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우사카 호노카

Kosaka honoka.jpg
코우사카 호노카(高坂 穂乃果)
성우 닛타 에미(新田恵海) 애칭은 에미츤
학년 2학년
나이 만 16세 (한국나이 18)
생일 8월 3일
별자리 사자자리
혈액형 O형
157cm
쓰리 사이즈 B78,W58,H82
매력 포인트 활기찬 미소!
취미 수영,스티커 수집
특기 길에서 돈을 잘주워!
어릴적 꿈 꽃집 주인
좋아하는 음식 딸기
싫어하는 음식 피망
잘하는 과목 체육,미술
소속 유닛 Printemps(쁘렝땅)

1 개요[편집]

일본의 인기 가상 아이돌 프로젝트 러브라이브!의 중심. 오토노키자카 고등학교의 2학년이며 뮤즈(μ's)의 리더이다.

2 역대 총선거 순위[편집]

1회 2회 3회 4회 5회
1위 4위 1위 6위 3위

3 설명[편집]

뮤즈의 명예센터격. 이미 여러 번 센터를 맡았으며 애니메이션에서는 "뮤즈는 모두가 센터"라고는 했지만 실상 Love wing bell 같은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거의 센터를 독식한다(...). 이 때문에 '호노카가 곧 뮤즈이므로 뮤즈 모두가 센터'라는 말이 나올 정도.

이미지 색은 주황. 더 정확히는 울트라 오렌지다.

대장님이라고 많이 불린다. 아무래도 리더다 보니 그런 지위를 대장에 비유한 것 같다. 호노카, 호노카짱 등으로 불린다.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집이 화과자집을 하고 있는 관계로 떡도 좋아하지만 빵을 더 좋아한다.오늘도 빵이 맛있어! 이 때문에 살이 쪄서 우미에게 다이어트 특훈을 받게 되지만 러닝 도중 땡땡이치고 하나요와 함께 몰래 밥을 먹다가 발각된다(...).

4 어록[편집]

  • 파이토다요! (ファイトだよ! )
  • 아메~ 야메~! (雨~やめ~!)[1]

5 작중 행적[편집]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1 1기[편집]

1화에서 학교가 폐교된다는 소식에 기절하면서 폐교를 막을 방법을 찾다가 아라이즈의 무대를 보고 스쿨아이돌을 시작하기로 결심한다. 우미와 코토리의 합류를 제안 했으나 초반에는 우미의 반대로 거절당했다. 이후 코토리가 우미를 설득하면서 우미가 합류, 아이돌을 시작하게 된다.

2화에서는 아이돌에 관한 간단한 것(노래,의상,그룹명...)을 셋이 논의하면서 그룹명은 누군가가 넣어준 쪽지로 μ's라고 결정하고, 작사는 우미에게 맡기며, 작곡은 마키를 설득하여서 첫번째 노래를 만든다.(그 노래가START : DASH!!)

3화에서는 신입생 환영회날 강당에서 퍼스트 라이브를 열지만, 관객이 한 명도 오지 않았다.[2] 하지만 늦게 온 하나요를 보고 라이브를 한다. 이후 아이돌을 계속 할 것이냐는 학생회장의 말에 자신은 끝까지 하겠다고 말한다.

4화에서는 라이브를 와준 하나요를 우미, 코토리랑 같이 아이돌을 하자며 권유하면서 하나요를 합류시키며, 하나요를 데려온 , 마키를 같이 합류시킨다.

5화에서는 니코에게 딱밤을 맞으면서 가버린 표정..을 보이고 아이돌부를 설립하려다가 아이돌 연구부라는 겹치는 서클이 있다는 것을 알고 부장과 상의하려고 하지만 그 부장이 니코였고 니코는 거절한다. 이후 호노카가 우미와 친해질때의 방법을 이용해 니코를 설득시키고 아이돌 연구부를 흡수합병 해버린다.

