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라이버

1 개요[편집]

LoveLiver, 러브라이버. Love Live에 -er를 붙여 만든 합성어로, 스쿨 아이돌 프로젝트 러브라이브!의 팬을 뜻한다. 나무위키 운영자도 러브라이버인 듯하다.

2 팬들의 특징[편집]

2.1 나이대[편집]

10대 청소년들이 주로 많으며 20~30대 청년들도 있다!

커뮤니티 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 네이버 러브라이브 카페 : 10대들이 압도적으로 많고 20대 이상의 러브라이버가 간혹 있는 수준. 초등학생 러브라이버는 99% 여기에 속해있다.
  • 러브라이브 갤러리 : 10대보다 20대가 약간 더 많으며 30대 이상은 간혹 있는 수준. 디시 특징 상 여성 러브라이버가 거의 없다.
  • 루리웹 러브라이브 게시판, 러브라이브 인벤 : 20대, 30대가 많고 10대는 별로 없다.

2.2 성비에 대해[편집]

적게는 남성:7 여성:3 정도 되며 많게는 남성:5 여성:5 까지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선 라이브 뷰잉장이 여성전용관도 있다고 한다.

2.3 여성 팬들이 많은 이유[편집]

러브라이브에는 비슷한 아이돌 애니인 @WUG와는 달리 프로듀서 라는 존재가 없다. 그냥 자기들끼리 계획짜고 연습하고 활동하는 동아리. 남자에게 감정이입이 잘되는 프로듀서의 존재가 없고 러브라이브 또한 여성들에게 감정이입이 상당히 잘 되게끔 하는 요소들이 많아서 여자들이 부담감 없이 접할 수 있다고 한다.

스쿠페스 또한 메인 스토리에서는 1장에서 프로듀서의 위치에 해당하는 플레이어가 드러나지만 2장 이후부턴 그냥 카메라맨 취급, 사이드 스토리 또한 남자보단 여자에게 감정이입이 더 잘되는 내용들을 많이 담고 있다. 대놓고 플레이어를 여자취급하는 경우도 많다.

2.4 부정적인 면은 열정에서(?)[편집]

가끔 철싸대같은 인간들이 만행을 저지르며 러브라이브와 러브라이버에 먹칠을 하고 있다. 이를 줄여 럽폭도라고 칭한다. 커뮤니티나 SNS에서 러브라이버가 언급된다면 그리 좋은 뜻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자. 자세한 내용은 럽폭도 문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