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시무라 요시타카: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18번째 줄: 18번째 줄:
DJ YOSHITAKA는 작곡 면에서의 가장 큰 문제는 같은 코드나 비슷한 악기를 자꾸 반복해서 다른 곡에 넣는데, 속된 말로 '[[우려먹기]]' 및 돌려쓰기라고 불리는 문제다. 이는 본국인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 및 [https://zhuanlan.zhihu.com/p/407786155 중국] 등 세계의 여러 팬들에게서도 작곡가로서의 실력이 부족하다고 자주 거론된다.
DJ YOSHITAKA는 작곡 면에서의 가장 큰 문제는 같은 코드나 비슷한 악기를 자꾸 반복해서 다른 곡에 넣는데, 속된 말로 '[[우려먹기]]' 및 돌려쓰기라고 불리는 문제다. 이는 본국인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 및 [https://zhuanlan.zhihu.com/p/407786155 중국] 등 세계의 여러 팬들에게서도 작곡가로서의 실력이 부족하다고 자주 거론된다.


[[파일:The Curious Case of Nishimura Yoshitaka]] <br />
[[파일:The Curious Case of Nishimura Yoshitaka.png|450px]] <br />
관련된 [[픽시브]] 팬아트 [https://www.pixiv.net/artworks/56848238 주소]
관련된 [[픽시브]] 팬아트 [https://www.pixiv.net/artworks/56848238 주소]



2023년 6월 13일 (화) 02:37 판

2011년 GTI 아시아 타이베이 엑스포에서의 사진.[1]

니시무라 요시타카(西村 宜隆(にしむら よしたか))는 코나미 산하 BEMANI 시리즈에서 근무하는 작곡가 중 한 명이다. 한국에서는 '욧닭'[2], 일본에서는 '요시군'(よしくん)이라는 별명으로 많이 불린다. 예명도 Humanoid주작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이 알려진 예명은 DJ YOSHITAKA가 있다. 이 문서는 DJ YOSHITAKA, Lucky Vaccum, 욧닭으로도 들어올 수 있다.

2020년대 들어와서 엄청난 고공승진을 했기 때문에 작곡에서 거의 손 떼게 되었고, DJ YOSHITAKA라는 이름보다 '니시무라 부장'이라는 별칭으로 더 많이 쓰이고 있다. 심지어 마지막 단독 곡이 2013년 Lisa-RICCIA였고, 그래서인지 애드립으로 "이정도면 작곡하는 방법을 다 까먹어서 합작으로 전부 다른 작곡가들에게 부탁하는 거 아니냐"는 말까지 돌 정도다.

공식 프로필

공식에서 밝혀진 정보는 다음과 같다.[3]

NAOKI에게 DJ로서의 재능을 인정받아 비트매니아 IIDX 11 RED(2004년)부터 작곡가로서 참가했다고 한다.

작곡 및 특징

DJ YOSHITAKA는 작곡 면에서의 가장 큰 문제는 같은 코드나 비슷한 악기를 자꾸 반복해서 다른 곡에 넣는데, 속된 말로 '우려먹기' 및 돌려쓰기라고 불리는 문제다. 이는 본국인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 및 중국 등 세계의 여러 팬들에게서도 작곡가로서의 실력이 부족하다고 자주 거론된다.

The Curious Case of Nishimura Yoshitaka.png
관련된 픽시브 팬아트 주소

또 다른 특징으로는 외모가 자주 거론되는데, '요시타카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가 있다. 실제로 요시타카는 첫 데뷔 당시에는 20대 중반임에도 불구하고 머리카락이 정돈도 안 되어있는데다가 인상착의도 완전 '캡모자 쓰고 다니면서 힙합하는 열혈남'[7]처럼 생겼고, 바이크를 좋아한다는 내용이나 클럽을 많이 오갔다는 내용 때문에 좀 노는 사람+진짜 30~40대쯤 되어보이는 사람 같은 느낌이라고 했었는데(...) 작곡가들끼리 하는 팝픈뮤직 포타블버전을 플레이하고 DJ YOSHITAKA가 지게 되자 머리 자르는 공약을 지키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후 한동안 같은 머리를 유지하다가 2022년 들어 방탄소년단 제이홉과 비슷한 머리로 파마를 하고 다니게 되어서 더 젊어졌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아크릴에 찍힌 그의 모습[8]

니시무라 요시타카의 악곡에서 가장 많이 쓰인 요소는 식물,[9] 날개[10]가 있다.