6화에서는 노조미의 의문으로 리더자리를 빼앗길 뻔햇으나

"그럼 (리더가) 없어도 되지 않을까?"
"모두가 노래하고 모두가 센터하는거야!" 

라는 말로 멤버들을 당황시킨다.[3] 멤버들끼리 대화가 끝나고 리더가 없어도 괜찮을까라는 코토리의 질문에 우미랑 마키가

우미:"아뇨, 리더는 이미 정해져 있어요."
마키:"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우미:"어디에도 구애받지 않고 가장 하고 싶은 것, 가장 재미있는 것에 똑바로 다가가는 건 호노카에게만 가능한 것 같아요" 

라고 대답하는거 보니 그룹의 실질적 리더로 인정받은듯.

8화에서는 에리에게서 레슨받는 것을 찬성하면서 에리의 고된 레슨을 열심히 해내며 이후 노조미의 말을 듣고 에리를 설득하여 합류시키고 학생회까지 흡수한다. (본격 M&A의 달인)

11화에서는 μ's가 랭킹 20위안에 들고 랭킹유지를 위해 학원제 때 라이브를 결정하나, 여러 가지 문제와 무리한 연습으로 라이브 도중 쓰러진다.

12화에서는 이사장의 말과 또 무리하다 잘못된 일이 일어날것 같아서 에리가 러브라이브 엔트리를 빼버리고, 코토리의 유학이 겹친다. 이 모든 것이 러브라이브에 심하게 집중했던 자신의 탓으로 돌리면서 멘탈이 박살나서 스쿨아이돌을 그만두겠다고 멤버들한테 말하자, 분노한 우미에게 뺨을 맞고 최악이라는 말을 듣기까지 한다.

마지막화인 13화에서는 자신의 친구들과 오락실에서 놀다가 자신의 추억을 회상하면서 마음이 흔들리고 니코한테 꾸중까지 들으면서 우미에게 사과한다. 이후 공항에서 코토리를 붙잡으며 다시 9명이 모이게 되며 강당에서 라이브 콘서트를 열면서

 μ's 뮤직 스타트! 

라는 말과함께 러브라이브에 다시 엔트리, 멤버 전체가 START DASH를 부르며 러브라이브! 1기가 끝이 난다.

5.2 2기[편집]

1화에서 에리로부터 학생회장 역할을 이어밭아서 학생회를 운영한다. 학생회장 연설에서 자신이 해야할 말을 전부 까먹기도 했다.

러브라이브가 다시 시작된다는 얘기를 들은뒤 자신이 해온 행동 때문에 멤버들이 힘들까봐 러브라이브에 나서는 것을 망설였으나, 동생인 유키호와 멤버들의 설득으로 다시 러브라이브에 나가기를 결정한다. 이때 호노카가 선보인 행동이 독특한데, 비오는 날에 하늘을 향해

 비야 그쳐라!(아메 야메!) 

라고 외치자 진짜로 비가 그치는(..) 위엄을 보여줬다.[4]

2화에서는 자다가 멤버들에게서 낙오될 뻔했다. 이후 마키의 별장에 감탄하면서 린과 함께 난로에 집착을 보이기도 했다. 2화에선 마땅한 일은 하지 않았으며 한 것을 굳이 말한다면 온천에서의 서비스신이랑 절벽에서 아슬아슬하게 자는 기행을 보인것 정도.

3화에서는 방송실에서 연설을 하는데 하나요의 목소리가 너무 작아서 마키가 기계의 볼륨을 올리라고 지시했는데, 그것을 모르고 하나요 대신 큰소리를 지르는 일을 저지른다(...) 이후 라이브 장소를 찾던 도중 아라이즈츠바사에 의해 UTX학원 안으로 끌려가게 된다. 우연히 니코랑 하나요가 그걸 보고 같이 들어가면서 μ's전원이 UTX학원에 들어갔으며, 라이브 무대를 UTX학원 옥상에서 하라는 츠바사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신곡인 "꿈의 문"을 부른다.

