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본역

화본역
화본역사.jpg
철도역 정보
주소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탑리5길 31
노선 중앙선 299.3 km
관할 한국철도공사 대구경북본부 안동관리역
개업일 1938년 2월 1일
코드 183

군위군 산성면에 위치한 철도역으로, 군위군에서 여객취급을 하는 유일한 역이다. 우보역봉림역도 군위군 소속이긴 하나 여객취급을 하지 않는다. 중앙선 복선전철화가 완료되면 폐역되며, 의흥면에 군위역을 만들어 화본역신녕역의 기능을 대신하게끔 할 예정이다. 다만 의흥면이 군위읍내와 심하게 멀다.

1 수요[편집]

면소재지에 위치한 관계로 대구나 영천 방면의 단거리 수요가 많다. 인근 지역에서는 여객열차 역보다는 관광지로써 더 유명하다. 다만 아래에 설명하듯이 정차 횟수가 별로 많지 않기 때문에 기차를 타고 화본역을 오가려면 시간을 잘 맞춰야 한다.

2 역사(歷史)[편집]

1936년 12월우보역-영천역간 다른 역들과 함께 준공하여 1938년부터 영업을 개시하였다. 1977년부터 화물 취급을 중지했으며 1990년에는 소화물 취급도 중단되었다. 2006년2011년에 약간의 보수가 있었다.

3 역사(驛舍)[편집]

플랫폼, 경북관광순환테마열차가 들어오고 있다.
화본역의 급수탑

현재까지도 1930년대 간이역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어 철도 동호인사진 동호인들 사이에서 유명하며, 이에 따른 관광 수요가 꽤 있다. 문제는 그 때문에 이 역에 무궁화호가 정차하는 줄 모르고 여객 미취급역 내지 폐역으로 아는 사람들이 상당하다.(...)

역 구내에 일제 강점기때부터 사용해오던 급수탑이 남아 있다. 현재는 쉽게 접근할 수 있게끔 길이 잘 정돈되어 있으며 내부에 들어가 볼수도 있긴 하나 파이프관 정도 외에 특별한 시설물은 없다.
급수탑 옆에는 증기기관차의 급수 원리를 자세히 설명해놓은 안내판도 있다.

화본역 열차 카페

승강장에서 새마을호 PP동차의 카페객차를 개조하여 열차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매일 운영하지는 않고 주말에만 운영한다고 한다. 소유자는 마을 주민들이며 임대로 영업한다고.

내부 리모델링이 잘 돼 있으며 만화영화를 상영해주는 칸도 있다.

4 주변 정보[편집]

산성면소재지에 위치해 있다.
폐교된 산성중학교 건물을 활용한 '엄마아빠 어렸을적에'라는 전시장이 있으며, 70~80년대의 생활상을 잘 알수 있게끔 꾸며져 있다.

5 시설[편집]

6 경유 노선[편집]

경유 노선 목록
청량리 방면
우보 8.0 km
화본 경주 방면
봉림 5.4 km

7 경유 열차[편집]

역을 경유하는 여객열차 목록
종류 노선 정차역 (구간운행 포함)
무궁화호 중앙선 청량리 - 덕소[1] - 양평 - 용문 - 지평 - 석불[1] - 일신 - 매곡 - 양동 - 삼산[1] - 서원주 - 원주 - 봉양 - 제천 - 단양 - 풍기 - 영주 - 안동 - 의성 - 탑리 - 화본 - 신녕 - 영천 - 신경주 - 북울산 - 태화강 - 기장 - 신해운대 - 센텀 - 부전
영동선 동해 - 도계 - 동백산 - 철암 - 석포 - 승부 - 양원 - 분천 - 현동 - 임기 - 춘양 - 봉화 - 영주 - 안동 - 의성 - 탑리 - 화본 - 신녕 - 북영천 - 하양 - 동대구
정확한 정차역은 열차 운영사의 안내를 참고하세요.
  1. 1.0 1.1 1.2 평일, 청량리~제천 구간 열차만 정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