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파라다이스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파라다이스
ラブライブ! スクールアイドルパラダイス
게임 정보
배급사 카도카와 게임즈
개발사 DINGO Inc.
장르 리듬액션 게임
출시일 2014년 8월 28일
플랫폼 플레이스테이션 비타(PS Vita)
언어 일본어
시리즈 러브라이브!
웹사이트 공식사이트

스쿨 아이돌 파라다이스, 약칭은 스쿠파라라고 불리는 이 게임은 러브라이버라도 쉴드를 칠 수 없을 수준의 퀄리티의 게임이다.잊지 않겠다. 딩고...

참고로 스쿠파라의 수록곡들은 분류:스쿠파라 수록곡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문제점[편집]

출시 전부터 불안불안하더니 PV가 공개된 이후로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PSP) 시절로 회귀하는 모델링과 성의없는 배경, 어색한 애니메이션으로 유저들이 어이를 단체로 상실했다. 그 결과 나온 별명이 '모쿠진라이브'. 루리웹에서는 '요즘 PSP 그래픽 좋네요'라는 댓글을 남기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상태가 안 좋다.

이게 이렇게 까일만한게, 세가의 프로젝트 디바 팀이 《하츠네 미쿠 -Project DIVA- f》로 'PS Vita는 이 정도까지 됩니다!'라는 사실을 멋지게 증명한 상황에서 PSP시절의 게임들과 비교 해야할 모델링을 들고 와버린 것도 모자라서 관절 부분의 처리도 어색하고, 배경의 폴리곤량도 엉망인걸 신작이라고 출시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예시가 된 세 작품은 각각 《아이돌 마스터 SP》(반다이 남코 게임즈), 《K-ON!》(세가), 《하츠네 미쿠 -Project DIVA-》(딩고)어?!로 전부 PSP로 출시되었다.

이후 《페르소나 4 댄싱 올 나이트》와 관련된 어떤 소식이 들려왔는데, 페르소나의 IP를 보유한 ATLUS 측에서 원래 딩고가 주가 되어 진행되던 본작의 개발을 ATLUS가 중심이 되어 진행할 것이며, 딩고와는 협력 개발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타이밍도 타이밍이거니와 하필 저 《페르소나 4 댄싱 올 나이트》가 '페르소나 버전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였다는 걸 고려하면 스쿠파라의 상태를 본 ATLUS/세가가 기겁하고 이런 일을 진행했을 거라고 보는 게 맞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렇게 보면 의문이 생기는 것이 프로젝트 디바 시절에는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은 괜찮게 뽑던 회사가 스쿠파라에서 관절 처리조차도 엉망으로 했다는 점이다. 그간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딩고만이 알 것이다. 자원을 아낌없이 쏟아부을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3D 모델링 상태로 볼 때, 기초가 부실한 모델을 가지고 휴대용 게임기의 성능으로 최대한 끌어낸 결과가 이것이었을 수도 있다.

이 후 2015년 9월 스쿠파라랑 같은 3D 리듬 게임이면서 퀄리티는 스쿠파라 따위보다 압도적으로 좋은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STARLIGHT STAGE》가 출시됨에 따라 그나마 남아있던 스쿠파라 옹호문들도 다 사라지게 되었다.

이 점에 대해서 디시위키에서는 냄비받침으로나 쓰이는 게임이라고 신랄하게 까고 있다.

2 구성[편집]

Vol.1 Printemps Vol.2 BiBi Vol.3 lily white 로 구성 되어 있으며 각각 패키지에는 해당 유닛의 넨도로이드 푸치가 들어 있다.넨도로이드 푸치 를 사시면 게임이 따라와요!라고 우스갯소리도 들린다.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