4화에선 자신의 꿈이 실제상황과 거의 비슷했던 예지몽을 꾸는 기행을 펼치기도 했다. 이후 니코의 사정을 이해한 뒤 니코의 동생들을 데려와서 옥상에서 니코의 라이브무대를 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었다.

5화에서는 2학년이 수학여행을 가고 스토리가 린을 중심으로 돌아가서 그런지 비중이 그리 크진 않았다. 한거라면 카드게임을 한 것과 하나요에게 "너는 어떡게하고 싶어?"라고 물은 것 뿐.

6화에서는 할로윈 행사때 아라이즈를 이기기위해 임팩트를 찾다가 부활동 컨셉을 제한했지만, 결국은 기각당했고, 역할 바꾸기에서 우미역을 맡았었다. 우미 특유의 연기를 잘 했지만, 노조미의 호노카 연기를 보면서 당황해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후 지금의 모습이 제일 개성적이며 임팩트 있다고 판단, 지금 모습 그대로 가기로 하면서 라이브 이벤트에서 Dancing stars on me!을 부른다.

7화에서는 자신의 늘어난 몸무게를 보면서 경악, 다이어트를 하나요랑 같이 하지만 자기 혼자 몸무게가 그대로였다. 후반부에서는 예산분배일을 수행하면서 학생회장의 모습도 보이고, 몸무게도 다시 돌아왔다.

9화에서는 학교 설명회 도우미로 우미랑 코토리와 함께 학교에 남아있는다. 이후 폭설로 회장에 못갈뻔 하였으나 우미와 코토리의 응원과 학교 친구들이 눈을 치워줘서 무사히 갈수 있었다.(이때 에리를 껴안고 펑펑 울었다.) 라이브 무대에서는 μ's멤버들이 좋다는 말[5]과 함께 Snow halation을 부른다.

10화에서는 아라이즈의 리더인 츠바사가 μ's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뭐냐는 질문에 고민하고, 그 원동력이 μ's를 응원하는 모두임을 알게 되면서

'모두와 함께 이루는 이야기'

'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만든다. 11화에서는 3학년이 졸업한다면 어떻게 할거냐는 유키호의 말을 듣고 고민하다가 일요일에 μ's멤버들과 놀러다닌 뒤 마지막에 아무도 없는 바닷가에 가서

"대회가 끝나면 μ's는 해체합니다! "

라는 1~2학년들의 결정을 외친다.

12화에서는 마지막 연습이 끝나고 귀가를 아쉬워 하는 μ's멤버들을 위해 학교 합숙을 제안한다. 이후 옥상에서 자신이 스쿨아이돌을 시작하게 된 것이 좋았다고 외친다. 이후 마지막 라이브인 KiRa-KiRa Sensation!을 부른뒤 앙코르 요청에 눈물을 흘렸다.

13화에선 오랜만에 많은 모습을 보여줬다. 졸업식 송사를 긴 글이 아닌 사랑해 만세!로 대신해서 불렀다. 이후 옥상에서 물걸레로 μ's를 그리는데 이 날씨에선 금방 마를거라는 마키의 말에

 그걸로 된거야..그걸로 

라고 대답한다. 이후 멤버들이 내려가고 자신은 조금 뒤늦게 내려가면서 과거에 자신이 폐교를 막기 위해 아이돌을 시작했을 때를 회상한다. 회상 마지막 부분에 뮤즈 완전체 결성 초반에 외친 "해내자 마지막까지!"라는 자신의 말에

 해냈어 마지막까지!

'라고 말하며 자신도 내려간다. 이후 교문에서 하나요가 어떤 연락을 받고 학교 안으로 다시 뛰어가자 다른 멤버들은 영문도 모르고 갔을때 자신은 "모두 계속 하는거야"라고 외친다. 이후 마지막에 Happy maker!가 끝나자,

 자 가자! 우리와 함께 아직 본 적 없는 곳으로! 본 적 없는 무대로! 이루어져라, 우리의 꿈! 이루어져라, 당신의 꿈! 이루어져라! 모두의꿈! 

