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쿠타 토시유키

카쿠타 토시유키(角田 利之(かくた としゆき))는 코나미 산하 BEMANI 시리즈에서 근무하는 작곡가 중 한 명이다. 초창기에는 'L.E.D.LIGHT'라는 명의를 사용했지만 이후 L.E.D.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 문서는 L.E.D.로도 들어올 수 있다.

작곡하는 곡들은 대부분 하드코어 음악 스타일이며, 기계사이버펑크, SF와 같은 테마들을 좋아하는지 그런 비슷한 분위기를 가진 곡이나 BGA들이 매우 많다. 또 카쿠타 토시유키가 속해 있는 사내 그룹 중에는 Prim이라는 3인조 그룹 유닛이 있는데, 이 경우 전파송 위주의 곡을 작곡하며 L.E.D. 작곡, mitsu 작사에 모리나가 마유미 보컬일 경우 해당 이름을 사용하게 된다.

공식 프로필[편집 | 원본 편집]

공식에서 밝혀진 정보는 다음과 같다.[1]

90년대 초의 클럽 음악 분위기에 주력한다고 한다. 90년대 중반 일본에서 일어난 고아 트랜스 무브먼트에 큰 영향을 받아, 을 제작했다고 한다. 1999년에 코나미 JPN에 입사했고 2004년에 코나미 STUDIO로 이동 후, 가정용 beatmania IIDX의 사운드 디렉터 자리에 오게 되었다고 한다.

ANUBIS ZONE OF THE ENDERS, METAL GEAR SOLID THE TWIN SNAKES와 같은 곳에서도 음악팀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곡들[편집 | 원본 편집]

음반[편집 | 원본 편집]

  • 電人 K(전인 K) (2008년 5월)

BEMANI 시리즈[편집 | 원본 편집]

연륜이 오래된 사람이라 그런지 문서를 분할해야 할 정도로 많은 곡들을 작곡하였다.

작곡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또 비마니 시리즈의 여러 작곡가들을 매료시켜 인생을 바꾼 사람으로도 유명하다. 제일 유명한 게 HELL SCAPER라는 악곡. DJ TECHNORCH로 알려진 야마시타 유타카가 이 노래에 영향을 받고 그의 작곡 스타일이 대부분 개버트랜스코어 혼합 장르인 J-코어로 이루어지게 했고, 아예 음악 활동을 결심하고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된 곡이라고 코멘트 했다. kors k로 알려진 사이토 코스케 역시 "한때 인생이 바뀌었을 정도로 꽤나 좋아하는 곡"이라고 코멘트했을 정도다. 비트매니아 IIDX 프로게이머로 잘 알려진 DOLCE. 역시 지인의 집에서 GOTTA MIX를 통해 이 곡을 처음 접했는데, 플레이 후 "L.E.D.를 신으로 모시기로 마음 먹을 정도로 큰 충격을 받았다"고 적었을 정도였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IIDX 18부터 IIDX 21이던 시기에 안티가 많이 생겨버렸다. 이 때 당시 일본에서도 공식 프로필의 싫어하는 것에 적혀 있는 "극단적으로 낮은 수준의 예술"을 가지고 "그걸 네가 만들고 있지 않냐" 하는 글도 자주 올라오곤 했었다. 다만 이때는 BEMANI 시리즈 악곡가들 자체가 회사 규모가 커지며 사운드 디렉터로 갈아넣기 시작했었을 때였고, 아티스트들의 음악 퀄리티가 구설수에 오르던 시기였다. 이때 여파를 가장 많이 겪은 아티스트로 평가받는 사람이 카쿠타 토시유키와 Ryu☆이다. [3]

한때 매너리즘이 너무 심해져서 결국 자신의 작곡 이미지와 정확히 반대되는 분야에 손을 대기까지 했다. 그게 바로 Prim이라는 전파송 밴드. 물론 새 장르를 개척해보려는 시도이기도 하지만, 일각에서는 매너리즘 때문에 다른 장르로 빠진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Prim 이후 전파송이라 불리는 장르를 만들어내기 시작해서 그때부터 하드코어를 좋아하던 팬들이 실망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자신의 악곡인 QUANTUM TELEPORTATION 코멘트에 따르면 원래 문과 출신이지만 과학에 관심이 많아 과학 잡지를 즐겨 읽는다고 한다.
  • 카쿠타 토시유키의 합작 시 특징 중 하나로, "L.E.D. vs. (다른 작곡가 예명)"을 사용한다. 보통 다른 작곡가들은 feat. 라는 단어나 with 등의 단어를 사용해서 합작명을 짓는 데 비해 뭔가 대결을 하는듯한 느낌이라 파격적이고 독특하다. 근데 이런 맞짱 뜨는 분위기랑 정반대로 L.E.D.는 특유의 유례없는 친목수준 덕에 괴리감을 느끼는 팬들도 많고, 많은 사람들이랑 합작을 하게 되어서 결국 이 작곡가는 BEMANI 시리즈 대부분의 작곡가들과 싸움을 한 사람이 되었다.(...) 그래서 "가장 친해지고 싶지 않은 작곡가"라고 하면 L.E.D.가 농담삼아 나오곤 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저것. 좀 친해지면 싸움을 걸어오기 때문에 친해지고 싶지 않다는 농담이다.
  • 2012년부터 갑자기 급격한 다이어트를 시도했다. 그러나 2012년 기준 토시유키의 나이는 약 39세이며, 팬들은 그 나이에 그 정도로 과격한 다이어트를 하면 건강에 무리가 온다며 걱정하기도 했다. BEMANI backstage에서의 언급에 따르면 병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다이어트를 진짜 오기로 한 듯 하다. 그 사이 dj TAKA가 살이 찌기 시작해서 'L.E.D.에게 있던 살이 dj TAKA에게 옮겨갔나' 라는 농담도 약간 돌았다. 그리고 극단레코드가 2017년 올린 사진에 따르면 다시 좀 찐 모습을 볼 수 있다. 주소
  • 외국 팬들과 만나면 항상 그 팬의 모국어로 뭔가 말하려고 하는 시도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를테면 한국인에게 한국어 인사를 한다는 듯. 한국에서 알려져 있는 일화 중 하나가 BEMANI MASTER KOREA 2013 당시 L.E.D.가 결선곡 발표를 하게 되었는데 인사를 한국어로 하고 나서 발표했다. 그리고 한국인 팬을 만나서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 카쿠타 토시유키는 Windows 기반의 작곡 환경을 사용한다고 밝힌 적 있다. 코나미 스쿨을 다닌 작곡가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BEMANI 시리즈 작곡가들이 Logic Pro를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는 것을 보면 특이한 케이스.