비마니 프로듀서

다만 이후 경영직으로 올라감으로서 그의 능력이 빛을 발하게 되었는데, 경제학을 전공한 탓인지 DJ YOSHITAKA가 높은 자리에 올라가자 침체기였던 비마니 시리즈를 다시 살려냈다는 평이 많다. 사운드 볼텍스 역시 초안 기체 디자인은 진짜 전문 DJ들이 다루는 DJ 부스 같이 생겼었는데, DJ YOSHITAKA가 더 많은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금처럼 디자인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출처 실제 사람들 반응도 저런 식으로 냈다면 진짜 어질어질했을 것 같다고 한다.

결국 사운드 볼텍스의 대성공 이후 다른 게임들의 프로듀서 일을 맡게 되었는데, 그래서 2013년 이후로 새 단독 악곡이 없는 상황이다. 다음은 2023년 기준 그가 프로듀서를 맡고 있는 비마니 게임들이다.

이후 DJ YOSHITAKA는 프로듀서 일을 잘 해냈는지 계속하여 고공행진을 하게 되었고 '니시무라 요시타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리게 된다. 이후 코나미 부사장급 지위로 올라가게 되었고 공식적인 대회 등지에서 더 많이 볼 수 있게 되었다. 자세한 경위는 맨 아래 이력에 서술한다.

BEMANI의 간판 인물

니시무라 요시타카는 BEMANI에서 사실상 간판급 인물 취급인데, 2023년 기준으로 40대 초반의 나이에 거의 부사장급 지위까지 올라왔다.

2011년 유비트 코피어스 상품정보 사이트에서도 이 사람의 악곡을 예시로 보여주는 등 입지가 엄청나게 탄탄했다고 봐도 된다.

아마 BEMANI 시리즈의 모든 작곡가를 통틀어서 이 사람이 들어간 자켓이나 영상물들이 가장 많을 것이다. 물론 TAGL.E.D. 같은 인물들도 자기 악곡 자켓이나 BGA에 자기 사진을 집어넣는 경우는 많지만, 이 사람처럼 BGA까지 등장하고 아예 아이돌 그룹까지 있을 정도로 압도적이지는 않다. 이때문에 한국 및 일본 양측에서도 DJ YOSHITAKA가 나르시스트중2병이라서 자발적으로 저렇게 했는지, 아니면 코나미에게 잘생겼다는 이유로(?) 끌려다녀서 어쩔 수 없이 저리 했다는 의혹이 있는 수준이다.

특히 VENUS와 '델타조'로 일컬어지는 JOMANDA - VALLIS-NERIA - Lisa-RICCIA 3개의 악곡은 니시무라 요시타카가 리플렉 비트를 감독하고 있었던 때라 자발적으로 자켓에 자신의 이미지를 넣었다는 거에 더 무게가 실렸다. 특히 델타조는 아예 '런런 마라톤' 이벤트 한 회차를 통째로 자기 악곡만으로 채워진 이벤트로 만들어서 더 컸다.[11]

간판급으로 이곳저곳에서 사진으로 나돌아다님에도 은근히 신비주의 컨셉(?)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BEMANI 시리즈 아티스트 중에서 SNS를 운영하지 않는 아티스트 중 하나이며, 다른 아티스트들은 자기만의 앨범을 내기도 하지만 유독 DJ YOSHITAKA만은 개인 음반을 내지 않고 있는 등 상당히 폐쇄적인 모습을 보인다.

아래는 BEMANI 시리즈 오리지널 곡에서 DJ YOSHITAKA가 사진이나 영상 등으로 등장한 악곡들을 모아놓은 목록이다.

BGA에 등장

자켓에 등장

DJ YOSHITAKA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

한국 및 일본에서는 이 사람에 대한 밈이 많이 있다.

ばっかお前、オレがついてるだろ

ばっかお前、オレがついてるだろ
바카오마에, 오레가츠이테루다로
너 참 바보네. 내가 곁에 있잖아

2011년 APPEND FESTIVAL에서 나온 대사이다. 오글거리는 대사로 그 당시 팬들이 뒤집어졌고, 일종의 팬덤 밈이 되어버렸다.