이라는 말을 외치며 2기가 막을 내린다.

5.3 극장판[편집]

럽장판 전체적인 스토리는 러브라이브! 더 스쿨 아이돌 무비 참조.

한마디로 요약하면 엉뚱한 캐릭터와 이성적인 생각은 늘어나고 거의 모든 비중이 늘었다.[6]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3.1 초반부[편집]

시간 : 00:00 ~ 37:14 / 시작 ~ 미국 에피소드 (Hello, 별을 헤아려줘, Angelic angel)

작품시작부분에서 호노카의 어린시절이 나온다. 시작하자마자 꼬맹이 코토리허넠카쨩!!!과 함께 물웅덩이를 뛰어넘기 위해 수차례 시도를 하지만 실패하고, 다시 시도하던 중 어떤 멜로디를[7]듣고 힘차게 달려 물웅덩이를 넘는다.

작품 초반, 러브라이브의 돔 개최를 홍보하기 위해서 미국으로 간 멤버들은 호텔에 가기위해 택시를 타게 되었고, 우미쪽에게 호노카가 에리가 적었던 주소를 호노카가 배껴서 준다. 근데 우미 일행은 호노카 일행과 완전히 다른 곳을 가는데 그 이유가 에리의 영어를 잘못 배껴서...이었다. 다행이도 린이 원래 호텔이름을 기억해 내서 해결되었다.

원래 호텔에 돌아온 우미가 울면서 호노카에게 화를내자 미안한 호노카는 우미를 달래기위해 별의 별제안을 하지만 통하지않아서 힘들어 한다. 그러던중 빵을 가져온 하나요가 같이 먹자고하고 호노카가 우미에게 이를 제안하자 우미는 허락한다.[8]

다음날 니코를 깔아뭉게고 자는 잠버릇을 보이고 왜 니코가 우리집에 있냐는 말과 근데 여기 뉴욕이 아닌 아키바잖아? 집 맞네.,자는방을 신혼부부가 자는방..을 예약해 내는등 다시 또 엉뚱한 속성의 모습을 자주 보여 주었다.

그리고 니코랑 같이 에리가 자면서 할머니를 부르는 것을 보고 의외로 에리도 응석받이라고 생각하는데 이후 연습하려는 장면에서 에리가 부끄러워 하는거 보니깐 이 사실을 멤버들에게 말한듯 하다.

이후 미국에서 라이브를 할 장소를 트레이닝겸 찾을때 3명의 미국인들과 만나서 영어로 대화하는데 무슨말을 하는거냐는 멤버의 말에

 적어도 화난것으로 보이지는 않아...

라는 말로 엉뚱기질을 보여주었다.[9]

또한 옷가게에서 코토리의 코디를 받아보기도 했으며 부끄러워하는 우미에게 귀엽다고 응원도 해줬다.

또한 밥을 먹고싶다는 하나요의 말로 밥을 먹고 오던 중 멤버들과 지하철을 반대로 타서 낙오되고 만다. 길을 찾던 중 여성싱어를 우연히 만나게 되고 여성싱어[10]가 길을 찾아주던 중 무엇을 위해 노래하느냐 라는 질문에 섣불리 대답하지 못하고 여성싱어에게 답을 요청하나 곧 있음 알게된다는 말을듣고 다시 멤버들과 만나게 된다. (이때 들어주던 여성싱어의 마이크도 못 돌려 줬다.)

