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ceDanceRevolution

DanceDanceRevolution
개발사 코나미 어뮤즈먼트
배급사 코나미 어뮤즈먼트
시리즈 BEMANI 시리즈
출시일 1998년 9월
플랫폼 아케이드
장르 리듬 게임
모드 1-2인용
웹사이트 DDR GLOBAL GATEWAY

DanceDanceRevolution》은 일본코나미(현 코나미 어뮤즈먼트)에서 개발한 아케이드리듬 게임으로, BEMANI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다. 정식 명칭은 띄어쓰기가 없는 'DanceDanceRevolution'으로 쓰나 대개 'Dance Dance Revolution'이나 '댄스 댄스 레볼루션'으로 띄어쓰는 경우가 많다. 약칭은 DDR단레보(ダンレボ).

1 시리즈의 역사[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 대한민국에서[편집]

대한민국에서는 1999년 초에 유니코전자(현재의 유니아나)에서 일명 1.5버전이라고 불리는 아시아 버전을 수입했는데, 인터페이스는 2ndMIX 기반이지만 언어가 영어로 바뀌었고 수록곡은 1stMIX의 일부 곡(KUNG FU FIGHTING, Let's Get Down, Little Bitch, THAT'S THE WAY (I LIKE IT))이 삭제되고 그 자리를 2ndMIX에 수록된 코나미 오리지널 곡인 AM-3P, BRILLIANT 2U, PUT YOUR FAITH IN ME, Make it better (So-Real Mix)이 대체한 형태였다. 어나더(한국판에서는 트릭)와 매니악을 거는 커맨드는 2ndMIX Link ver.에서의 올송모드에서와 같다.

하지만 한국에 수입된 DDR의 반향은 그야말로 대단했으며 그동안 오락실이라는 장소가 불량학생들이나 가는 장소라는 인식을 확 일신해버린 게임이었다. 원래 1stMIX에 수록되었고 1.5버전에도 역시 있는 SMiLE.dk의 곡 '버터플라이'는 그 당시 국민곡이나 다름이 없었다. 당시에 DDR의 카피캣으로, 현재까지도 시리즈가 계속 나오는 펌프 잇 업 뿐 아니라 리듬 앤 댄스, 댄싱 스타, 발바바, 테크노 모션 등 수없이 많은 조악한 아류작이 등장했다가 사라져갔다.

이후 1999년 12월에 3rdMIX의 아시아 버전이 들어오고, 이 버전은 역시 영어로 바뀌었으며 원판과 비교해서 3rdMIX 신곡인 XANADU, GET UP AND DANCE, GET UP (BEFORE THE NIGHT IS OVER), IF YOU CAN SAY GOODBYE과 구곡인 LOVE, Stomp to my beat, TUBTHUMPING 이렇게 총 7곡이 판권문제로 누락되었다.

당시 펌프 잇 업과의 경쟁관계 때문에 이 아시아 버전은 한국버전으로 두 번(KOREA, KOREA2)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UI가 한국어로 바뀌고 신곡으로 한국가요가 추가되었다. 아시아 버전과 비교해서 삭제곡은 없었으나 논스톱 코스가 인터넷 랭킹코스를 제외하고 한국가요만으로 이루어진 코스로 바뀌었다. 그리고 KOREA 버전에 실린 한국가요는 일본판 3rdMIX PLUS, 4thMIX, 그리고 4thMIX PLUS에도 그대로 수록되었다.

이후로 DDR의 정식수입은 끊겼으며, 안타깝게도 3rdMIX 계열 버전은 한국에는 현재 전멸 상태이고, 당시 가동했던 기기들은 모두 동남아 등지로 빠져나갔다. 수유 강북오락실과 압구정 조이플라자 등의 일부 오락실에서 5thMIX, DDRMAX, DDRMAX2, EXTREME, SuperNOVA2의 일본 원판을 자체적으로 구동한 바가 있다. 그때 들어온 EXTREME은 현재 개인이 구매한 상태이며, SuperNOVA2는 서울 까치산 오신 청소년 게임장에 한동안 생존했다가 게임빌리지로 바꾸면서 결국 없어졌다.