공식에서 DJ YOSHITAKA가 등장할 때 마다 종종 나오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그냥 쓰고 싶어서 쓴 사람에 의해 나오곤 한다.

2016년에 MÚSECA 1+1/2 스태프의 도전이라는 이름의 소개 영상 끝부분에서도 실시간으로 녹화된 장면에서 이 대사를 했고, 말투가 좀 더 거칠어졌다.[23] 그리고 자신도 오글거리고 쪽팔렸는지 얼굴을 가리고 웃는다.(...)

일본어 요시 뜻이 머리카락인가?

dj TAKA탈모 때문에 삭발을 진행해버렸는데, 그때문에 요시타카와 타카의 차이가 훨 나 버리게 되었다. 자세한 것은 dj TAKA 항목에서 보도록 하자. 하지만 DJ YOSHITAKA도 과거에 비해 머리카락이 짧아졌고 2020년대부터는 폭삭 늙은 모습으로 등장하여 사람들이 걱정하기도 했다.

일본에서도 비슷한 게 있는 모양이다. 주소

노래 및 인물 자체가 밈

생긴것도 Ryu☆TAG와 함께 얼짱에 속하고, Ryu☆처럼 외주가 아니라 사내 인물이기 때문에 코나미에서도 자주 간판으로 밀어준다. DJ YOSHITAKA가 앨범 자켓에 BEMANI 시리즈 전체 내내 등장한 것도 가장 많다고 봐도 좋다. 심지어 VENUS 같은 사내 인기 아이돌에도 몸 담고 있는데, 문제가 VENUS는 약간 BL 컨셉을 들고 나온 그룹이고, DJ YOSHITAKA가 작곡한 곡의 컨셉들도 여성적인 걸 자주 작곡하거나 코멘트도 그런 식으로 작성해놓은 게 많아서 그런지, 일본에서는 DJ YOSHITAKA를 보고 사실 게이가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24]

사람들이 DJ YOSHITAKA가 가장 충격적으로 등장했던 걸 꼽으라고 하면 VENUS에서의 자켓, JOMANDA - VALLIS-NERIA - Lisa-RICCIA[25] 3연타의 '나는 신이다' 기믹이 있다. 이때문에 '요시타카는 나르시스트다' 같은 말도 있다. 한국에서도 너무 충격적이어서 이런 글도 올라올 정도. 그래도 자신의 체면을 희생하여 일본에서 청소년층 유저의 확보에는 성공한 듯 보이며, 동시에 가장 팬아트가 많은 작곡가가 되었다.[26]

하지만 코나미블랙기업 중의 블랙기업으로 악명높은 기업인지라, 본국 일본에서도 요시타카가 원래 이 역할 하기 싫어했는데 억지로 떠밀려서 저리 된 거 아니냐고 하는 동정파인 사람도 있을 정도다. 위에서도 "요시타카 게이설" 같은 경우 이는 반 정도 장난 섞인 드립이며, Survival Games 라든가 Far Away 같은 악곡을 보면 서로 자기가 이상한 이미지가 씌이는 게 싫은 티가 팍팍 나는 것을 볼 수 있다.[27]

하지만 그럼에도 니시무라 요시타카 자신이 맘에 들거나 해서 악곡에 자기 사진을 집어넣었다는 의혹이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그런 악곡들이 다수 추가된 게임들이 그가 프로듀서로 뛰는 게임들이 하도 많아서였다. 하지만 게임에서의 취급이나 코멘트들을 보면 그냥 개그를 위해 억까마냥 한 몸 불사르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28]

곡들

음반

작곡한 곡들

APPEND FESTIVAL 대상곡

와타나베 다이치가 작곡한 악곡이며 VENUS 명의로 리믹스했다. 2015년 발렌타인데이 기념으로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 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에 동시수록했다.