다시 멤버들을 만난것에 기뻐서 멤버들에게 달려가나 우미에게 호되게 혼나고 자신을 걱정했던 우미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이 리더인데 폐를 끼쳐서 미안하다고 사과를하나 멤버들은 태연히 지나갔다.(니가 그러는게 하루이틀이냐?)<-(ㅋㅋㅋㅋㅋㅋ)

Angelic angel을 라이브하고 오던중 비행기에서 남들 다 자는데 비행기 커튼을 여는 실례도 끼쳤다...[11][12] 그리고 깨어난 코토리와 같이 언젠가 멤버들과 같이 놀러가자는 말을 한다.

5.3.2 중반부[편집]

시간 : 37:14 ~ 72:53 / ? ←HEARTBEAT ~ Future style

일본으로 귀국했을 때 자신들이 인기인이[13] 된 것을 알고 공항에서 사인을 해주며 이게 꿈이 아닌가라는 대화를 코토리,린과 대화를 하는데 그 기간이 무려 폐교공지가 뜬 순간부터 아닐까라는 호노카 다운 발상을 보여줬다.

그리고 인기인의 여파로 팬들이 자꾸 호무만에 들렀고, 가게 매출이 상승했다...

그리고 자신의 인기덕에 매출이 상승했다는 유키호의 말을 듣고 용돈인상협상을 한다는...정말 귀엽고 호노카 다운 모습도 보였다.

호무만에서 뮤즈 멤버들과 대화를 나눈 다음장면에선 다음 라이브는 언제냐는 팬들의 질문들에 당황하게 된다. 왜냐면 자신들은 3학년들이 졸업하면 해산하기로 했는데,[14] 이 상태로는 할 수 없기 때문. 게다가 럽손미는 한술 더 떠서 호노카를 불러 잡아놓고 다음 라이브 언제냐고 물어본다.

부실에서 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중 노조미가 마키가 만든 노래를 언급하고 마키가 이를 들려주면서 마지막 라이브를 하자는 제안을 수락하면서 진행될려 했지만, 갑작스럽게 이사장이 부르고, 러브라이브측에서 계속 있어달라는 부탁을 들은뒤 멤버들과 계속 있을까 아님 해산할까로 갈등을 겪는다.

이에 대해서 방에서 고민하던중 아리사와 유키호가 오고,연습장소를 추천해달라는 말에 옥상을 추천해준다. 근데 아직 서툴다는 말에 잠시 고민에 빠지다 즐겁지 않으신가요? 라는 아리사의 질문과 뮤즈는 항상 즐거웠으면 좋겠다는 말에 더욱 고민에 빠진다.고민에 빠지던중 아라이즈의 키라 츠바사에게서 연락이 왔고 이들은 만난다음에 이들과 드라이브를 하면서 자신들의 이야기를 한다.

근데 아라이즈도 나서서 활동을 계속해 달라고 설득하는 바람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고 혼자서 계속 고민하던중 미국에서 만난 여성싱어를 만난다. 이 여성싱어를 붙잡고 오면서 대화하던 중 여성싱어가 언제든지 날 수 있냐면서 물어보았고 여성싱어가 눈을 감으라고 지시, 눈을 감더니 거대한 호수가 보이고 뛰어넘어보라는 여성싱어의 말과 함께 호노카가 호수를 뛰어 넘으면서 잠에서 깨는데[15] 일어난뒤 에리가 보낸 문자메세지를 보고난뒤[16]

 제한된 시간에 최대한 빛나기 위해 노래해요.  

라는 결론을 얻으며 마지막 라이브로 해산, 하지만 돔 라이브는 개최한다는 결정을 내린다. 그리고 칸다묘진에서 기도를 하고 말을 쓰다듬으며 스쿨아이돌에 대한 독백을 하고, 럽장판 최고의 명언 중 하나인 최고로 즐거웠으니까!!를 외친다.

마지막 라이브를 어떻게 할 거냐는 멤버들의 질문모든 스쿨 아이돌이 모여서 하는 라이브를 제안하고 멤버들은 이를 수락한다.[17]

그리고 아라이즈에게 모두가 같이 하는 라이브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아라이즈는 이를 수락한다. 하지만 조건이 붙었는데 이는 모두가 만든 노래로 부르자는 것. 당연히 호노카는 수락했으며 커피를 원샷하고 나가는데 이 커피, 엄청 뜨거운 커피다... 뜨거운 커피를 원샷한 것.

