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c Pro

Logic Pro
Logic Pro 10.6 아이콘.png
원작자 Emagic
개발자 애플
운영 체제 macOS
종류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웹 사이트 Logic Pro
Mac App Store

애플DAW 소프트웨어. 초기 시퀀서 Creator에서 시작되어 독일의 이매직(Emagic)에서 윈도우용 소프트웨어인 Logic(Notator Logic)을 만들었고, 2002년 애플에게 인수되며 전용으로 개발되기 시작했다.[1] 로직 프로 X은 로직 프로 9의 후속으로 출시되었다. 무료 및 모바일용 버전으로 개러지밴드(GarageBand)가 있다.

1 소개[편집]

가격
249,000원으로, 소프트웨어별 특색과 판매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한 비교는 힘들지만 대부분의 DAW 풀 버전이 50~90만 원대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저렴한 셈이다. 일종의 라이트 버전인 개러지 밴드는 완전히 무료다. 대학생이나 교육자이면서 라이브 공연용 메인스테이지 앱이나 영상 편집용 파이널 컷 프로, 모션, 컴프레서가 함께 필요하다면 교육용 프로 앱 번들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다.
물론 로직 프로는 macOS 전용이고 에서만 쓸 수 있기 때문에 당장 컴퓨터 구매 예정이 없던 윈도우 사용자 입장에서는 가격상 이점이 크지만은 않을 수 있다. 해킨토시의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감당해야 할 문제가 뒤따른다.
애플 제작
애플 산하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과거 개발되었던 플러그인을 제외하면 macOS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일체감 있는 인터페이스를 보여준다. 새로운 제품이나 OS 버전 호환 업데이트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그만큼 맥의 성능 소개용으로도 잘 사용된다. 2019년 새로운 맥 프로가 WWDC 2019에서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로직으로 총 트랙 2천 개를 현장에서 재생했다.[2] 한편은 상기된 저렴한 가격이 가능하듯 막대한 자금력이 뒷받침된다.
GarageBand
일종의 라이트 버전인 개러지 밴드 파일을 가져오거나 내보낼 수 있다. iOSmacOS에서 사용할 수 있어 모바일 환경에서 가벼운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어 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

2 사용[편집]

고급 도구 보이기
화면 맨 위 메뉴 막대에서 Logic Pro > Preferences > Advanced에서 Show Advanced Tools를 활성화하면 어드밴스드 툴즈에 해당하는 추가 도구가 활성화된다. 메인 윈도우 좌우의 나무 질감부와 새로운 트랙 화면 등 인터페이스에서도 변화가 있다.
기본 가상악기 다운로드·사운드 라이브러리 위치 이동
화면 맨 위 메뉴 막대에서 Logic Pro > Sound Library에 접근하면 로직 프로의 기본 가상악기를 설치하거나 설치 경로를 지정할 수 있다. Sound Library > Open Sound Library Manager를 선택하면 Legacy(레거시)에 해당하는 추가 Legacy and Compatibility를 비롯해 설치 가능한 콘텐츠 패키지를 따로 선택해 설치할 수 있다.
키보드 단축키 레이아웃
메뉴 막대 Logic Pro > Key Commands에서 키 프리셋을 변경하거나 단축키 및 터치 바를 지정할 수 있다.
윈도우
메뉴 막대 Window에서 메인 윈도우 및 이와 분리된 믹서, 피아노 롤 등의 화면을 띄울 수 있다. 윈도우 작업 공간은 스크린셋(Screenset)으로 저장하고 불러들일 수 있다.
사용자 플러그인·가상악기(AUi)
파일 경로 /Library/Audio/Plug-Ins/Components/ 및 ~/Library/Audio/Plug-Ins/Components/ 폴더 위치에 component 파일 확장자의 AU 플러그인이 저장된다. 사용자가 설치한 가상악기는 인스펙터(Inspector) 및 믹서 화면에서 Instrument의 AU Instrument 하위에, 이외 플러그인은 MIDI FX 및 Audio FX의 Audio Units 하위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최근 사용한 플러그인은 하위에 들어갈 필요 없이 상위에서 선택할 수 있다. 기본 내장 가상악기 역시 라이브러리 대신 이곳에서 선택할 수도 있다.
새로 추가한 플러그인이 인식되지 않을 경우 맥을 재시동하면 된다.
로직 리모트
Logic Remote 앱을 사용하면 아이폰·아이패드를 유·무선으로 맥과 연결해 로직 프로 X 및 개러지 밴드, 메인스테이지의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다. 한국어 안내가 제공된다.

3 기타[편집]

  • 2020년 5월 12일 Logic Pro X 10.5 버전을 통해 Live Loops와 스텝 시퀀서 기능의 추가를 비롯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Live Loops는 iOS용 개러지 밴드에서 먼저 도입된 기능으로, 에이블톤 라이브의 세션 뷰와 같은 기능이며 노베이션 런치패드의 자체 지원도 이루어졌다. EXS24 샘플러는 Sampler로 바뀌었다.[3][4]

4 각주

  1. (영어) Mac Vaughn (2014년 10월 10일). History of DAW, Logitunes Blog,. 2019년 9월 5일에 보존된 문서. 2020년 4월 22일에 확인.
  2. Apple Inc. (2019년 6월 14일). Newsroom - Apple (KR), Apple (대한민국),. 2020년 4월 22일에 확인.
  3. Apple Inc. (2020년 5월 12일). Apple, Logic Pro X 출시 이후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 공개, Apple (대한민국),. 2020년 5월 17일에 확인.
  4. (영어) Apple Inc. (2020년 5월 12일). Logic Pro X 10.5 release notes, Apple (대한민국),. 2020년 5월 17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