보컬곡

기타

  • 니시무라 요시타카가 i-revo 같은 SNS나 BEMANI 게임에서 주로 쓰는 아이디는 "4ctaka"인데, 이는 고로아와세를 이용해서 아이디를 만든 것이다. 4는 '욘' 혹은 '요'로 읽을 수 있으니 이름인 '요시타카'를 그대로 적은 것이다.
  • Logic Pro를 사용한다고 한다는데, 딱히 인터뷰를 찾을 수 없어서 아직은 출처가 불명이다. 아마도 코나미 스쿨을 다녔다는 것 때문에 그렇게 추정되고 있는 것인 듯.
  • 요시타카도 Ryu☆처럼 키 작은 사람일 수 있다고 한다. 일본의 한 아침방송에서 찍힌 사진이 있는데 거기서 진행하고 있는 여자랑 키가 별로 차이가 안 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2022 비마니 아티스트 아크릴 스탠드에서도 자세 때문인 지는 모르지만 Ryu☆와 함께 키가 상장히 작게 나왔다. 결국 kors k가 자신의 트위터에 올란 beatnation Records 단체사진으로 확인사살했다. 사진
  • 그림을 정말 못 그린다고 한다. 요시타카가 작곡한 곡 중 하나인 High School Love에서 어떻게 즐기면 되는지 설명서 형태로 코멘트를 작성했는데, 그곳에 동봉되어있는 그림들이 사람들에게 워낙에 충격적으로 다가온 듯 하다.
  • 과거에 i-revo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약 2006년경부터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
  • 대학은 불명이지만, 경제학과를 다녔다고 한다. 출처 최하단에 있는 소개글에 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했다고 한다.
  • 앞서 말했듯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대신 Remywiki의 설명에 따르면 タシカナモノ라는 곡 BGA에서 나온 '다이즈'라는 이름의 치와와를 키우고 있다고 한다. 얼핏 보면 요크셔테리어 닮기도 했다. 하지만 꽤 옛날의 일이라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지는 모른다.
  • 혀를 낼름거리는 버릇이 있는 듯한데, 실제로 DJ YOSHITAKA가 등장하는 여러 영상물이나 인터뷰들을 보면 중간중간에 혀를 내밀기도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BGA에서 등장한 것은 Watch Out Pt.2 에서 등장했으며, 아래 버추얼 유튜브가 되었어도 혀를 내미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카메라 앞에서도 혀를 낼름거린 듯 하다. DJ YOSHITAKA 렙틸리언설 확립이 머지않았다
  • 주로 쓰는 1인칭오레로 추정된다. 실제로 비마니 작곡가들 중에서 라이브나 인터뷰 등지에서 가장 많이 오레를 쓴 것으로 보인다.

다른 작곡가들과의 관계

DJ YOSHITAKA가 팬들에게 관심을 많이 받는 만큼 도 많아서 다른 작곡가들과의 불화설이 많은 편에 속한다. (...) 아래는 특히나 잘 알려진 의혹이나 관계들을 정리한 문단이다.

Des-ROW

Des-ROW 명의를 사용하는 미기테라 오사무와는 꽤 친한 작곡가로 알려져 있다. 과거 DJ YOSHITAKA는 자신이 Let's YOSHITAKA라고 하는 인터넷 라디오나 방송 등을 진행했을 때 데스로우와 함께 진행했고, 블로그에 공동 업로드를 했었을 정도로 돈독한 관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거기에 DJ YOSHITAKA가 처음 입사했을 때엔 미기테라 오사무의 악곡들을 피처링 해주기도 했다.

이후 DJ YOSHITAKA가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의 메인 프로듀서가 되었고, 후임으로 Des-ROW를 지정할 정도였으면 실제로도 꽤 친한 사이로 보이기도 한다.

Tatsh

DJ YOSHITAKA 역시 다른 BEMANI 시리즈 작곡가들처럼 사내관계 스캔들이 하나 있는데, 시미즈 타츠야와 불화가 있다는 설이 있었다. Tatsh(시미즈 타츠야)는 요시타카와 똑같이 NAOKI가 추천하게 되어 BEMANI 부서에 합류했지만, DJ YOSHITAKA는 곧바로 비트매니아 IIDX 사운드 디렉터로 활동하게 되었다.