스쿨 아이돌을 모을려는도중 상황을 봐서 하겠다는 스쿨 아이돌들의 말에 효과적으로 모을방법을 생각하던 도중 과 함께 이들을 모두 만나서 설득하자고 한다...[18]

5.3.3 후반부[편집]

시간 : 72:53 ~ 91:16 / Sunny day song

스쿨 아이돌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자신들과 대결해서 이기면 가준다는 대담한 아이돌과 대립했으며 수락한 에리랑 마키랑 달리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아라이즈의 멤버들이 와서 도와줄때 코토리의 의상을 돕던 안쥬의 대화중 하와이 느낌나는 의상을 고안했다면서 갑자기 튀어나와서 포즈를잡는다.당황해하면서 자신같은 막무가내 파트너를 둬서 힘들겠다고 하는 안쥬의 모습은 덤.

이후 공연준비를 마치고 앞에 있는 모든 스쿨아이돌 앞에서 자신들은 이번라이브가 끝나면 해산한다 라는 말을 전하고 라이브 당일 늦게 온 사람이 음료수 쏘기 달리기 시합을 하려는 도중에 떨어진 꽃잎[19]에 멈추게 되고, 언제나 그때처럼 날수 있어! 라는 말을 하면서 달려간다.

이후 무대장에서 수많은 스쿨아이돌이 참가한 것을 보고 때가됐다는 츠바사의 말과 우리는 하나라는 에레나와.레.와.레.와.히.토.츠, 우리들은 스쿨아이돌!이라고 외치는 스쿨아이돌들의 말을 듣고 눈물을 흘리고

みんな、今日集まってくれてありがとう!

다들, 오늘 모여줘서 고마워!

いよいよ本番です

이제 곧 실전이에요

今の私たちならきっとどこまでだって行ける!

지금의 우리들이라면 분명 어디까지라도 갈 수 있어!

どんな夢だって叶えられる!

어떤 꿈이라도 이룰 수 있어!

伝えよう!スクールアイドルの素晴らしさを!

전해주자! 스쿨 아이돌의 멋짐을!
  

라는 말을 하고 Sunny day song을 부르며 모든 스쿨아이돌이 참여했던 무대를 성공적으로 마친다.

5.3.4 에필로그[편집]

시간 : 91:16 ~ 99:00 / 우리들은 하나의 빛

라이브가 끝나고 모든 사람들과 "러브라이브!" 라는 말을 외치면서 사진을 찍고, 시간이 2년2개월 뒤로 바뀐다. 3학년이[20] 된 유키호와 아리사가 전설이 된 스쿨아이돌 뮤즈를 소개하면서 그들이 마지막 라이브를 하고 해체했다는 말과 함께 마지막 라이브장면으로 되돌아가고 멤버들이 1~9까지 센뒤[21] 우리들은 하나의 빛을 부른다.

2절 마지막 부분에서 널브러진 연습복들[22] 사이에서 호노카의 연습복에 깃털이 떨어지고 노을이 지면서[23] 극장판의 막이 내린다.

여담이지만 여성싱어가 미래호노카라는 썰이있다. 근데 쥿키가 제대로 풀어내지도 못해서 추리만 하고있는상황.

하지만 이것은 추가로 나올 러브라이브 속편을 위한 맥거핀일 수도 있다. 물론 쥿키가 그딴것까지 생각했을 리는 만무하지만.