그러던 중, 2008년 10월에 DDR 10주년 기념작인 XBOX 360용 댄스 댄스 레볼루션 Universe3이 한국에 전용 컨트롤러와 함께 정식 발매되었다. 이것은 플레이스테이션2용 비트매니아 IIDX 16 EMPRESS + PREMIUM BEST와 함께 국내에 정식 발매된 둘 뿐인 콘솔 BEMANI 시리즈 중 하나였다.

그리고 유니아나에서 2013년 여름에 DDR 아케이드 신버전의 로케테스트를 실시해서 DDR 정발 재개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으며, 결국 2014년 1월에 드디어 14년 만에 한국에 아케이드판 DDR의 정발이 재개되었다. 하지만 시리즈를 전개하는 동안 라이트 유저들에 대한 접근성이 많이 떨어진 게임이 되어서 정발 재개 이후에는 매니아들밖에 플레이를 하지 않는 듯하다. 2015년에 500원 게임이 된 뒤로는 그나마 플레이어들이 늘어난 편.

3 기본 조작법[편집]

아래 조작법은 2014년에 업데이트된 《DanceDanceRevolution》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3.1 시작부터 플레이 모드 선택까지[편집]

3.1.1 엔트리를 하기 전[편집]

기체에 동전을 투입한 후 네모난 스타트 버튼을 누르거나, e-AMUSEMENT 패스 카드를 리더기에 터치하면 엔트리 화면으로 넘어간다.

3.1.2 엔트리[편집]

엔트리는 e-AMUSEMENT 패스로 로그인을 하는 것을 말한다. 기체에 동전을 투입한 후에 스타트 버튼을 눌렀다면, 카드를 리더기에 터치해야 엔트리 할 수 있다. 엔트리하지 않으려면 스타트 버튼을 누른다. 카드를 리더기에 터치를 했다면 e-AMUSEMENT 패스의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비밀번호 입력이 제대로 되었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며, 비밀번호 입력에 세번 실패하면 엔트리가 취소된다.

3.1.3 플레이어 정보 및 설정변경[편집]

엔트리를 하면 플레이의 정보창이 뜨게 되며, 기체의 좌,우 화살표와 스타트 버튼으로 설정을 바꿀 수 있다.

  1. 1페이지 : 플레이어 이름, 등록 지역, ENJOY LEVEL, (엑스트라 스테이지로 가는데 필요한) 별의 상황, 마이 그루브레이더
  2. 2페이지 : 지역 및 행각(일본의 47개 도도부 현 및 홍콩, 타이완, 한국, 해외)
  3. 3페이지 : 댄서 설정
  4. 4페이지 : 워크아웃 모드 설정
  5. 5페이지 : 라이벌 설정

1페이지에서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 모드 설정 화면으로 넘어간다.

3.1.4 플레이 스타일과 프리미엄&노멀 모드[편집]

플레이 스타일은 총 세 가지로 나뉜다.

  • 싱글 : 풋 패널 4개를 써서 혼자서 플레이 하는 모드
  • 버서스 : 풋 패널 8개를 써서 둘이서 플레이 하는 모드
  • 더블 : 풋 패널 8개를 써서 혼자서 플레이 하는 모드

기체의 좌, 우 화살표를 써서 플레이 스타일을 정하면 프리미엄&노멀 모드를 정한다.

프리미엄 모드는 전용 옵션, 엑스트라 스테이지 진출 가능, 스테이지 보장의 특전이 주어지며, 노멀 모드에서는 없다.

3.2 곡 선택하는 동안[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2.1 옵션[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3 플레이 방법[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4 리절트 및 토털 리절트[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4 BGA[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5 수록곡[편집]

6 바깥 고리[편집]

7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