하지만 DJ YOSHITAKA가 사운드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었을 때는 Tatsh의 곡이 단 한 곡도 실리지 못했고, 이어서 DJ YOSHITAKA가 사운드 디렉터직에서 물러나고 L.E.D.로 바뀌자 그제서야 tatsh의 곡들이 하나 둘 실리기 시작하였다. tatsh는 사운드 디렉터 자리까지 올라가는 데 성공하지만, 뒤이어 얼마 안 가 더 넓은 분야로 나아가겠다고 하며 코나미 퇴사를 결정했다고 한다. 허나 이것도 DJ YOSHITAKA 때문에 퇴사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사이가 나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일본 내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설은 DJ YOSHITAKA의 일방적인 괴롭힘 때문에 나갔다는 설이 존재한다. 당장 니시무라 요시타카가 비트매니아 IIDX 시리즈에 몸담고 있던 때는 Tatsh의 곡이 게임에 실린 적이 한 번도 없었다. 또 사람들은 With your Smile이라는 곡이 괴롭힘을 당하는 Tatsh를 위해 만든 노래가 아니냐고 한다. 그 근거로 코멘트에 따르면, 히라타 준코가 "친구가 마음을 아파하고 갈 곳을 잃었다고 저에게 SOS를 보내왔다, 정말로 믿기 힘든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도 빨리 벗어나고 싶은 마음도 있다고 했는데 그 말을 들었을 때, 가사로 풀어내자고 생각했다"라고 한다. 심지어 "그 말을 들을 수 있었을 때 노래에 맡기려고 생각했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Tatsh가 2007년부터 코나미를 퇴사했기 때문에 '들을 수 있었을 때' 라는 말을 사용했다는 설이 있다. 마침 해당 곡이 2007년에 나온 IIDX Gold 버전에 수록된 곡이기도 해서 더 그런 의혹이 있었던 듯. 히라타 준코는 행보를 봐서 Tatsh와 돈독한 관계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 하필이면 니시무라 요시타카가 디렉터로 활동하던 Gold에서 이런 내용의 코멘트가 나와 팬들이 니시무라 요시타카 가해자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Tatsh가 대학교 강연에 등장했다는 한 일본 블로그의 자료가 있는데, 거기서 DJ YOSHITAKA를 알게모르게 저격하는 듯한 대답을 했다는 루머도 있을 정도다.[31] 실제로 BEMANI 팬들 사이에서 Tatsh는 곡 분위기가 비트매니아 IIDX에 어울리지 않았지 곡 제작 실력 자체는 좋다고 평가받는 사람이었는데, 그 반면에 DJ YOSHITAKA는 작곡 실력 자체로는 괜찮다 평가받지만 자기 곡 레파토리나 악기 등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우려먹기' 및 '사골'로 악명 높기 때문에 위의 재능이 없는 사람을 DJ YOSHITAKA로 해석하는 사람이 많다.[32]코나미 자체가 퇴사한 후 다른 게임업종에 종사하게 된 사람에게 보복조치를 하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는데, Tatsh 역시 코나미 퇴사 후 외주 신분으로 지속적으로 곡을 냈지만 코나미 측에서 거절했다는 측도 있다.

이는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은 스캔들인데, 앞서 적었듯 DJ YOSHITAKA가 운영하는 SNS가 없고, 코나미 외부활동이 적은 편이어서 지금까지도 그 설이 남아있기 때문. 예를 들어, NAOKI vs U1-ASAMI 구도로 불화설이 한동안 있었지만 한 사람의 블로그에서 두 사람의 공연이 끝나고 행복하게 일을 끝낸 일화를 소개하는 포스팅이 있었다. 하지만 DJ YOSHITAKA는 코나미에서 주최하는 이벤트나 대회같은 곳에서만 주로 등장하기 때문에 더더욱 폐쇄적인 경향이 있어서 그런 듯 하다.

L.E.D.

연륜도 오래되어 작곡한 곡들도 엄청나게 많으며 친목 수준이 장난 아니라고 하는 카쿠타 토시유키유일하게 합작하지 않은 작곡가가 DJ YOSHITAKA이다. 두 작곡가의 생일이 2월 9일로 같아서 팬들은 악곡 리믹스나 생일 축하 일러스트 등으로 자주 엮곤 하지만, 정작 이 두 작곡가는 단 한 번도 같이 작곡이나 이벤트 같은 활동을 한 적 없다. 그래서인지 BEMANI 아티스트 중에서도 카피바라급 친목 끝판왕이라 불리는 L.E.D.가 유독 DJ YOSHITAKA랑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소식에 충격을 먹은 팬들이 많았고, 지금은 불화설이 조금 돌 정도가 됐다.

단 같은 Beatnation Records 멤버라 그런지 DJ YOSHITAKA와 찍은 사진이 꽤 되고, L.E.D.의 곡을 DJ YOSHITAKA가 리믹스한 것까지 있으며 그 반대로 VANESSA의 리믹스인 쌍벽의 바네사까지 있는 정도라 Tatsh 불화설만큼 커지지는 않았다.