여성싱어가 미래의 호노카가 확실하다면, 여러모로 무한궤도 해체 이후의 신해철을 연상시키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6 넨도로이드[편집]

호노카넨도.jpg 호노카넨도2.jpg
No.450 보쿠이마 No.541 연습복

7 기타[편집]

이름의 한국어 번역이 장음 표기에 따라 "코사카 호노카"와 "코사카 호노카"로 갈린다. 문제는 정발된 미디어믹스마다 표기가 다르다는 것.(...) 애니메이션에서는 1기에서는 장음표기를 하지 않으며, 2기와 극장판[24]에서는 장음표기를 한다. 소설에서는 장음표기를 하지 않는다. 스쿠페스에서는 장음 표기를 한다.

애니메이션 작중 호노카의 이름을 누가 몇 번이나 불렀을까에 대한 동영상이다. 호노키치인 2학년 두 명의 경쟁이 볼 만 하다. 선배 한 놈은 지지리도 안 부른다

럽갤에서 어떤 분석가가 호노카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한 글을 올렸다. 1편 2편 3편없는 링크이다.

8 각주

  1. 비야 그쳐라!
  2. 정확히 말하면 니코가 숨어있었으므로 1명이다.
  3. 당연히 이 말은 끝까지 지켜지지 않는다. 해당 항목 참조.
  4. 간절히 원하면 불가능한 것도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건데 그게 너무 독특하다... 실제 에미츤도 처음 대본을 보고 '에에?? 뭐야이게...' 이런 기분이었다고 한다. 다른 멤버들도 마찬가지
  5. 뮤즈가 정말 좋았으니까 (ミューズが大好きだっだから)
  6. 실제로 극장판을 보면 거의 다 호노카만 나온다
  7. 꼬맹이들이 Sunny day song의 일부 멜로디를 부른다.
  8. 이 장면이 웃긴게 베게에 얼굴을 파묻고 울다가 빵나오는 장면에선 몰래보고 호노카가 제안하자 기다렸다는듯이 수락한다. 우미의 귀여움을 볼 수 있는 부분.
  9. 다행히 노조미가 영어를 잘해서 해결되었다.
  10. 굉장히 뜬근없긴 하지만 호노카의 의사결정의 큰 영향을 끼쳣고, 여성의 상황과 외양 그리고 호노카랑 비슷한 기억방법과 호수를 뛰어넘어보라는 말로 보아서는 미래의 호노카라는 설이 거의 확실하다.
  11. 비행기는 보통 구름 위를 지나가기때문에 굉장히 눈부시다. 게다가 방금 일어난 사람이 그 빛을 보면......
  12. 여기서 호노카의 눈뽕을 제대로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짜증내는 기색 하나도 없는 천사표 코토리의 순수하고 착한 인성을 엿볼 수 있다.
  13. 근데 팬들이 죄다 여고생이다. 미스테리한 부분.
  14. 이 사실은 이 시점까지는 뮤즈 멤버들 밖에 몰랐다.
  15. 결국 마이크는 또 못돌려줬다.
  16. 이상하게 편지가 존댓말로 되어있다. 에리가 호노카에게 존경심이라도 느끼는 것일까?
  17. 자신들이 없어도 러브라이브는 진행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위해서 였다.
  18. 물론 갔다 오는 비용은 모두 마키가 부담
  19. 스스메때 호노카가 머리에 꽂았던 꽃의 꽃잎과 똑같다.
  20. 이들의 리본색이 초록색이다.
  21. 평상시와 다르개 손을v자로 한 뒤 모으고 올리는 것이 아닌 모은 뒤 어깨동무를 하는 동작을 했다. 그리고 무대 장소는 돔 으로 추측된다.
  22. 연습복은 뮤즈가 스쿨 아이돌이라는 것을 상징. 이들이 이 옷을 입고 연습을 했고, 그만큼 스쿨아이돌을 하는 동안 이 옷과 함께 동거동락했기 때문.
  23. 연습복을 벗은 것은 이들이 스쿨 아이돌을 그만둔다는 것. 노을이 지는 것은 이들의 찬란한 고교생활을 끝낸다는 뜻이다..
  24. 포스터 하단에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