철도에 과거 존재했었던 열차등급의 하나이자, 원 특급열차의 이름이다.

개요

통일호는 한국철도에 존재했었던 열차등급의 이름으로 무궁화호의 아래 등급이자, 비둘기호의 상위등급에 해당하는 열차이다. 원래는 급행열차에 해당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여러 선구에 걸친 운행을 했었으나, 비둘기호 도태 이후에는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각역에 서는 보통열차의 기능을 하게 되었으며 운행구간도 통상 선구 내 반복 운전을 전제로 하게 되었다.

역사

통일호는 원래 한국철도의 최상위 특급으로서 탄생한 열차로, 그 연원은 1955년 8월 15일에 데뷔한 경부선 서울~부산 간 특급 통일호이다.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9시간 주파, 이후 7시간 주파를 달성한 열차였으며 사실상 당시 교통부의 최상위 열차에 해당하는 간판 열차였다. 그러나 1960년 더 상위의 특급인 무궁화호가 등장하게 되면서 제2위의 열차가 되었다.

이후 특급명칭으로서 통일호는 꽤 오랫동안 유지가 되었다. 베트남 전쟁 파병을 계기로 부대명을 딴 특급열차들이 노선별로 여럿 제정되었다가 이후 폐지되면서 이들 다수가 통일호로 통합되는 등 우여곡절은 있지만 이름 자체는 꾸준히 유지가 되었다. 다만 새마을호우등열차 등급의 신설로 인해서 다시 그 격이 내려가는 것을 피하지는 못하였다.

이후 1984년의 열차 등급 개정에서 통일호는 무궁화호와 비둘기호의 사이에 위치한 제3위의 등급명이 되었다. 이후 통일호의 냉난방화, 전산발매 등이 도입되는 개량을 겪게 된다. 소소한 시간단축이 이루어지게 되지만 한편으로 이후 비둘기호 정차역에 통일호 정차가 확대되면서 서서히 운행시간이 길어지고, 열차 대피가 늘어나는 등의 열화가 일어나게 된다.

비둘기호가 차량 노후화로 점차 도태되면서 통일호는 서서히 각역 정차에 해당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객차형 외에 신형의 도시통근형 디젤 액압 동차를 도입하면서 이른바 통근형 통일호가 서서히 비전화 선구에 확대되었다. 1998년 정선선 이외의 비둘기호가 전폐되어 통일호 등급에 통합되면서 명실상부한 보통열차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러나 이후 차량의 노후화 대체과정에서 서서히 무궁화호로 승격(을 가장한 대체)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서서히 노선별로 축소가 이루어지다 2004년 3월 31일, KTX의 개통 직전에 등급으로서 통일호는 폐지되었다. 다만, 통근형 통일호로 취급되던 구간의 열차들은 통근열차 등급으로 이름을 바꾸어 유지되었다.

역할

등급개정 이전에는 특급열차였으나, 등급제 개정 이후부터는 사실상 보통급행열차에 해당하는 위상을 부여받았다. 비둘기호 보다는 정차역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빨랐지만, 무궁화호에 비해서는 느리고 종종 대피취급을 당하게 되었다. 또한, 각 지역에서 열차 회수 증가나 정차 확대를 요구하면서 통일호는 점점 정차역이 늘어나고, 이윽고 비둘기호가 도태될 시점에는 각 노선의 각역정차를 담당하는 보통열차화 되었다.

통일호는 또한 우편차소화물차를 연결 대상으로 종종 활용되었으며, 말년에 지방 선구에서는 이들 화차를 연결하고 운행하다 지정된 역에서 입환을 통해 차를 분리, 연결하는 작업을 하기도 했었다. 덕분에 종종 장시간 정차를 했으며, 2000년대 초반에는 근 12시간에 달하는 운행시간을 가지는 열차들도 존재했었다.

한편으로 대도시 근교에서는 이른바 통근열차로서 아침저녁의 통근수요를 담당하는 역할도 하였다. 괴동선 경유 포스코 통근열차는 CDC차량을 투입하여 통일호 등급으로 운행하기도 하였으며, 전철화 이전 경의선에서는 객차형 통일호의 장대열차가 아침 러쉬아워를 담당하기도 하였었다.

종류

  • 객차형 통일호
    통일호 객차 좌석.jpg
    1963년도 인천공작창 제작분이 최초의 통일호 차량으로 투입되었으며, 이후 원칙적으로 2인용 전환 크로스시트를 장착한 객차들을 사용하였다. 통일호로 제작된 객차들은 70년대까지 제작되었으며, 이후에는 격하 내지 개조차들이 사용되었다. 차축발전기를 사용하여 조명을 제공하며 비냉방으로 선풍기만 달려있었으나, 84년부터 87년에 걸쳐 개조되어 냉방기능이 설치되고 전원 공급설비가 설치되었다. 자동문 개조가 이루어지지 않아 수동으로 출입문을 열고 닫는 구조였다.
  • 도시통근형 디젤 액압 동차
    구 비둘기호에 충당된 니가타 철공소 등지에서 제작된 디젤 액압 동차의 대체차량으로, 이름그대로 도시통근형 통일호에 사용되었다. 통일호 객차와 유사하게 전환 크로스시트를 설치하였으나, 출입문 부근에는 혼잡개선을 위해 통근형 전동차와 유사한 롱시트가 채용되었다.
  • 무궁화호형 전기동차(EEC)
    1978년도에 제작된 통근형 전동차 기반의 특급형 전동차이다. 최초엔 청량리~동해간을 운전하다 1998년 부터는 노후화를 이후로 격하되어 청량리~제천원주간의 통일호로 운행하게 되었다. 차량 수명에 의해 통일호 전폐 이전에 폐지되었다.

운용

이하 자료는 2003년 1월 기준이다. 이중 다수는 무궁화호로 대체되어 구간연장 등을 거쳐 잔존하고 있으며, 일부는 누리로나 전동급행으로 대체되었다.

각주

  1. 유명한 #1221, #1222열차. 전구간 주파에 하행 #1221은 11시간 48분, 상행 #1222는 12시간 28분이 소요되었다.
  2. 이른바 포항제철 통근열차로 "제철선" 내지 "포철선"으로 통칭.

틀:한국철도공사의 열차 등급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