불화설 내용 중에, 두 작곡가간의 악감정이 생긴 이유 중 하나가 위의 Tatsh 불화설과 연관짓는 사람들이 많았다. 시미즈 타츠야의 악곡을 L.E.D.가 Beatmania IIDX에 수록해줬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IIDX 18부터 사운드디렉터가 L.E.D.로 바뀌었고, 이때부터 Tatsh의 음악이 다시 실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의 음악을 가장 적극적으로 받아준 디렉터가 바로 L.E.D.였기 때문에 보복성으로 합작을 하지 않는다는 소문이 있다.

작곡 외 활동

DJ YOSHITAKA는 이제 "DJ YOSHITAKA가 아니라 니시무라 부사장으로 불러야 한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고공행진을 했다.[33] 그 덕에 '닭사장' 같은 별명이 새로 만들어졌다.

  • 2011년 5월 경 갑자기 노량진에 왔다고 한다. 왜 왔는지는 불명. 맨 위 올라온 사진이 2011년 타이베이에서 찍은 사진인데, 일본으로 돌아가는 길에 경유한 모양인 듯 하다. 단, 이 당시에 한국엔 비트매니아 IIDX 정발이 되지 않았고 결국 불법판으로 돌리고 있는 업소도 있다고 했었는데, 그래서 조마조마했던 사람들도 많았다고 한다.
  • AOU2012에서는 자신의 I'm so happy 리믹스 부분에서 관객들에게 떼창을 하도록 시도했지만, 철저하게 무시당했다. 안습. 영상 "목소리가 작다!"라고 외치기까지 했지만 관객들도 반응이 계속 없어서 결국 뻘쭘했는지 '같이 부르는 걸 부탁합니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떼창의 나라 한국에서 공연했어야 했다 공연 전에 니시무라 요시타카의 SEED가 나오는 걸 보면 그래도 이 당시에도 입지는 탄탄한 모양이다.
  • 2013년 사립 BEMANI 학원의 마지막을 장식한 사람도 이시카와 타카유키와 함께 이 사람이다. 그리고 해금을 다 하고 나서 나오는 사이트 링크엔 mp3 파일 하나가 첨부되어 있는데 dj TAKA와 만담을 벌인다. 번역본
  • BEMANI MASTER KOREA 2013에서 녹화 영상이었지만 유비트 소서의 마지막 결승전 곡을 발표하게 되었다. 영상
  • 2015년에 자신이 작곡한 노래인 FLOWER를 입으로 부른 적이 있다. 영상
  • 2016년에 태국에서 Ryu☆랑 만나게 되었다. Ryu☆ 공식 트위터 공식2 태국 인증샷
  • BEMANI MASTER KOREA 2019 당시 한국에 다시 오게 되었다. 손에 박카스를 들고 있었는데, 자신이 스크린에 비춰지는 것을 알게 되자 깜짝 놀라며 뭔가 말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입모양을 보아 유추되는 건 무려 한국어로 "감사합니다"를 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영상
  • 2020년 3월 경 해외 인터뷰에서도 등장해서 DanceDanceRevolution에 대한 인터뷰를 남겼다.
  • BEMANI PRO LEAGUE 관련 행사를 2019년부터 참여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이 이후로부터 매번 대회를 시작할 때 마다 나타나서 개회선언을 하기도 한다.
  • JAEPO 2023에서는 2월 11일 토요일 라이브로 참가하게 되었는데 여전히 버추얼 유튜버가 되어서 참가했다. 영상 주소 사이트 주소
    • 허나 소개 사이트에서 같이 나온 우에마츠 유에이와 함께 사진이 공개되지 못했다. 그 외에도 여러 BEMANI 아티스트들의 사진이 검열되어 나왔고 2017년 BEMANI 아티스트 명의 삭제 및 사진 미공개 사건이 터진 후 2023년에도 여전히 BEMANI 아티스트에 대한 검열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DJ YOSHITAKA도 작곡가로서는 여전히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의혹이 나타났다. 뭔가 부사장급의 높은 지위인데 비마니 아티스트에도 걸쳐 있고, 내보내야만 하는 상황이 되면 이제 버튜버로 내보내서 사내직원 숨기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알고 있는지 나카하라 류타로도 자신의 트위터에 "DJ YOSHITAKA(Real)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투의 트윗을 올린 적 있다. 트윗

