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와 기계

Parkminwooki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5월 6일 (일) 11:18 판 (→‎대처법)

소개

스타크래프트 2 협동전에 등장하는 적 프로토스의 공세 조합 중 하나.

특징

천지스톰이 무슨 말인지 뼈저리게 체감할 수 있는 기사단 토스로 크기가 큰 유닛들이 주로 뭉쳐 있는 사령관들이라면 프로토스 중에서는 그나마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지만, 크기가 작아 잘 밀집되는데다 물몸이 주 병력인 사령관들은 사이오닉 폭풍 찜질을 신나게 맞을 수 있다. 따라서 컨트롤을 평소보다 더 신경써서 해줄 필요가 있으며, 미리 미끼들을 던져서 고위 기사 에너지를 빼놓거나 묵직한 유닛 위주로 폭풍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무난한 방법이다.

이 조합을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적의 고위 기사를 얼마나 잘 저격할 수 있느냐이다.

다른 프로토스 조합들이 원래부터 악명이 높았거나 재평가를 받거나 상향을 받아서 점점 골때리는 조합이 되어가고 있는만큼 이 조합은 중반으로 갈수록 불멸자의 비중이 늘어나고 후반엔 거신까지 합류하는 등 로공 유닛의 비중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파수기가 없는 멀티 스펙의 프로토스 지상군 체제가 된다. 광전사+파수기로 시작하는 거신 로공과의 차이점이라면 기사단 유닛들과 추적자가 포함되는 대신 파수기와 정찰기가 오지 않는다는 것 정도.

대처법

레이너

사이오닉 폭풍만 피해주면 달리 신경쓸 거 없이 병영 조합도 좋지만 시간이 갈수록 거신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므로 바이킹을 뽑거나 불곰의 비율을 늘이자.

지뢰이너 전술로 나갈 경우 관측선을 제때 끊어야 하는데 지뢰는 거신과 폭풍에 취약하니 거신을 처리하기 위한 바이킹을 조금 섞는게 좋다.

밴시는 집정관이랑 폭풍에 취약하므로 자신이 없으면 피하는게 좋다.

케리건

주력 딜러인 히드라리스크가 폭풍에 노출되면 손해가 막심하므로 이 점을 유념하며 컨트롤 해줘야 하며 교전 직전에 케리건이 도약 공격으로 뛰어들어 사이오닉 돌진으로 고위 기사를 지워야 한다.

뮤탈리스크 자체는 폭풍이랑 집정관이 있으니 사용하지 말고 뮤탈은 무리 군주 진화 셔틀로만 사용하는게 좋은데 일단 광전사 기사단 유닛들이 무리 군주에게 약하니 혼종 네메시스가 같이 오는 것이 아닌 이상 땡무리군주로 가도 무방하다.

아르타니스

아이어 광전사의 어그로 및 방사 피해와 용기병의 맷집, 관문 유닛 특유의 물량빨로 갈아먹을 수 있고 로공토스의 무자비한 화력을 가감 없이 보여줄 수도 있다.

폭풍함을 쓰더라도 공세 유닛 중 폭풍함을 상대로 상성상 앞서는 유닛이 없어 편하며 아예 집전사를 타서 진짜배기 천지스톰으로 참교육을 시전할 수도 있다.

불사조는 물몸인데다 잘 뭉쳐서 사이오닉 폭풍과 집정관의 방사 피해에 취약하고 집정관이 중력자 광선을 받지 않아 조금 버겁지만 지상 철거반을 대동하여 폭풍만 주의하면 못 굴릴 것도 없다.

스완

전차 두 줄에 골리앗 + 과학선이면 무난하다.

폭풍이 짜증난다면 토르화염기갑병에 방어막을 씌운 후 앞세우자.

초중반 불멸자가 나오기 시작하는 타이밍만 잘 넘긴다면 큰 문제는 없다.

자가라

사이오닉 폭풍의 광역 피해는 에게 치명적이지만 소모전에 능한 게 자가라인만큼 녹으면 다시 뽑자.

보라준

암흑 기사를 주구장창 모으면 점멸 + 그림자 격노로 지상을 쓸어버린다. 여기에 해적선의 분열망까지 더해지면 일방적으로 쓸어버리고 해적선은 이동 속도도 빨라 폭풍 피하기도 어렵지 않다.

공허 포격기는 밀집도가 높고 이동 속도가 느려 사이오닉 폭풍의 피해에 오래 노출되기 때문에 비추천. 

암흑 집정관 테크로 갈 경우 혼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광전사와 추적자들이 서로를 공격하고 심지어 그 위에 폭풍까지 뿌리는 등 적 화력을 아주 쉽게 낭비할 수 있다. 정신 제어는 거신, 불멸자, 집정관에게 사용하자.

카락스

아바투르

유닛 체력들이 모두 높아 폭풍이 주 화력인 광전사 기사단은 별것 아니지만 불멸자가 지상군을 아프게 하니 수호군주살모사의 마비 구름으로 잘 막아주자.

알라라크

세번째 공세쯤에 오는 불멸자를 상대로 알라라크만 들이대는 것은 위험하니 초중반을 알라라크 혼자 배째려한다면 반드시 과충전과 함께 배를 째는것이 좋다.

사이오닉 폭풍의 피해량은 광신자들이나 제물로 중첩된 승천자, 여러 번 계속 맞는게 아닌 한 분노수호자선봉대 등의 로공 조합에게도 크게 아픈것은 아니다.

문제는 교란기인데 교란기는 사이오닉 폭풍을 그대로 다 맞았다가는 그대로 박살나기 때문에 잘 빼주는것이 좋으며 로공으로 가던 승천자로 가던 초반 불멸자 상대로 잘만 버텨주면 그 이후에는 위험할 일이 없다.

노바

스투코프

탈란다르

데하카

한과 호너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