다른 작곡가들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카쿠타 토시유키는 이시카와 타카유키와 함께 비마니 시리즈에 정말 오랫동안 있었던 사람이라 그런지, 다른 작곡가들과의 관계도 자주 엮이는 편이다. 또한 다른 작곡가들과 합작을 가장 적극적으로, 그리고 많이 한 작곡가로 손꼽히기도 해서 비마니 시리즈 내에서 친목으로도 유명한 작곡가기도 하다. 그래서 일본에서도 푸근한 인상 때문인지 "비마니 퍼핀" 혹은 "카피바라" 등 우호적이거나 친밀함, 사회성과 가까운 단어 및 그러한 대상들과 엮은 별명이 생기기도 했다.

DJ YOSHITAKA[편집 | 원본 편집]

니시무라 요시타카와는 Beatnation Records 동기이기도 하고 생일도 2월 9일로 같아 많은 팬들이 이 둘의 합작을 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비마니 카피바라"라고 불리는 카쿠타 토시유키가 유독 니시무라 요시타카와의 합작을 전혀 하지 않아서 거의 유일하게 원수지간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다. 다만 워낙에 DJ YOSHITAKA가 팬이 있는 만큼 안티도 많아서 괴롭힘 가해자설 등의 명예훼손성 루머까지 종종 돌고 있는 수준이라 그냥 낭설일 가능성도 높다. 당장 카쿠타 토시유키의 곡 PHOTONGENIC을 DJ YOSHITAKA가 리믹스한 것도 있으며 똑같이 DJ YOSHITAKA의 곡을 L.E.D.가 리믹스한 곡도 있어서 지금은 불화설이 조금 돌 정도이긴 하다.

불화설 내용 중에, 두 작곡가간의 악감정이 생긴 이유 중 하나가 시미즈 타츠야의 악곡을 Beatmania IIDX에 수록했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우선 DJ YOSHITAKA는 Tatsh와 사이가 나쁘다고 알려져 있는데, DJ YOSHITAKA가 IIDX의 사운드 디렉터로 올라와 있는 동안 Tatsh의 악곡은 단 한 곡도 실리지 못햇다. 하지만 IIDX 18부터 사운드디렉터가 L.E.D.로 바뀌었고, 이때부터 Tatsh의 음악이 다시 실리기 시작한다. 그의 음악을 가장 적극적으로 받아준 디렉터가 바로 L.E.D.였기 때문에 보복성으로 합작을 하지 않는다는 소문이 있다.

Beatnation Records
dj TAKA L.E.D. DJ YOSHITAKA Sota Fujimori Ryu☆ kors k 猫叉Master
beatnation RHYZE
아래 인물들은 상단에 있는 각 Beatnation Records 소속 작곡가들에게 추천받음
OSTER project RoughSketch DJ TOTTO かめりあ P*Light Hommarju PHQUASE

각주

  1. 대부분의 정보는 beatnation records 공식 사이트에서 발췌하였다.
  2. 니시무라 요시타카와 생일이 같다. 생년월일의 경우 beatmania IIDX20 tricoro ORIGINAL SOUNDTRACK Vol.1 부클렛에서의 라이너 노트에서 1973년 (50~51세)이라고 소개되어 있다고 한다.
  3. 다만 이건 2020년대 들어와서 재평가가 되고 있다. 당장 L.E.D.가 사운드 디렉터로 활동하기 시작한 시기가 IIDX 18이다. 거기에 코나미의 영향이 비슷한 사례로 타구치 야스히로 역시 퀄리티 하락으로 지적을 받았는데, 결국 2020년 TAG가 코나미를 퇴사하고 나서 갑자기 품질 좋은 곡들을 뽑아내기 시작하자 과거의 이런 사례들이 코나미로부터 혹사당한 게 아니나는 의혹이 거세졌다.