이력

2019년 3월 20일 인사이동으로 코나미 어뮤즈먼트 제1제작본부장으로 승진함과 동시에 집행임원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2022년 7월 1일 인사이동으로 상무집행임원으로 승진하였다. 해당 직위는 코나미 어뮤즈먼트사 내 서열 2위라고 한다. 코나미 부사장까지 올라와서 그런지 사람들은 새 애칭을 만들기도 했는데, 일본에서는 요시타카의 한자 뜻이 "필히 높아지다" 라는 뜻이라 된 거라는 드립도 돌고 있고, 한국에서는 기존의 욧닭이라는 이름에서 발전시켜서 '닭사장'이라는 또 다른 애칭을 붙여주었다. 세상에 40대 초반에 부사장이라니

각주

  1. BEMANI 시리즈 라이벌인 태고의 달인 팀에서도 불쌍하게 여긴 그 사진이다.
  2. 한국에서 주로 부르는 애칭인데, 이름인 '요시타카'를 줄여말하다가 애칭으로 바뀌었거나 '주작' 명의에서 파생되었다는 설이 있다.
  3. 대부분의 정보는 beatnation records 공식 사이트에서 발췌하였다.
  4. 출생년도는 1979년 (44~45세) 혹은 1982년 (41~42세)(일본어 위키백과, 이집트 아랍어 위키백과 주장)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한 출처는 추가 바람. 정확한 년도는 알려져 있지 않다.
  5. beatmania IIDX 20 tricoro 오리지널 사운드트랙 음반 코나미스타일 한정판 부클렛 23쪽 출처로는 나가사키라고 하긴 하는데,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공식 사이트의 이 부분만을 유력한 출처로 판단했기 때문인지 규슈라고 대충 적어놨다.
  6. 갓 잡은 연어알. 초밥에 들어가는 그 주황색 구슬같은거 맞다.
  7. 일본측에서 주로 불리는 것
  8. 정확히는 이런 머리를 말하는 건데, 정확한 이름은 추가바람.
  9. SEED부터 시작해서 충격의JOMANDA, VALLIS-NERIA, Lisa-RICCIA까지 있고, 애초에 이름부터 FLOWER인 곡도 있다.
  10. 주작 명의를 쓴 CONTRACT 부터 충격의JOMANDA, VALLIS-NERIA, Lisa-RICCIA까지 있다. 이름부터 일본어로 '날개'인 도 있다.
  11. 단 JOMANDA의 디자이너 코멘트에 따르면 디자이너가 과거 자신이 적어둔, 중2병끼가 가득한 노트에서 곡 자켓 영감을 얻고 니시무라 요시타카를 모델로 세워 캐릭터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 헌데 자켓이 의도치 않게 인기를 끌자 후속곡들도 만든 것으로 보인다.
  12. 정확히는 등장한 것 보다는 DJ YOSHITAKA가 등장하는 라이브 영상을 2초 정도 출력했다.
  13. BGA는 2012년.
  14. 이 BGA는 음반 상품 광고에도 나왔다.
  15. 사실상 Beatnation Records 10주년 기념이기에 이 그룹의 모든 사람들이 나온 것에 가깝다.
  16.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서의 자켓. 공식에서 딱 잘라 말한 건 없지만 생긴 게 아무리 봐도 2009년 당시의 니시무라 요시타카 옆 모습이라고 추정하는 사람이 많다.
  17. 댄스 에볼루션 기준. 사람들도 DJ YOSHITAKA를 모티브로 만든 거 아니냐고 할 정도다.
  18. 위의 JOMANDA와 VALLIS-NERIA의 자켓의 캐릭터를 DJ YOSHITAKA로 볼 경우.
  19. 관련 아이폰 굿즈까지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20. dj TAKA도 캐릭터화되어서 같이 등장했다.
  21. 원곡에선 TAG의 모습이었으나 DJ YOSHITAKA가 부른 버전에서는 모두 자기 자신의 모습으로 바뀌었다.
  22. 단 여기는 두 작곡가 모두 팝픈뮤직 캐릭터 그림체로 모에화가 되었다.
  23. ばっかお前(바카오마에)에서 ばかやろう(바카야로)가 되었다.
  24. 특히 이 가설이 퍼진 건 이 인터뷰 때문인데(3페이지) 후지모리 소타가 VENUS 게이설 의혹에 "그리고 세계에 저희를 말하고 싶습니다. 저희의 연애 대상은 여성뿐입니다!!"(そして、世界に向けて僕は言いたい。僕らの恋愛対象は、女性のみですよ!!) 라고 말했는데 거기에 니시무라 요시타카가 "엣?" 하고 반응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타도 똑같이 "거기 유감스러운 얼굴 하지 마세요!" 하고 말 해서 더더욱 그 의혹이 크다.
  25. 이벤트인 '파스텔군과 스미스씨의 RUNRUN 마라톤!' 4번째 회차에서 4번째 그리스 문자이자, 저 세 악곡을 하나로 묶어 부르기 위해서인지 삼각형 모양 문자인 '델타'를 사용해서 불렀기 때문에 위 세 악곡을 '델타조' 라고 한다.
  26. 픽시브 기준, 다른 작곡가들은 자신의 모든 악곡을 합해도 팬아트가 많아봐야 600~800개 정도인데, DJ YOSHITAKA는 위 세 가지 곡들의 캐릭터와 Evans, MANA, SHION 등 다른 악곡들의 캐릭터와 엮어서 만든 팬아트도 많기 때문에 더 증폭되기도 했다. 특히 델타조 셋 중 가장 먼저 나온 JOMANDA 혼자서만 1500개 가량의 팬아트 게시글을 보유중이며, 2023년 1월 기준 세 악곡의 팬아트를 다 합하면 (중복 포함) 3000개 가량의 팬아트가 있다. 태그 검색 지원 위주인 픽시브 시스템 상 이보다 더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
  27. 정확히 말하자면 똑같은 내용의 코멘트인데 내용에 있는 서로의 이름을 바꿔서 해당 곡의 야시시한 재킷이나 분위기 아이디어를 상대편이 구상했다고 적어놨다.
  28. DJ YOSHITAKA가 프로듀서로 뛰던 시절 개그 요소를 꼽아보자면, IIDX 14 GOLD 에서는 GOLD RUSH를 직접 불러 아예 일본의 밈으로 만들어버렸고, VENUS는... 직접 가서 보도록 하자. 이 외에도 프로듀서가 아닌 게임 중에서는 유비트 정도가 있는데, Jubeat saucer에선 그 미친듯한 보스곡 포스를 내뿜던 EvansJOMANDA는 정작 bistro saucer에서 각각 물고기 취급 받고 있었다.
  29. 니코니코동화에 관련 인터뷰 영상도 있다. 보러가기
  30. 3번째로 BEMANI 시리즈 전 기종 이식을 달성한 곡이자 2세대 BEMANI 시리즈를 대표하는 곡.
  31. "재능이 없어도 재능이 없는대로 곡은 만들 수 있습니다"(才能がなくても才能がないなりに曲は作れる)와 "곡을 제출하긴 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원래 선곡 랭킹 1위를 한 사람이 프리랜서가 돼서 외주곡 제출을 하게 된다면... 아마 KONAMI 측에도 여러 가지 사정이 있지 않았을까요?"(曲提出してたけど採用されなかった。元選曲ランキング1位を取った人がフリーになって外注曲提出ってなると・・・たぶんKONAMI側にもいろいろ事情あったんじゃないかな)가 DJ YOSHITAKA를 저격하는 발언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32. 심지어 데뷔곡 D.A.N.C.E.!가 표절설에 휘말린 적도 있었다 .
  33. 2022년 기준 그의 나이는 40대 초반인데, 다른 원로 멤버들이 하지 못했던 걸 40대 초반에 해낸 것이다.(...)
  34. 해당 곡이 2012년 쯤 처음 나왔는데 10주년으로 들고 온 듯 하다.(...) 그리고 이 대회의 스폰서는 "날개를 펼쳐줘요" 레드불.
Beatnation Records
dj TAKA L.E.D. DJ YOSHITAKA Sota Fujimori Ryu☆ kors k 猫叉Master
beatnation RHYZE
아래 인물들은 상단에 있는 각 Beatnation Records 소속 작곡가들에게 추천받음
OSTER project RoughSketch DJ TOTTO かめりあ P*Light Hommarju PHQU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